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멋진 항공기 제설작업(De-icing) 사진

Profile
마래바

항공기가 하늘을 나는데 가장 큰 장애요소는 날씨다.

안개, 바람, 눈, 비 등을 꼽을 수 있는데, 그 중에 겨울철에는 눈이 가장 큰 골치거리다.

눈이 내려 활주로에 쌓이면 항공기 제동이 원활치 않기 때문에 항공기 이착륙에 상당한 제한을 받는다.  그러나 그 보다 더 큰 이유는 항공기에 쌓인 눈 때문에 항공기가 제대로 하늘로 날아오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활주로에 쌓이 눈도 치워야 하지만, 항공기에 쌓인 눈도 깨끗히 치우지 않으면 안된다.

항공상식 항공기에 쌓인 눈, 꼭 치워야 하나? 왜?

 

항공기에 쌓인 눈은 아래 사진처럼 제거하곤 한다.

< 출처 : 플리커 >

 

눈이 많이 내리지 않으면 따뜻한 물로 항공기에 쌓인 눈이나 얼음을 제거하지만, 눈이 계속해서 내리는 경우, 제설작업 이후에 내리는 눈이 항공기에 쌓이는 걸 방지하기 위해 특수 약품을 칠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약품도 시간이 지나면 효력이 떨어지기 마련이어서 짧게는 30-40분, 길어야 한 두시간 정도 지속 효과를 가진다.  그래서 항공기는 제설 작업, De-icing 작업을 마치고 신속하게 이륙하지 않고 약품지속효과 시간을 초과해 버리면 다시 제설작업을 해야 하는 최악의 경우를 맞기도 한다. ^^;;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2
  • HAN
    HAN
    내댓글
    2010.03.11
    저는 토론토에 사는데, 토론토는 눈이 많이 오죠 (올해는 예외적으로 눈이 거의 없었지만.) 2년전인가 크리스마스 즈음에 한국을 가는 비행기에 탔는데.. 밤 11시 50분에 출발하는 비행기였는데, 저 제설작업은 두번이나 했어요.. 잠시후 이륙한다고 하면서 공항을 계속 돌더니, 제설작업을 하더라구요. 약 20~30분이 소요된다고 하구... 기다려주셔서 감사하다고 곧 이륙한다더니, 또 다시 제설작업을 한다고 20~30분이 소요된다고 하고.. 결국 거의 2시가 다 되서야 이륙을 할수 있었어요.. 처음엔 신기해서 처다봤지만.. 제발 빨리 이륙하시만.. ㅋㅋㅋ
  • HAN
    마래바
    작성자
    2010.03.16
    @HAN 님에게 보내는 답글
    안전을 위해 필수적이긴 하지만 항공기가 지연된다는 게 문제죠..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