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항공여행정보

Etc

개별 여행문화와 제주항공 자유여행 라운지 (다운타운)

마래바2015.05.19 15:50Views 472Votes 3Comment 0

제주항공은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 중에는 매출이나 행보 면에서 선두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저렴한 항공권 대신 다양한 수익구조를 만들어 가며, 우리나라에 맞는 저비용항공시장을 만들어가고 있다.

[항공컬럼] 제주항공, 저비용항공 시장 분위기 선도(2014/08/28)

 

가장 대표적인 것이 다양한 부가수익인데, 기내식부터 시작해 좌석지정 유료화 등 싸게 판매하는 항공권을 상쇄하는 수익구조다. 그 중의 하나가 바로 라운지다. 여기서 말하는 라운지는 공항에 운영하는 라운지가 아니라, 도심이나 여행지에 운영하는 라운지다.

 


제주항공 괌 라운지(사진: 제주항공 홈페이지)

 

제주항공이 운영하는 자유여행 라운지는 항공사의 서비스 범위를 한층 넓혔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금까지 항공사의 서비스 범위나 수익 구조는 항공기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물론 일부 항공사들이 호텔 등과 제휴해 운영하는 에어텔이나 마일리지 제휴를 통한  서비스가 그것이다. 하지만 이는 수익을 위해서라기 보다는 이용객에 대한 편의 제공 측면이 강했다.

하지만 제주항공의 자유여행 라운지는 공항 라운지와는 성격이 전혀 다르다. 공항 라운지가 항공기 탑승 전까지 잠시 휴식을 즐기는 공간이라면, 제주항공 자유여행 라운지는 일종의 서비스(도우미) 센터 역할을 담당한다.

실제 항공기가 운항하는 지역, 특히 휴양지를 중심으로 이용객이 현지에서 즐길거리를 찾거나 도움이 필요할 때 적극적으로 응대할 수 있는 일종의 거점(Base)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단순한 안내 서비스에 그치지 않는다. 관광지, 식당 안내는 물론이거니와 현지 호텔과 리조트와 연계하여 예약을 담당하고, 투어를 주선하며 렌트카 할인까지도 가능하다.

 


사이판 라운지, 즐길거리 예약

 

이용객의 입장에서는 현지에서 놀거리, 즐길거리를 직접 찾지 않아도, 낯선 인터넷을 서핑하지 않고도 편하게 현지의 여러가지 것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비상 시에는 응급 도움까지 가능하니 여행객의 입장에서는 든든한 도움이 되는 서비스 센터인 것이다.

사실 이런 도심 라운지 운영은 여행 문화의 변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소득이 높아지고 해외 여행이 자유로워지면서 여행 패턴도 '단체(Group)'에서 '개별(F.I.T, Free Independent Traveler)' 여행으로 서서히 변화하고 있다. 단체여행에서는 가이드가 이끄는대로 따라만 가면 된다. 호텔은 물론 식당, 관광지까지 일사천리로 모든 걸 다 여행사에서 주관하고 준비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부자유스럽고 단조롭다는 단점이 있다.

자유롭게 개별 여행을 하고 싶지만, 호텔부터 식당, 즐길거리 등을 직접 알아보고 준비한다는 게 여간 번거로운 게 아니다. 사실 그런 번거로움도 여행의 즐거움으로 여기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것도 인지상정이다. 제주항공이 제공하는 자유여행 라운지는 이런 단체여행이 주는 단점을 극복하고 자유 개별여행이 가지는 부담감을 줄여줘 자유로운 여행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적지 않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제주항공 입장에서도 이런 라운지를 현지 업체들과 제휴를 맺어 이용객들에게 조금 할인된 요금으로 이용하도록 서비스를 대행하면서 적절한 수수료도 함께 챙길 수 있어 꿩먹고 알먹는 식이 되는 셈이다. 제주항공의 자유여행 라운지는 서비스인 동시에 또 다른 수익방안인 것이다.

제주항공은 기존에 운영하던 괌, 사이판, 세부에 이어 오키나와에도 라운지를 오픈한다. 다만 이번 오키나와 라운지는 현지 오프라인 라운지는 없으며 온라인으로만 운영된다.  이 온라인 오키나와 라운지에서 △호텔 할인 예약 △렌터카 예약 △관광 및 체험활동 예약 △맛집 및 쇼핑 안내 △현지 교통정보 등을 이용할 수 있다.

 

 

    • Font Size
피치항공의 새로운 기내식 (2015년 6월 기준) 항공 유류할증료(Fuel Surcharge) 현황 (2015년 6월)
Comment 0 Comment reload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유류할증료 0원 시대 ~~ 2009년 8월 이후 처음으로 국제선 유류할증료가 0원으로 결정되었다. 유류할증료의 기준이 되는 싱가포르 항공유가 지난 달 갤런당 146.1...
2015.08.18 View 405 Votes 1
우리나라에 상용항공사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해 저비용항공사 5개 등 7개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커져가는 항공시장과 새로 진입한 저비용항공...
2015.07.27 View 3390 Votes 2
세계는 넓고 갈 곳은 많다? ^^;; 여행은 인생의 새로움과 깨달음마저 가져다 주곤 한다. 하지만 늘 걸리는 구석이 있는데 다름아닌 돈, 비용이다. 떠나고 싶지만 ...
2015.07.21 View 1497 Votes 1
해외 여행 시 필수적인 것 중의 하나가 휴대전화, 아니 스마트폰이다. 출국 전에 로밍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현지 국가에 도착해 심카드를 구입해 ...
2015.07.20 View 3016 Votes 1
* 유류할증료란 ? 유가가 급등하는 바람에 운임설정시의 운임만으로는 운항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1970년대에 해운업계가 도입했다....
2015.07.16 View 415
최근의 항공사 매출 구조는 그 동안의 전통적인 항공요금으로만 편중되어 있지 않다. 특히 저비용항공 시장이 확대되면서 항공사의 수익/매출 구조에도 많은 변화...
2015.07.16 View 1820 Votes 4
아시아에서 제일 큰 항공시장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일본이었다. 지금은 중국의 급격한 경제성장과 함께 다소 밀리는 분위기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1억 3...
2015.06.29 View 1469 Votes 2
독일 루프트한자는 다른 항공사에는 없는 독특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반 여객기에 환자를 수송할 수 있는 환자 전용실이 그것으로, 루프트한자는 16년 전...
2015.06.23 View 1353 Votes 1
* 유류할증료란 ? 유가가 급등하는 바람에 운임설정시의 운임만으로는 운항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1970년대에 해운업계가 도입했다....
2015.06.16 View 394
좌석의 편안함은 얼만큼 넓으냐에 따라 달라진다. 물론 비즈니스, 퍼스트클래스처럼 아예 급이 다른 경우는 제외하고 말이다. 오죽하면 항공사의 좌석 크기와 편...
2015.06.15 View 1517 Votes 2
얼마 전 일본 나리타공항에서는 저비용항공사 전용 터미널이 오픈했다. [항공소식] 나리타공항, 저비용항공 전용 터미널 오픈(2015/0408) 저비용항공이란 말 그대...
2015.06.12 View 545 Votes 1
피치항공은 일본 저비용항공사 중 하나다. 무자비한 환불 정책, 문제 발생 시 나 몰라라 대응 등으로 공분(?)을 사고 있는 항공사이긴 하지만, 저렴한 항공요금 ...
2015.06.04 View 1171 Votes 3
제주항공은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 중에는 매출이나 행보 면에서 선두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저렴한 항공권 대신 다양한 수익구조를 만들어 가며, 우리나라에 ...
2015.05.19 View 472 Votes 3
* 유류할증료란 ? 유가가 급등하는 바람에 운임설정시의 운임만으로는 운항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1970년대에 해운업계가 도입했다....
2015.05.18 View 514 Votes 2
최근 항공업계의 화두는 단연코 저비용항공이다. 우리나라도 제주항공을 비롯해 5개나 되는 저비용항공이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으며, 추가 항공사가 더 설립될 ...
2015.05.05 View 1412 Votes 5
Prev 1 2 3 4 5 6 7 8 9 10 ... 17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