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사이드바 토글
항공위키
검색
계정 만들기
개인 도구
계정 만들기
로그인
로그아웃한 편집자를 위한 문서
더 알아보기
토론
기여
둘러보기
대문
최근 바뀜
임의의 문서로
미디어위키 도움말
관련 사이트
항공여행정보
도구
여기를 가리키는 문서
가리키는 글의 최근 바뀜
특수 문서 목록
문서 정보
MK항공 1602편 사고
편집하기 (부분)
문서
토론
한국어
읽기
편집
원본 편집
역사 보기
더 보기
읽기
편집
원본 편집
역사 보기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
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사용자 이름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스팸 방지 검사입니다. 이것을 입력하지
마세요
!
== 조사 == {{이미지 | 이미지 = https://static1.simpleflyingimages.com/wordpress/wp-content/uploads/2022/10/MK-Airlines-B747-200F-hit-the-berm1.jpg | 설명 = 사고 현장 | 스타일 = width: 203px; float: right; margin-left: 15px; clear: right; }}조사 결과, [[조종사]]가 이륙 중 잘못된 속도와 [[추력]]을 설정했으며 잘못된 이륙 데이터를 계산한 것으로 드러났다. [[TOW|이륙중량]] 항목에 353,000kg을 입력해야 했지만 약 113톤이나 가벼운 240,000kg을 입력했다. 입력했던 240,000kg은 이전 구간 브래들리공항에서 출발할 때의 [[항공기 중량]]이었으나 이 수치를 할리팩스공항에서 출발할 때 잘못 입력한 것이다. 올바른 무게를 입력했더라면 항공기는 더 높은 추력과 [[롤링 이륙|활주]] 속도로 이륙했었을 것이지만 100톤이나 가볍다고 설정했기 때문에 활주속도는 느렸고 추력 역시 부족했다. 이로 인해 항공기가 지면에서 분리되는 시점이 너무 늦을 수밖에 없었다. 공식 사고 보고서는 최대 근무시간을 규정하거나 규칙이 없어 조종사 피로도가 심각했을 것으로 판단했다. (최대 [[비행근무시간]] 18시간, 24시간 교대) 이것이 조종사의 실수를 유발했을 가능성이 컸다며 항공사에게 책임이 있음을 명시했다. 하지만 MK항공은 사고 과정에서 [[CVR]]이 심하게 손상되어 어떠한 정보도 확인할 수 없었다며 조사 결과에 이의를 제기했다.
요약:
항공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자세한 사항은
항공위키: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이 문서를 편집하려면 아래에 보이는 질문에 답해주세요 (
자세한 정보
):
이 위키의 이름은 무엇인가요?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