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여닫기
개인 메뉴 토글
로그인하지 않음
만약 지금 편집한다면 당신의 IP 주소가 공개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조종사 해외 이직 편집하기

항공위키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사용자 이름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게시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1번째 줄: 1번째 줄:
우리나라 조종사 해외 이직
==우리나라 조종사 해외 이직==


== 현황 ==
2010년대 전 세계 항공시장이 급확대되면서 조종사 수요 부족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특히 중국 항공시장 성장은 블랙홀이라 부를 만큼 세계 각국에서 조종사들을 흡수했다. 이 과정에서 우리나라 항공시장에서도 조종사들의 해외 이직 움직임이 급증했고 국내 조종사 수급 관련하여 안전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
2010년대 전 세계 항공시장이 급확대되면서 [[조종사]] 수요 부족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특히 중국 항공시장 성장은 블랙홀이라 부를 만큼 세계 각국에서 조종사들을 흡수했다. 이 과정에서 우리나라 항공시장에서도 조종사들의 해외 이직 움직임이 급증했고 2010년대 후반 국내 조종사 수급 관련하여 안전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
 
국내 조종사의 해외 이직은 2017년 정점을 이룬 이후 매년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2020년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 세계 항공산업 규모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조종사 수요도 감소했다. 특히 중국 [[항공사]]들의 확장세가 주춤하면서 우리나라 조종사의 해외 이직 움직임은 크게 줄었다.
 
=== 코로나19 영향 ===
2020년 발발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세계 항공산업은 파산 위기를 맞았고 해외로 이직했던 조종사들도 상당수는 계약이 해지되어 되돌아왔다.


==연도별 해외 이직 현황==
==연도별 해외 이직 현황==
18번째 줄: 12번째 줄:
|}
|}


==항공사별 이직 현황<ref>국토교통부</ref>==
==항공사별 이직 현황==


* 기간 : 2014년 ~ 2019년 7월
* 기간 : 2014년 ~ 2019년 7월
46번째 줄: 40번째 줄:


{{각주}}
{{각주}}
[[분류:조종사]]
항공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자세한 사항은 항공위키: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이 문서를 편집하려면 아래에 보이는 질문에 답해주세요 (자세한 정보):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