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여닫기
4.3천
724
372
5.5만
항공위키
개인 메뉴 토글
로그인하지 않음
만약 지금 편집한다면 당신의 IP 주소가 공개될 수 있습니다.

IFRS16 편집하기

항공위키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사용자 이름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게시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1번째 줄: 1번째 줄:
IFRS16 : 2016년 발효된 국제회계기준
==IFRS16==


== 설명 ==
2016년 1월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는 IFRS 16 ‘리스’를 발표하였고, 이에 따라 적어도 [[리스]] 이용자에게는 리스 회계처리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됐다.
2016년 1월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는 IFRS 16 ‘리스’를 발표하였고, 이에 따라 적어도 [[리스]] 이용자에게는 리스 회계처리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됐다. 리스 이용자는 종전 IAS 17의 지침에 따라 (재무상태표에 인식하는) [[금융리스]]와 (재무상태표에 인식하지 않는) [[운용리스]]를 분류하였으나, 새 리스기준서에서는 단기리스와 소액 기초자산 리스에 대한 면제규정을 선택하지 않으면 거의 모든 리스계약을 재무상태표에 인식하게 됐다.
 
리스 이용자는 종전 IAS 17의 지침에 따라 (재무상태표에 인식하는) 금융리스와 (재무상태표에 인식하지 않는) 운용리스를 분류하였으나, 새 리스기준서에서는 단기리스와 소액 기초자산 리스에 대한 면제규정을 선택하지 않으면 거의 모든 리스계약을 재무상태표에 인식하게 됐다.


==항공업계 영향==
==항공업계 영향==
10번째 줄: 11번째 줄:
그러나 IFRS16을 2019년 1월 1일 우리나라가 적용하면서 항공사들은 그동안 '비용'으로 처리되던 임차료를 부채 항목에 포함시키게 되었고 우리나라 항공사들의 부채 비율이 상승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IFRS16을 2019년 1월 1일 우리나라가 적용하면서 항공사들은 그동안 '비용'으로 처리되던 임차료를 부채 항목에 포함시키게 되었고 우리나라 항공사들의 부채 비율이 상승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대한항공]]은 항공기 도입 시 직접 구매나 금융리스 비중이 컸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부채 비율 상승폭이 적었지만, 운용리스 비중이 높았던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한 [[저비용항공사]] 모두 부채 비율이 급격히 상승했다. [[제주항공]] 등은 이후 항공기 직접 구매 비율을 늘리기 시작했다.
[[대한항공]]이 도입한 항공기는 직접 구매나 금융리스 비중이 컸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부채 비율 상승폭이 적었고, 운용리스 비중이 높았던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한 [[저비용항공사]] 모두 부채 비율이 급격히 상승했다. [[제주항공]] 등은 이후 항공기 직접 구매 비율을 늘리기 시작했다.


==참고==
==참고==


* [[리스]]
* [[리스]]
* [[운용리스]]


{{각주}}
{{각주}}
[[분류:항공경영]]
[[분류:항공시장]]
항공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자세한 사항은 항공위키: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이 문서를 편집하려면 아래에 보이는 질문에 답해주세요 (자세한 정보):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