기타 항공여행정보

Airlines

피해야 할 항공사 Top 10 (부가수익 부문)

마래바2015.07.16 09:31Views 1845Votes 4Comment 0

최근의 항공사 매출 구조는 그 동안의 전통적인 항공요금으로만 편중되어 있지 않다.

특히 저비용항공 시장이 확대되면서 항공사의 수익/매출 구조에도 많은 변화가 있다.

가능한 항공요금은 낮추면서 이익을 창출해야 하는 입장에서 항공사들은 부가수익에 눈을 돌릴 수 밖에 없다. 대표적인 수하물, 좌석 지정 수수료, 유료 기내식 등은 어느덧 친숙한 것이 되어 버렸다.(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부가수익이란 항공사 메인 비즈니스라 할 수 있는 여객 항공권 수익 외의 것을 말한다.)

그럼 어떤 항공사들이 이런 부가수익을 많이 올릴까? 반대로 말하면 이런 항공사를 피하면 여러가지 수수료 부담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얘기다.

2013년 실적 기준으로 볼 때 최악의 항공사는 단연코 미국의 스피리트항공(Spirit Airlines)이었다. 매출액의 38% 이상이 부가부문에서 벌어들이고 있다. 그리고 위즈(Wizz), 알리지언트(Allegiant), Jet2.com, 라이언에(Ryanair) 등 저비용항공사들이 줄줄이 그 뒤를 이었다.

[항공 여행팁] 스피리트항공, 매출액 중 부가수익 점유율 최고 (2013년)

그럼 2014년에는 어떤 항공사들이 이 명예스런(?) 자리에 올랐을까?

우선 어느 지역 항공사들이 이런 부가수익에 목을 메고 있는지 알아보니, 저비용항공시장이 발달해 있는 미주와 유럽지역에서의 부가수익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acci_1.jpg

항공사별로 절대적인 부가수익 규모로만 보면 대형항공사가 압도적이지만, 항공사 전체 매출 가운데 부가수익이 차지하는 비중면에서 보면 저비용항공사가 단연 수위를 달린다.

No 2014년 부가수익 매출액 가운데 부가수익 점유율
  항공사 부가수익(달러) 항공사 비중
1 유나이티드 5,861,000,000 스피리트 38.7%
2 아메리칸/US항공 4,651,000,000 위즈 33.7%
3 델타 3,212,909,000 알리지언트 32.4%
4 에어프랑스/KLM 2,046,292,309 Jet2.com 28.5%
5 라이언에어 1,906,616,921 라이언에어 24.6%
6 사우스웨스트 1,885,000,000 타이거에어 21.8%
7 루프트한자 그룹 1,632,765,608 제트스타 20.8%
8 이지제트 1,457,215,349 플라이비 20.7%
9 콴타스 1,387,084,868 에어아시아 엑스 20.0%
10 알라스카 그룹 921,000,000 볼라리스(Volaris) 19.5%

 

그럼 또 한가지, 승객 1인당 벌어들이는 부가수익은 어느 정도일까?

No 항공사 승객 1인당
부가수익($)
2013년
실적
 
1 Jet2.com 56.28 55.61  
2 스피리트 52.35 51.22  
3 콴타스 그룹 50.16 45.67 FFP(마일리지 프로그램)
4 알리지언트 45.16 44.87  
5 에어아시아 X 43.22 44.43  
6 유나이티드 42.46 40.97  
7 버진아틀란틱 39.60 33.92 FFP(마일리지 프로그램)
8 대한항공 39.28 38.93 항공우주사업(부품 생산 등)
9 위즈 34.87 34.41  
10 알라스카 그룹 31.46 32.61  

이 역시 예상한 대로 저비용항공사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콴타스나 유나이티드, 대한항공 등 일반 항공사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 특이하다. 유나이티드야 대형 일반항공사이면서도 부가수익 올리기에 열을 올리고 있어 어느 정도 이해가 되는 부분이다. 하지만 콴타스와 버진아틀란틱은 부가수익 중 대부분은 마일리지 프로그램(현금, 카드처럼 사용)에서 발생하므로 수하물 수수료 등 일반 항공여행객이 체감하는 일반적인 부가수익이라고 보기는 조금 어렵다.

더 특이한 것은 대한항공이다. 승객 1인당 부가수익을 40달러나 올리고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속을 들여다 보면 조금 상황이 다르다. 여기서 말하는 대한항공의 부가수익이란 대부분 항공우주사업 부문에서 발생한다. 항공기 부품 생산, 항공기 정비 등을 통한 매출이므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수하물, 기내식 요금 등의 부가수익은 아니다.

이상과 같이 살펴볼 때 수수료나 뜻하지 않은 요금 폭탄을 맞지 않으려면 저비용항공을 피할 수 밖에 없다. 저비용항공은 항공요금을 낮추는 대신 부가수익으로 먹고 산다해도 과언이 아닌 비즈니스 사업구조이기 때문이다.

저렴한 항공요금으로 부가 수수료 등에 조심할 것이냐, 조금 비싸더라도 뜻하지 않은 요금폭탄 불안으로부터 벗어날 것이냐는 전적으로 소비자의 선택이다.

Source : IdeaWorks (pdf 파일)

#항공 #부가수익 #매출액 #항공사 #저비용항공 #LCC

    • Font Size
항공 유류할증료(Fuel Surcharge) 현황 (2015년 8월) 일본에만 26개 항공사가.. (2015년 현재)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유류할증료 0원 시대 지속 ~~ 2009년 8월 이후 처음으로 국제선 유류할증료가 0원이었던 9월에 이어 10월, 11월에도 국제선 유류할증료는 0원으로 결정됨으로써 3...
2015.10.21 View 412
유류할증료 0원 시대 지속 ~~ 2009년 8월 이후 처음으로 국제선 유류할증료가 0원이었던 9월에 이어 10월에도 국제선 유류할증료는 0원으로 결정되었다. 유류할증...
2015.09.18 View 369
1903년 라이트형제의 첫 조종 가능한 동력 비행 성공 이후 수 많은 발명가들은 비행기를 만들고 개선해 왔다. 그리고 또 사라져 갔다. 그 중에는 성공적인 것도 ...
2015.08.21 View 718
유류할증료 0원 시대 ~~ 2009년 8월 이후 처음으로 국제선 유류할증료가 0원으로 결정되었다. 유류할증료의 기준이 되는 싱가포르 항공유가 지난 달 갤런당 146.1...
2015.08.18 View 421 Votes 1
우리나라에 상용항공사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해 저비용항공사 5개 등 7개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커져가는 항공시장과 새로 진입한 저비용항공...
2015.07.27 View 3458 Votes 2
세계는 넓고 갈 곳은 많다? ^^;; 여행은 인생의 새로움과 깨달음마저 가져다 주곤 한다. 하지만 늘 걸리는 구석이 있는데 다름아닌 돈, 비용이다. 떠나고 싶지만 ...
2015.07.21 View 1544 Votes 1
해외 여행 시 필수적인 것 중의 하나가 휴대전화, 아니 스마트폰이다. 출국 전에 로밍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현지 국가에 도착해 심카드를 구입해 ...
2015.07.20 View 3126 Votes 1
* 유류할증료란 ? 유가가 급등하는 바람에 운임설정시의 운임만으로는 운항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1970년대에 해운업계가 도입했다....
2015.07.16 View 452
최근의 항공사 매출 구조는 그 동안의 전통적인 항공요금으로만 편중되어 있지 않다. 특히 저비용항공 시장이 확대되면서 항공사의 수익/매출 구조에도 많은 변화...
2015.07.16 View 1845 Votes 4
아시아에서 제일 큰 항공시장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일본이었다. 지금은 중국의 급격한 경제성장과 함께 다소 밀리는 분위기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1억 3...
2015.06.29 View 1580 Votes 2
독일 루프트한자는 다른 항공사에는 없는 독특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반 여객기에 환자를 수송할 수 있는 환자 전용실이 그것으로, 루프트한자는 16년 전...
2015.06.23 View 1394 Votes 1
* 유류할증료란 ? 유가가 급등하는 바람에 운임설정시의 운임만으로는 운항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1970년대에 해운업계가 도입했다....
2015.06.16 View 402
좌석의 편안함은 얼만큼 넓으냐에 따라 달라진다. 물론 비즈니스, 퍼스트클래스처럼 아예 급이 다른 경우는 제외하고 말이다. 오죽하면 항공사의 좌석 크기와 편...
2015.06.15 View 1586 Votes 2
얼마 전 일본 나리타공항에서는 저비용항공사 전용 터미널이 오픈했다. [항공소식] 나리타공항, 저비용항공 전용 터미널 오픈(2015/0408) 저비용항공이란 말 그대...
2015.06.12 View 562 Votes 1
피치항공은 일본 저비용항공사 중 하나다. 무자비한 환불 정책, 문제 발생 시 나 몰라라 대응 등으로 공분(?)을 사고 있는 항공사이긴 하지만, 저렴한 항공요금 ...
2015.06.04 View 1200 Votes 3
Prev 1 2 3 4 5 6 7 8 9 10 ... 17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