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항공여행정보

Etc

우리나라 민간 항공사 항공기 보유 대수 및 기령

마래바2016.01.10 00:27Views 8421Votes 4Comment 2

우리나라는 오랜기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항공시장을 양분해 왔다.

하지만 지난 2005년 첫 운항을 시작했던 한성항공의 출범은 본격적인 다수 항공사의 출현으로 인한 시장 다양화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어느 덧 10년이 지난 우리나라 항공시장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해 그 동안 급성장해 온 저비용항공 5곳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전쟁터가 되었다.

최근 발생하는 저비용항공사의 잇다른 위험 상황에 따라 저비용항공 특별 점검을 계획하고 있는 국토부는 지난 해 기령 20년 이상된 항공기를 자율 퇴출하는 협약을 항공사로 하여금 강제하기도 해, 올바른 계도와 정보를 제공해야 할 국가기관이 나서서 항공기 나이를 항공안전에 무리하게 결부시키려 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항공컬럼] 나이 많은 항공기 위험하다는 믿음을 국가가 조장(2015/07/30)

 

사실 기령과 항공기 안전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국가가 나서서 이런 제도를 운영하는 것 자체가 실망스럽긴 하지만, 적지 않은 이용객들이 항공기 기령에 대한 관심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 항공사들이 보유하고 운영하는 항공기가 어느 정도 규모이고 기령은 어떤 정도인지 알아두는 것도 나쁘지 않으리라 판단한다.

 

korea_airline.jpg

 

우리나라 항공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항공기는 여객기 286대, 화물기 41대로 총 327대(주1)이며 그 중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각각 159대, 84대로 전체의 74%를 차지하고 기령은 평균 각각 8.9년, 9.6년으로 다른 저비용항공사들 보다도 적은 편에 속한다. 저비용항공사가 비용 단가를 줄이기 위해 비교적 연식이 된 항공기를 이용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여객기만을 놓고 봤을 때 대한항공 8.5년, 아시아나항공 8.1년, 제주항공 10.5년, 진에어 10.8년, 에어부산 14년, 이스타항공 13.5년, 티웨이 9.3년의 기령을 나타내고 있다.

 

항공사 구분 기종 ~ 5년 ~ 10년 ~ 15년 ~ 20년 21년 ~ 대수 평균기령
대한항공 여객기 A330-200 5     3   8 8.8
A330-300 6   8 7   21 11.2
A380-800 10         10 3.2
B737-700   1       1 6.0
B737-800 10 4 3     17 6.4
B737-900   1 15     16 12.2
B737-900ER 6         6 3.0
B747-400       10 1 11 18.9
B747-8 4         4 0.0
B777-200   6 6 3   15 12.1
B777-300     1 3   4 16.8
B777-300ER 15 3       18 2.9
소계 56 15 33 26 1 131 8.5
화물기 B747-400F   3 12 2   17 12.9
B747-8F 6         6 1.8
B777F 5         5 1.8
소계 11 3 12 2   28 8.9
합계 67 18 45 28 1 159 8.9
아시아나
항공
여객기 A320-200   7       7 7.7
A321-100     2     2 14.5
A321-200 15 3 4 1   23 5.0
A330-300 7 7 1     15 5.9
A380-800 4         4 1.0
B747-400       3 1 4 18.8
B767-300       6 1 7 18.9
B777-200 3 4 4     11 8.6
소계 29 21 11 10 2 73 8.1
화물기 B747-400F     2 1 2 5 17.4
B747-400(BDSF)       1 1 2 19.5
B747-400SF         3 3 23.7
B767-300F       1   1 19.0
소계     2 3 6 11 19.6
합계 29 21 13 13 8 84 9.6
제주항공 여객기 B737-800 3 7 10 2   22 10.5
진에어 여객기 B737-800 4   11 1   16 11.1
B777-200   3       3 9.7
합계 4 3 11 1   19 10.8
에어부산 여객기 A320-200   3       3 9.0
A321-200     8     8 12.9
B737-400       4   4 18.5
B737-500       1   1 20.0
합계     8 5   13 14.0
이스타항공 여객기 B737-700     3     3 12.3
B737-800   2 5 3   10 13.8
합계   2 8 3   13 13.5
티웨이항공 여객기 B737-800 3 4 3 2   12 9.3
에어인천 화물기 B737-400         2 2 23.5

< 2016년 1월 9일 기준 >

 

각 항공사들이 국토부와 맺은 자율협약에 따르면 기령 20년 이상된 항공기는 조기 퇴출하도록 되어 있어 아시아나항공은 무려 8대, 대한항공은 1대를 리스 취소 혹은 매각해야 하는 입장에 처해 있다.

 

 


(주1) 2016년 1월 현재

 

#항공기 #기령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

    • Font Size
항공 유류할증료(Fuel Surcharge) 현황 (2016년 2월) 항공 유류할증료(Fuel Surcharge) 현황 (2016년 1월)
Comment 2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지난 10년 간 다양한 유형의 항공사고 항공사고는 그 특성상 원인 밝히기 쉽지 않아 하이재킹 사건 다수 어제(19일) 이집트항공 소속 항공기가 실종되었다. 아직...
2016.05.20 View 794
유류할증료 '국제선', '국내선' 모두 "0원" 유류할증료 부과 방식 거리제로 변경 (2016년 5월부터) 우리나라 항공사들의 항공권에 추가되는 유...
2016.05.18 View 554
항공요금 비싼 이유? 최근 저비용항공사가 등장해서 그렇지 불과 몇년 전까지만 해도 서울에서 제주 한번 다녀오려면 1인당 왕복 항공요금 15-6만원은 필요했다....
2016.05.17 View 847
무려 4천만원 짜리 항공 클래스 최근 10여년 사이 항공업계의 가장 큰 화두는 저비용항공이다. 전 세계에 불어닥치는 저비용항공사(Low Cost Carrier) 돌풍은 기...
2016.05.13 View 1731 Votes 2
기내식에 즐거움과 문화를 담아 기내식은 항공여행의 즐거움이다. 물론 최근 대세가 되고 있는 저비용항공의 경우에는 돈을 주고 사 먹어야 하기 때문에 그 즐거...
2016.04.28 View 3038
유류할증료 '국제선', '국내선' 모두 "0원" 유류할증료 부과 방식 거리제로 변경 (2016년 5월부터) 우리나라 항공사들의 항공권에 추가되는 유...
2016.04.19 View 1911 Votes 1
유류할증료 부과 방식 거리제로 변경 항공운임에 부가되는 여러가지 추가 요금 중 하나가 유류할증료다. 하지만 그 부과기준의 형평성 문제로 제기되어 온 (국가...
2016.04.08 View 1319 Votes 1
미국은 시장경쟁이 철저하게 이루어지는 곳이다. 또 이에 대한 정보들도 많은 곳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보며 소비자들이 이를 참고하도록 하고 있다. 항공부문도 ...
2016.04.06 View 2004 Votes 2
최근 저비용항공사를 중심으로 유료 서비스가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다. 유료 서비스 중 대표적인 것이 수하물, 좌석, 기내식 정도인데, 특히 유료 기내식은 우리...
2016.04.04 View 1143 Votes 1
유류할증료 '국제선', '국내선' 모두 "0원" 우리나라 항공사들의 항공권에 추가되는 유류할증료가 계속 '0원' 시대를 이어가게 되었다. ...
2016.03.28 View 424 Votes 1
국내선, 국제선 모두 0원 시대 계속 ~~ 2015년 9월부터 시작된 국제선 유류할증료 0원 시대가 지속되고 있으며, 거기에 유가 하락이 지속되면서 국제선 뿐만 아니...
2016.02.16 View 398
국내선, 국제선 모두 0원 시대 ~~ 2015년 9월부터 시작된 국제선 유류할증료 0원 시대가 지속되고 있다. 거기에 유가 하락이 지속되면서 국제선 뿐만 아니라 다음...
2016.01.18 View 440
우리나라는 오랜기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항공시장을 양분해 왔다. 하지만 지난 2005년 첫 운항을 시작했던 한성항공의 출범은 본격적인 다수 항공사의 출...
2016.01.10 View 8421 Votes 4
유류할증료 0원 시대 여전히 지속 ~~ 2009년 8월 이후 처음으로 국제선 유류할증료가 0원이었던 2015년 9월부터 연속 5개월 연속 국제선 유류할증료 0원 시대가 ...
2015.12.21 View 478
유류할증료 0원 시대, 4개월 연속 ~~ 2009년 8월 이후 처음으로 국제선 유류할증료가 0원이었던 9월에 이어 다음 달(12월)에도 국제선 유류할증료는 0원으로 결정...
2015.11.23 View 397
Prev 1 2 3 4 5 6 7 8 9 10 ... 18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