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여닫기
개인 메뉴 토글
로그인하지 않음
만약 지금 편집한다면 당신의 IP 주소가 공개될 수 있습니다.

아에로플로트 1492편 사고 편집하기

항공위키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사용자 이름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게시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14번째 줄: 14번째 줄:


== 발생 경위 ==
== 발생 경위 ==
18시 8분, 무르만스크행 아에로플로트 소속 1492편 항공기([[SJ-100|슈퍼제트 100]])는 셰레메티예보공항을 [[이륙]]해 8900피트 고도를 통과해 상승하던 중 낙뢰로 인해 전기 시스템에 고장이 발생했다. 당시 셰레메티예보공항 인근에는 뇌우가 활동하고 있었다. [[조종사]]는 접근 관제소와 교신할 수 없었고 비상 [[트랜스폰더]] 코드 7600(통신두절)을 작동시키고 셰레메티예보공항으로 기수를 돌렸다. 2분 후에는 긴급상황을 의미하는 7700으로 전환했다.
18시 8분, 무르만스크행 아에로플로트 소속 1492편 항공기(슈퍼제트 100)는 셰레메티예보공항을 이륙해 8900피트 고도를 통과해 상승하던 중 낙뢰로 인해 전기 시스템에 고장이 발생했다. 당시 셰레메티예보공항 인근에는 뇌우가 활동하고 있었다. 조종사는 접근 관제소와 교신할 수 없었고 비상 트랜스폰더 코드 7600(통신두절)을 작동시키고 셰레메티예보공항으로 기수를 돌렸다. 2분 후에는 긴급상황을 의미하는 7700으로 전환했다.


조종사는 항공기가 이륙 직후였기 때문에 [[최대착륙중량]]을 초과할 것으로 판단, [[플랩]]을 25도로 설정했다. 18시 30분 항공기는 활주로 스레스홀드([[Threshold]])를 지나 900미터 지점에 터치다운했다. 하지만 강한 충격으로 항공기는 수차례 튕겨져 오르며 [[랜딩기어]]가 파손되었고 결국 날개 쪽 연료통 부분이 파괴되며 항공기 후방이 화염에 휩싸였다. 항공기는 [[활주로]]와 [[유도로]] 사이 잔디 위에 정지했고 이후 승객들은 [[Evacuation Slide|비상탈출 슬라이드]]를 통해 긴급 대피했다.
조종사는 항공기가 이륙 직후였기 때문에 최대착륙중량을 초과할 것으로 판단 플랩을 25도로 설정했다. 18시 30분 항공기는 활주로 스레스홀드를 지나 900미터 지점에 터치다운했다. 하지만 강한 충격으로 항공기는 수차례 튕겨져 오르며 랜딩기어가 파손되었고 결국 날개 쪽 연료통 부분이 파괴되며 항공기 후방이 화염에 휩싸였다. 항공기는 활주로와 유도로 사이 잔디 위에 정지했고 이후 승객들은 비상탈출 슬라이드를 통해 긴급 대피했다.


== 원인 ==
== 원인 ==
2019년 [[6월 14일]] 사고 중간보고서가 발표됐지만 정확한 사고 원인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우선 항공기는 위험 지역인 뇌우 지역 회피 등의 적극적인 위험 회피 노력을 하지 않았다. 슈퍼제트 100 항공기가 [[착륙]] 시 강한 충격에 대한 영향 등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조종사의 판단 미흡, 악천후, 기계적 문제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것이 사고의 원인으로 지목했지만 최종 보고서는 공개되지 않았다.
2019년 6월 14일 사고 중간보고서가 발표됐지만 정확한 사고 원인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우선 항공기는 위험 지역인 뇌우 지역 회피 등의 적극적인 위험 회피 노력을 하지 않았다. 슈퍼제트 100 항공기가 착륙 시 강한 충격에 대한 영향 등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조종사의 판단 미흡, 악천후, 기계적 문제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것이 사고의 원인으로 지목했지만 최종 보고서는 공개되지 않았다.


== 대형 인명 피해 ==
== 대형 인명 피해 ==
이 사고로 대형 인명 피해가 발생한 것은 일부 승객이 자신의 [[수하물]]을 찾겠다고 통로를 가로막는 바람에 승객들의 [[비상탈출]]을 방해했기 때문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특히 좌석 10C에 앉았던 클렙니코프라는 승객은 선반에 두었던 짐을 꺼내면서 탈출을 지체 시켰다는 비난을 받았다. 실제 그의 좌석 뒤편에 앉았던 승객들 가운데 단 3명만 탈출했고 나머지는 모두 희생되었다.
이 사고로 대형 인명 피해가 발생한 것은 일부 승객이 자신의 수하물을 찾겠다고 통로를 가로막는 바람에 승객들의 비상탈출을 방해했기 때문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특히 좌석 10C에 앉았던 클렙니코프라는 승객은 선반에 두었던 짐을 꺼내면서 탈출을 지체 시켰다는 비난을 받았다. 실제 그의 좌석 뒤편에 앉았던 승객들 가운데 단 3명만 탈출했고 나머지는 모두 희생되었다.


== 사고 이후 ==
== 사고 이후 ==
35번째 줄: 35번째 줄:
* [[아에로플로트 1492편 추락 사고]]
* [[아에로플로트 1492편 추락 사고]]
{{각주}}
{{각주}}
[[분류:항공사고]]
항공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자세한 사항은 항공위키: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이 문서를 편집하려면 아래에 보이는 질문에 답해주세요 (자세한 정보):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