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항공여행정보

Etc

우리나라 민간 항공사 항공기 보유 대수 및 기령

마래바2016.01.10 00:27Views 7886Votes 4Comment 2

우리나라는 오랜기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항공시장을 양분해 왔다.

하지만 지난 2005년 첫 운항을 시작했던 한성항공의 출범은 본격적인 다수 항공사의 출현으로 인한 시장 다양화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어느 덧 10년이 지난 우리나라 항공시장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해 그 동안 급성장해 온 저비용항공 5곳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전쟁터가 되었다.

최근 발생하는 저비용항공사의 잇다른 위험 상황에 따라 저비용항공 특별 점검을 계획하고 있는 국토부는 지난 해 기령 20년 이상된 항공기를 자율 퇴출하는 협약을 항공사로 하여금 강제하기도 해, 올바른 계도와 정보를 제공해야 할 국가기관이 나서서 항공기 나이를 항공안전에 무리하게 결부시키려 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항공컬럼] 나이 많은 항공기 위험하다는 믿음을 국가가 조장(2015/07/30)

 

사실 기령과 항공기 안전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국가가 나서서 이런 제도를 운영하는 것 자체가 실망스럽긴 하지만, 적지 않은 이용객들이 항공기 기령에 대한 관심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 항공사들이 보유하고 운영하는 항공기가 어느 정도 규모이고 기령은 어떤 정도인지 알아두는 것도 나쁘지 않으리라 판단한다.

 

korea_airline.jpg

 

우리나라 항공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항공기는 여객기 286대, 화물기 41대로 총 327대(주1)이며 그 중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각각 159대, 84대로 전체의 74%를 차지하고 기령은 평균 각각 8.9년, 9.6년으로 다른 저비용항공사들 보다도 적은 편에 속한다. 저비용항공사가 비용 단가를 줄이기 위해 비교적 연식이 된 항공기를 이용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여객기만을 놓고 봤을 때 대한항공 8.5년, 아시아나항공 8.1년, 제주항공 10.5년, 진에어 10.8년, 에어부산 14년, 이스타항공 13.5년, 티웨이 9.3년의 기령을 나타내고 있다.

 

항공사 구분 기종 ~ 5년 ~ 10년 ~ 15년 ~ 20년 21년 ~ 대수 평균기령
대한항공 여객기 A330-200 5     3   8 8.8
A330-300 6   8 7   21 11.2
A380-800 10         10 3.2
B737-700   1       1 6.0
B737-800 10 4 3     17 6.4
B737-900   1 15     16 12.2
B737-900ER 6         6 3.0
B747-400       10 1 11 18.9
B747-8 4         4 0.0
B777-200   6 6 3   15 12.1
B777-300     1 3   4 16.8
B777-300ER 15 3       18 2.9
소계 56 15 33 26 1 131 8.5
화물기 B747-400F   3 12 2   17 12.9
B747-8F 6         6 1.8
B777F 5         5 1.8
소계 11 3 12 2   28 8.9
합계 67 18 45 28 1 159 8.9
아시아나
항공
여객기 A320-200   7       7 7.7
A321-100     2     2 14.5
A321-200 15 3 4 1   23 5.0
A330-300 7 7 1     15 5.9
A380-800 4         4 1.0
B747-400       3 1 4 18.8
B767-300       6 1 7 18.9
B777-200 3 4 4     11 8.6
소계 29 21 11 10 2 73 8.1
화물기 B747-400F     2 1 2 5 17.4
B747-400(BDSF)       1 1 2 19.5
B747-400SF         3 3 23.7
B767-300F       1   1 19.0
소계     2 3 6 11 19.6
합계 29 21 13 13 8 84 9.6
제주항공 여객기 B737-800 3 7 10 2   22 10.5
진에어 여객기 B737-800 4   11 1   16 11.1
B777-200   3       3 9.7
합계 4 3 11 1   19 10.8
에어부산 여객기 A320-200   3       3 9.0
A321-200     8     8 12.9
B737-400       4   4 18.5
B737-500       1   1 20.0
합계     8 5   13 14.0
이스타항공 여객기 B737-700     3     3 12.3
B737-800   2 5 3   10 13.8
합계   2 8 3   13 13.5
티웨이항공 여객기 B737-800 3 4 3 2   12 9.3
에어인천 화물기 B737-400         2 2 23.5

< 2016년 1월 9일 기준 >

 

각 항공사들이 국토부와 맺은 자율협약에 따르면 기령 20년 이상된 항공기는 조기 퇴출하도록 되어 있어 아시아나항공은 무려 8대, 대한항공은 1대를 리스 취소 혹은 매각해야 하는 입장에 처해 있다.

 

 


(주1) 2016년 1월 현재

 

#항공기 #기령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

    • Font Size
Comment 2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국제·국내선 유류할증료, 전월 대비 한 단계 하락 2019년 10월 국제선 항공 유류할증료는 전월(9월) 대비 한 단계 내려간다. 7월 이후 변동 없었던 국제...
2019.09.16 View 17
국제선 유류할증료, 7월 이후 변동 없어 국내선도 전월과 동일 2019년 9월 국제선 항공 유류할증료는 전월(8월)과 동일하게 결정되면서 7월 이후 3개월 연속 같...
2019.08.16 View 63
국제선 유류할증료, 전월(7월)과 동일 국내선 유류할증료는 한단계 하락 2019년 8월 국제선 항공 유류할증료는 전월(7월)과 동일, 변동없다. 4월 이후 변동 없었...
2019.07.16 View 104
졸업생들이 에어라인 입사에 성공해야 비행학교의 존재감도있다 이제는 대학도 간판달고 항공유학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울진등 사설교육원 사장님이나 항공유...
2019.05.06 View 105
국제 유가 인상폭 적어 6월 국제선 유류할증료 전월과 동일, 3개월 변동 없어 국내선 유류할증료는 한 단계 올라 다음달(6월) 항공 유류할증료는 그 오름세가 멈...
2019.05.17 View 113
국제 유가 하락 영향으로 한 단계 하락 4월 이후 변동없던 국제선 유류할증료, 3개월 만에 하락 국내선 유류할증료는 변동 없어 다음달(7월) 항공 유류할증료는 ...
2019.06.17 View 126
4월 국제선 유류할증료 한 단계 하락, 4단계 적용 국내선은 전월과 동일, 4단계 4400원 우리나라 항공사 2018년 4월 국제선 유류할증료가 전월 대비 1단계 하락...
2018.03.16 View 169 Votes 1
8월 국제선 유류할증료, 한 단계 내려 6단계 적용 7월, 2014년 12월 이후 최고치 기록 국내선은 3개월째 5단계 5,500원 2014년 12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던 전...
2018.07.17 View 169 Votes 1
3월 5일 국토부의 항공운송 면허승인을 받아 Aero K, 플라이강원, 에어프레미아 국내 LCC 3사의 출범이 확정되었다. 어느 국가에도 적정 항공사 수에 대한 명확한...
2019.03.26 View 171
유가 하락, 항공 유류할증료 하락세 주춤 국제선 전월 대비 1단계 오른 3단계 적용 국내선은 전월과 동일한 3,300원 지난해 말부터 유가 하락으로 인해 내림세를...
2019.02.19 View 180
대다수 조종사분들의 최종 목표는 에어라인 입사입니다. 저희 SAC는 단계별로 꿈을 실현할수 있도록 도움을주는 전문 회사입니다. SAC는 12년전 항공유학 에이전...
2018.09.17 View 183 Votes 1
국제선 유류할증료, 6월에 이어 0원 국내선은 6월과 동일 우리나라 항공사 국제선 유류할증료가 전월에 이어 7월에도 0원이 유지된다. 7월 국제선 유류할증료 기...
2017.06.16 View 192
유가 하락으로 국제선 항공 유류할증료 한 단계 하락 미주·유럽 등 장거리 노선에서 1만 원 가량 인하 효과 국내선은 한 단계 상승, 8800원 항공 유류할...
2018.11.20 View 195
7월 국제선 유류할증료, 한 단계 또 올라 7단계 적용 2014년 12월 이후 최고치.. 지속 상승 국내선은 전월과 동일한 5단계 5,500원 우리나라 항공사 2018년 7월 ...
2018.06.18 View 196 Votes 2
항공 유류할증료 상승세로 가속화 국내선 동결, 국제선 전월 대비 상승 거리제로 개편이후 최고 수준, 8단계 항공 유류할증료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싱가포르...
2018.10.17 View 198 Votes 1
Prev 1 2 3 4 5 6 7 8 9 10 ... 17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