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항공여행정보

Seat

어느 항공사 A380 이 안락하고 편한가?

마래바2014.02.11 12:21Views 5775Comment 0

세간의 우려를 보란 듯이 벗어던지고 힘차게 날아오르는 항공기종이 있다.

최근 경쟁사인 보잉이 야심차게 내 놓은 B787 드림라이너가 나이트메어라이너로 추락할 지도 모르는 위기와 비교가 되는, 지난 2007년부터 본격적인 상업비행에 들어간 초대형 항공기 A380 기종이다.

복층 구조로 최대 800명이 넘는 승객을 태울 수 있는 초대형 항공기를 에어버스가 개발한다고 발표했을 당시만 해도 과연 그만한 크기의 초대형 항공기가 필요한지, 그리고 상용 비행기로서 성공할 수 있을 지 적지 않은 우려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여러 항공사에서 경쟁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인기 기종으로 자리매김해, 이미 123기 (2013년 12월 기준) 가 현역으로 하늘을 날고 있고 우리나라 대한항공도 총 10대 주문 중 8대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는 상태다.

A380 의 가장 큰 특징은 어마어마한 크기에 있다. 불과 얼마 전까지 최대 크기를 자랑했던 B747 점보도 그 옆에 서면 크기로서는 초라하게 느껴질 정도다.


그러다 보니 장착된 좌석 수도 엄청나다. 일반석으로만 채우면 853석까지 가능하며 통상 3개의 클래스로 운영한다고 해도 최대 약 525석까지 장착할 수 있다.

민간 여객기의 좌석 배열은 주문 항공사마다 조금씩 다르다. 장착 좌석 수는 물론이거니와 기내 인테리어도 각 항공사 저마다의 영업 전략이 그대로 반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뭐가 좋네, 나쁘네 해도 그건 항공사의 마케팅일 뿐.. 소비자 입장에서는 관심없다. 어떤 항공사의 A380 이 편하고 안락하게 여행할 수 있는 지가 중요할 뿐이다.

여행, 특히 A380 기종처럼 대형 기종은 대개 장거리를 운항하는데, 장거리 여행에서 편안함과 안락감을 결정짓는 것은 좌석이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좌석의 크기라고 할 수 있다.

[항공상식] 좌석 간격 (Pitch) 에 따라 편안함 달라져(항공사별 현황)

< 항공사별 A380 기종 일반석 좌석 크기와 총 좌석 수 >

대한항공 일반석이 가장 넓고 편안해...

현재 A380 기종을 운영하고 있는 항공사의 객관적인 수치 데이타만 놓고 비교했을 때, 우리나라 대한항공 A380 일반석이 가장 편안한 것으로 평가된다. 좌석 앞뒤 간격인 피치(Pitch)는 33-34인치로 가장 크고 좌석 폭도 18인치로 넓은 편에 속한다. 에어프랑스나 싱가포르항공 피치는 32인치로 대한항공에 비해 다소 좁으나 폭은 19인치로 오히려 1인치 넓다.

대한항공의 경우 피치(앞뒤 좌석 간격)가 커진 만큼 항공기 전체 장착된 좌석수는 상대적으로 적다. A380 기종을 운영하는 항공사 중 가장 적은 좌석수인 407석을 장착해 운영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아직 A380 항공기를 운영하고 있지는 않으나 올해 2대를 들여올 계획으로 알려진 일반석 좌석 피치는 33인치로 대한항공보다는 다소 좁은 편이다. 따라서 전체 장착된 좌석수는 대한항공보다 88석 더 많은 495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제일 불편하고 좁겠다 싶은 항공사는 영국항공과 루프트한자다. 각각 피치는 31인치이고 폭도 17인치 정도에 불과하다. 평균적으로 서구인들이 아시아인보다 체구가 큰편인데 좌석크기와 간격이 더 좁은 것은 영업, 기재 운용전략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 항공사들이 A380 기종을 편안함과 안락함, 그리고 고급 최첨단 항공기재로 활용하려고 하는 반면 서구 항공사들은 그 덩치에 걸맞게 대량 수송이라는 데 촛점을 맞추고 있지 않은가 싶다.


참고로 퍼스트나 비즈니스 클래스의 안락감, 편안함 정도는 객관적인 수치만으로 비교하기는 어려워, 비교 대상에서 제외했다.

여러분이 경험한 A380 항공기 중에는 어느 항공사의 (일반석) 것이 가장 편안하고 안락했는지 궁금하다.


    • Font Size
그라운드스쿨 선행학습 24차과정 모집합니다. 가장 혐오하는 항공 수수료 5가지
Comment 0

Leave a comment

나라의 대표 관문이라 할 수 있는 공항은 그 나라의 첫 인상을 심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래서 아무리 어려운 경제 사정을 가진 나라들도 대표 공항 만큼은...
2014.03.08 View 5628 Votes 1
저비용항공의 최고 덕목은 저렴한 항공요금에 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저렴한 항공요금 외에 나머지는 거의 대부분 유료라는 의미다. 싱가포르항공 자회사인 ...
2014.03.07 View 8926
출처:  네이버 "못말리는 조종사카페" http://cafe.naver.com/ch47d1 그라운드스쿨 선행학습 24차과정 모집합니다.      저는 에이전쉽으로 항공유학 컨설팅사인 ...
2014.02.25 View 4044
세간의 우려를 보란 듯이 벗어던지고 힘차게 날아오르는 항공기종이 있다. 최근 경쟁사인 보잉이 야심차게 내 놓은 B787 드림라이너가 나이트메어라이너로 추락할...
2014.02.11 View 5775
가장 혐오하는 항공사 수수료 5가지는? 항공교통이 더 이상 고급 교통수단이 아니다. 대중 교통이 되었다. 저비용항공사가 등장하면서 가격 파괴의 바람은 전 항...
2014.01.30 View 6346
외국 여행을 하다 보면 현지에서 사용하거나 귀국해 선물용으로 물품을 구입할 때가 있다. 다른 여타의 물품은 일정 가격(한국 귀국 시 총액 기준 미화 400달러)...
2014.01.26 View 8770 Votes 1
지난 2000년 항공기 제작사 보잉(Boeing)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인터넷이 대세가 될 것으로 예상, 대규모 투자를 통해 CBB (Connextion By Boeing) 을 야심차게 ...
2014.01.19 View 5800 Votes 2
얼마 전 항공기 안에서 전자기기 사용 제한이 완화되었다. [항공소식] 기내 전자기기 사용, 델타/제트블루 가장 먼저 적용 어지간한 전자기기의 기내 사용이 가능...
2014.01.19 View 7125 Votes 1
항공기 안이라는 공간이 워낙 좁고 협소하기 때문에 승객 입장에서는 좌석 크기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비싼 돈을 주고 비즈니스, 퍼스트 클래스를 이용하는 이...
2014.01.15 View 10410 Votes 1
항공여행에서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조건 중 하나가 좌석(Seat)이다. 다른 교통수단과 달리, 항공기에는 입석이라는 게 없다. (물론 일부 저비용항공 등에서 입...
2014.01.10 View 13816 Votes 2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 중 하나인 제주항공은 지난 2013년 9월부터 기내식을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항공소식] 제주항공, 기내식 유료 서비스 시작 하지만 일부 ...
2014.01.09 View 15510 Votes 3
에어아시아, UM 서비스 없다. 아시아권에서 대표적으로 성공을 거둔 저비용항공사, 에어아시아. 저비용항공이라는 이름답게 각종 비용은 줄이고, 항공요금 가격까...
2014.01.07 View 6768 Votes 1
저비용항공은 말 그대로 투입되는 비용을 최대한 줄이고, 이를 바탕으로 저렴한 항공요금으로 승부하는 항공사다. 우리나라 저비용항공 시장은 독특한 환경을 배...
2013.12.31 View 27390 Votes 6
지금 항공업계는 미국 FCC 가 내놓을 결정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FAA 가 비행 중 전자기기 사용 제한을 풀자 FCC 도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휴대전화...
2013.12.29 View 3968 Votes 1
* 유류할증료란 ? 유가가 급등하는 바람에 운임설정시의 운임만으로는 운항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1970년대에 해운업계가 도입했다....
2013.12.13 View 24488 Votes 1
Prev 1... 5 6 7 8 9 10 11 12 13 14 ... 18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