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항: 두 판 사이의 차이

1,569 바이트 추가됨 ,  2015년 11월 13일 (금)
회항
(회항)
 
(회항)
1번째 줄: 1번째 줄:
==회항(回航, Diversion)==
==회항(回航, Diversion)==
항공기가 공항에서 이륙한 후에 원래 계획한 목적지 공항이 아닌 다른 공항 혹은 출발지 공항으로 운항계획을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항공기가 공항에서 [[이륙]]한 후에 원래 계획한 목적지 [[공항]]이 아닌 다른 공항 혹은 출발지 공항으로 [[비행계획]](Flight Plan)을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회항이 발생하는 이유==
항공기가 원래 목적지로 가지 않고 다른 공항으로 목적지를 바꾸는 이유는 정상적으로 원 목적지 공항에 착륙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 사유로는 항공기에 기술적 문제 등이 발생해 상태가 정상적이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며, 기내에서의 갑작스런 환자나 위급 상황 발생, 목적지 공항의 [[기상]], 공항시설, 안전보안 상태 등으로 항공기가 정상적으로 안전하게 착륙하기 어려울 때도 회항이 발생한다.
 
 
==회항 결정은 누가==
기본적으로 항공기가 비행 상태에 들어서면 발생하는 상황에 대한 모든 결정은 항공기 기장(Captain)이 판단한다. 기장은 항공사 운항통제부서, 각 국가 관제기관 등에 기내/항공기 상태과 회항해야 하는 사유 등을 알리고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여 분석한 후 회항 여부를 결정하고 회항공항을 최종 선정해 회항한다.
 
 
==기타==
* 땅콩회항 사건은 회항인가?
** 회항의 법적인 정의를 보면 '항로상에서 목적지를 바꾸는 것'으로 되어 있어 지상에서 20-30미터 푸시백하여 움직인 후 다시 터미널로 돌아온 것은 회항이라고 볼 수 없다는 의견이 일반적이나 대한항공 부사장의 비상식적인 행위에 대한 비난 여론 때문에 무리하게 회항이라는 범주에 넣어 처벌한 측면이 없지 않다고 볼 수 있다.
 
[[분류:항공기]] [[분류:비행]]
익명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