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항공여행정보

Seat

비상구 좌석 특징과 항공사별 요금 현황

마래바2014.01.15 02:34Views 10136Votes 1Comment 0

항공기 안이라는 공간이 워낙 좁고 협소하기 때문에 승객 입장에서는 좌석 크기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비싼 돈을 주고 비즈니스, 퍼스트 클래스를 이용하는 이유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물론 단순히 좌석 크기 만으로 클래스가 구분되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탑승하는 이코노미 클래스는 좌석이 작고 협소할 수 밖에 없고, 그런 경향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기도 하다.

[포럼] 항공기 좌석 폭이 갈수록 좁아지네요
[항공컬럼] 에어버스가 주장하는 항공기 좌석 넓어져야 하는 이유

그래도 조금 더 편하고 나은 좌석이 있지 않을까 고민하는 사람들이 찾아낸 곳이 바로 비상구 좌석이다. 

Emergency Exit Seat..

말 그대로 비상 시에 탈출을 위한 비상구 인근 좌석을 말한다. 탈출 용도로 사용되는 공간이기 때문에 좌석이 겹겹이 쌓여 있으면 안되고, 일정한 공간이 확보되어야 하므로, 그곳에 설치한 좌석은 다른 좌석보다 상대적으로 넓은 공간을 가지게 된다.


비상구 좌석은 상대적으로 넓은 공간을 가져

하지만 이 비상구 좌석에 앉는 승객은 지난 2009년 이후부터 일정한 의무가 부여되기 시작했다. 다름 아닌 비상 시에 승무원을 도와 다른 승객의 탈출을 도와야 하는 의무다.

이렇다 보니 비상구 좌석에는 일정한 요건을 갖춘 사람만 앉을 수 있게 되었다. 몸이 불편하거나 나이가 어리거나, 승무원과의 소통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좌석을 제공하지 않도록 법에 명문화되었다.

일반적인 (대다수 항공사들이 적용하는) 비상구 좌석을 배정하는 승객 요건은 이렇다.

  • 15세 이상으로 (항공사마다 조금씩 다름),
  • 타인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은  건강 상태로,
  • 신체적으로 항공기 비상구 개폐 가능해야 하며,
  • 승무원의 지시를 이해하고 응대 가능해야 한다. 그리고,
  • 긴급 탈출 시 승무원 도와줄 것을 약속한 승객에게만 배정할 수 있다.

이렇게 승객들이 선호하는 좌석이 되자, 항공사들은 무료로 제공하기 보다는 수익 찾기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챙기기 시작했다. 현재 미국, 유럽 국적 항공사들 중 상당수는 이 비상구 좌석에는 항공요금 외에 추가 수수료를 받으며 배정하고 있다.


[ 비상구 좌석을 별도 수수료 없이 배정하는 항공사 ]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우리나라 항공사 (저비용항공사 포함)
  • 일본항공, 전일공수, 스카이마크
  • 싱가포르항공, 중화항공, 에미레이트항공
  • 아메리칸항공, 사우스웨스트항공


[ 항공사별 비상구 좌석 수수료 현황 ]

  • 일본항공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jal.co.jp/en/other/info2008_1117.html
    • 15세 이상
    • 수수료 : 없음


  • 전일공수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ana.co.jp/wws/kr/k/local/topics/notice090114/index.html
    • 수수료 : 없음


  • 스카이마크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skymark.jp/ko/support/safety8.html
    • 수수료 : 없음


  • 사우스웨스트항공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southwest.com/html/customer-service/inflight-experience/emergency-exit.html
    • 수수료 : 없음


  • 싱가포르항공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singaporeair.com/jsp/cms/en_UK/plan_and_book/preferredseat-tnc.jsp
    • 수수료 : 없음


  • 아메리칸항공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aa.com/i18n/agency/Booking_Ticketing/Booking/exit_row_procedures.jsp
    • 15세 이상
    • 수수료 : 없음 (자사 단골 고객 우선 순위로 배정)
    • 기타 : Main Cabin Extra 라는 상품으로 레그룸(Legroom) 좌석은 유료 판매


  • 에미레이트항공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emirates.com/english/help/FAQDetails.aspx?faqCategory=286723
    • 수수료 : 없음


  • 중화항공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china-airlines.com/en/check/080128_en.pdf
    • 15세 이상
    • 수수료 : 없음


  • 유에스항공 (US Airways)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s://www.usairways.com/en-US/FAQs/choiceseats.html
    • 수수료 : USD 8 ~ USD 108 (노선 및 기종/구간에 따라 상이)
    • 기타 : ChoiceSeats 라는 상품으로 창가, 통로 좌석 등 선호좌석을 선택하는 상품의 일부로 비상구 좌석도 포함되어 있음


  • 라이언에어
    • 비상구 좌석 정보 : 
    • 16세 이상
    • 수수료 : EUR 10 (USD 10)


  • 이지제트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support.easyjet.com/faq/en/request.do?view()=c%5Bcase-5575%5D
    • 16세 이상
    • 수수료 : 좌석 위치(전, 후, 날개 등)에 따라 EUR 1.49 ~ 18.99 일반적으로는 EUR 12


  • 영국항공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britishairways.com/travel/exit-row-seats/public/en_gb
    • 12세 이상
    • 장거리 국제선 항공편 GBP 50 / EUR 60 / USD 75


  • 루프트한자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lufthansagroup.com/en/press/news-releases/singleview/archive/2013/october/18/article/2638.html
    • 수수료 : 단거리 - EUR 20, 대륙간 이동 장거리 - EUR 60


  • 에티하드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etihad.com/en-us/promotions/more-comfort/
    • 18세 이상
    • 수수료 : USD 25


  • 제트스타 (호주)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jetstar.com/au/en/what-we-offer/in-flight/seating
    • 수수료 : AUD 170 (?)


  • KLM (Legroom)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klm.com/travel/gb_en/prepare_for_travel/on_board/your_seat_on_board/ici_seat_choice.htm#p3
    • 수수료
      • EUR 20 ~ 70 (구간따라 상이)
      • 마일리지 구입 가능 5,000 ~ 22,500


  • 에어프랑스 (Legroom)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airfrance.us/US/en/common/resainfovol/services/siege_plus.htm
    • 수수료
      • 단거리 : EUR 10 ~ 20
      • 비행시간 9시간 이내 항공편 : EUR 50
      • 비행시간 9시간 이상 항공편 : EUR 70


  • 웨스트항공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westjet.com/guest/en/travel/basics/seat-selection.shtml
      • http://www.westjet.com/guest/en/travel/basics/fares/service-fees.shtml#1.5
    • 16세 이상
    • 수수료 : USD 10 ~ 35.40


  • 아에로플로트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aeroflot.ru/cms/en/flight/space_plus
    • 수수료 : 중거리 EUR 25 (모스크바 - 런던 구간 EUR 45) / 장거리 EUR 50


  • 타이거항공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tigerair.com/sg/en/seat_selector.php
    • 수수료
      • 타이거에어 싱가포르 : SGD 10 ~ 30
      • 타이거에어 호주 : AUD 29 ~ 35
      • 타이거에어 필리핀 : PHP 240 ~ 900
      • 타이거에어 만달라 : IDR 110,000


  • 델타항공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delta.com/content/www/en_US/traveling-with-us/in-flight-services/products/seating/economy-class-premium-seating/preferred-seating.html
      • http://www.delta.com/content/www/en_US/traveling-with-us/planning-a-trip/booking-information/optional-fees-services.html
    • 수수료 : 구간에 따라 USD 9 ~ 59 (선호 좌석 지정 시 수수료, 비상구 좌석 포함)


  • 버진 아틀란틱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virgin-atlantic.com/gb/en/the-virgin-experience/economy/extra-leg-room-teaser.html
    • 수수료 : 구간에 따라 USD 30 ~ 80 


  • 에어모리셔스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airmauritius.com/exitseats.htm
    • 15세 이상
    • 수수료 : 노선에 따라 USD 55, EUR 70, HKD 500, SGD 80, AUD 60 등


  • 버진 오스트렐리아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virginaustralia.com/au/en/bookings/flight-extras/extra-legroom/
    • 15세 이상
    • 수수료 : 구간에 따라 AUD 20 ~ 150


  • 콴타스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qantas.com.au/travel/airlines/exit-row-seats/global/en
    • 수수료
      • 단거리 : AUD 45
      • 중거리 : AUD 90
      • 장거리 : AUD 180
      • 콴타스 포인트(마일리지)로 구입 가능 6000 ~ 23500 


  • 캐세이패시픽 (Legroom)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cathaypacific.com/cx/en_HK/manage-booking/travel-extras/extra-legroom-seat.html
    • 12세 이상
    • 수수료
      • 장거리 : USD 100
      • 단거리 : USD 25
      • 마일리지로 구입 가능 20,000 ~ 5,000


  • 에어아시아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airasia.com/my/en/inflight-comforts/seat-options.page
    • 15세 이상
    • 수수료
      • ICN-KUL : 51,500원 (Hot Seat 선택 시)
      • 일반적인 좌석 지정은 16,500원


  • 제트블루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help.jetblue.com/SRVS/CGI-BIN/webisapi.dll?New,Kb=askBlue,case=obj(382583)#s5
    • 15세 이상
    • 수수료 : 구간에 따라 USD 10 ~ 90


  • 에어트란
    • 비상구 좌석 정보 : http://www.airtran.com/faq/q/can_i_reserve_an_exit_row_seat.aspx?
    • 15세 이상
    • 수수료 : 구간에 따라 USD 20 ~



    • Font Size
항공기 입석 좌석, 이렇게 생겼다. 어느 항공사 A380 이 안락하고 편한가?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좌석의 위치나 크기는 항공 여행의 편안함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다. 비즈니스나 퍼스트 클래스는 감히 넘보기 힘들다면 일반석 중에 편안한 좌석은 어디 있을...
2010.02.01 View 29588 Votes 1
말도 많고 탈도 많던, 아니 많았던 B787, 드림라이너로 인해 보잉은 한동안 홍역을 앓았다. [소식] B787 드림라이너 또 사고? 그리고 관련 사고 기록들 [소식] 미...
2013.10.21 View 10918
항공여행에서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조건 중 하나가 좌석(Seat)이다. 다른 교통수단과 달리, 항공기에는 입석이라는 게 없다. (물론 일부 저비용항공 등에서 입...
2014.01.10 View 13420 Votes 2
민간 항공기는 사람과 짐을 실어 날라 사업을 하는 만큼 승객이 탑승하는 기내를 어떻게 하면 안락하게 꾸밀까 고민한다. 얼마 전 대한항공은 B777-300ER 신형 항...
2009.06.16 View 24031
다들 익히 아는 것과 같이 항공기는 안전한 교통수단이긴 하지만 사고 발생 시에는 그 뒷감당을 할 수 없을만큼 치명적이다. 다행히 불시착 정도라면 모를까 충격...
2008.06.30 View 33691 Votes 6
대한항공 퍼스트 클래스에 있는 코스모 수트 좌석.
2010.06.02 View 14967 Votes 1
저비용항공이 생겨나면서 그 전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것들이 생겨나고 있다. 단돈 만원짜리 항공권이 생기는가 하면 수하물을 부치려면 돈을 내야하고, 기내식도 ...
2010.10.27 View 12486 Votes 1
항공기 안이라는 공간이 워낙 좁고 협소하기 때문에 승객 입장에서는 좌석 크기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비싼 돈을 주고 비즈니스, 퍼스트 클래스를 이용하는 이...
2014.01.15 View 10136 Votes 1
세간의 우려를 보란 듯이 벗어던지고 힘차게 날아오르는 항공기종이 있다. 최근 경쟁사인 보잉이 야심차게 내 놓은 B787 드림라이너가 나이트메어라이너로 추락할...
2014.02.11 View 5728
전통적으로 항공여행 여객 클래스는 퍼스트, 비즈니스 그리고 이코노미, 이렇게 3개로 운영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물론 퍼스트 없이 운영하거나, 저비용항공사들...
2015.02.08 View 4680 Votes 3
좌석의 편안함은 얼만큼 넓으냐에 따라 달라진다. 물론 비즈니스, 퍼스트클래스처럼 아예 급이 다른 경우는 제외하고 말이다. 오죽하면 항공사의 좌석 크기와 편...
2015.06.15 View 1579 Votes 2
독일 루프트한자는 다른 항공사에는 없는 독특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반 여객기에 환자를 수송할 수 있는 환자 전용실이 그것으로, 루프트한자는 16년 전...
2015.06.23 View 1386 Vote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