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여닫기
Toggle preferences menu
개인 메뉴 토글
로그인하지 않음
만약 지금 편집한다면 당신의 IP 주소가 공개될 수 있습니다.
Sayme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5월 24일 (금) 18:00 판

봄바디어(Bombardier)

캐나다 항공기 제조사이자 철도 차량도 개발하는 제조사로 육상, 항공 운송장비를 함께 개발하는 기업이다.

항공기는 Challenger 600, Global Express, Learjet 시리즈 등 주로 비즈니스 제트 기종이나 50인승 내외의 소형 항공기를 주로 개발, 판매해 왔다. 하지만 2016년 민간 항공기 주류 시장인 130 ~ 200인승 시장에 CSeries 를 출시해 판매를 시작했다.

보잉과의 갈등

CSeries 항공기를 개발해 판매를 시작하면서 보잉은 캐나다 정부의 보조금이 투입되어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됨으로써 자사 항공기 판매에 불공정한 환경이 조성되었다며 미국 정부에 조사를 요청했고, 미 상무부는 이를 인정해 약 220% 의 상계 관세 예비 판정을 내린 바 있다.[1]

에어버스가 봄바디어 CSeries 사업부문을 인수해 미국 내 에어버스 공장에서 생산하기로 하면서 관세 폭탄은 피하게 되었으나 보잉과의 갈등은 지속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라도 하듯 보잉은 2017년 브라질 엠브레어 인수를 추진했으나 브라질 정부의 반대로 합작사 설립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엠브레어는 봄바디어와 유사한 등급의 상용 항공기를 생산하는 제작사로 항공기 제작사 진영이 에어버스·봄바이어 대 보잉·엠브레어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2018년 경영난으로 5천여 명 인력 감축과 Q400 항공기 사업(3억 달러)과 항공기 조종훈련사업(6억4500만 달러)을 매각해 9억 달러 가량 자금을 확보할 예정이다.

관련 용어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