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대륙간 주요 항로
항로는 항공기가 비행하는 길이며 지구상에는 수십, 수백만 개의 항로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그 가운데 전 세계 지도를 놓고 볼 때, 특히 장거리 비행, 대륙간 횡단에 있어 사용되는 주요 항로가 있다.
주요 항로
- NOPAC (Northern Pacific, 북태평양항로) : 동북아시아와 북미 북부를 연결하는 항로로 교통량이 매우 많다. 북극항로가 개발되면서 교통량이 다소 분산되었다.
- PACOTS (Pacific Organized Track System) : 본격적인 태평양 루트. 태평양을 끼고 비행하는 루트는 거의 다 PACOTS라고 보면 된다.
- CENPAC (Central Pacific) : 하와이와 일본 사이, 일본과 미국 서부 사이 루트를 말하며 PACOTS의 일부분이라고 본다.
- SOPAC (South Pacific) : 하와이와 남태평양 사이의 루트. 미국 서부와 오세아니아 사이의 루트. 이곳도 역시 PACOTS의 일부
- CEP (Central East Pacific) : 미국 서부해안과 하와이 사이의 루트
- NAT (North Atlantic Tract) : 대서양 횡단 루트. NATOTS(- Organized Track System)이라고도 한다.
- WATRS (West Atlantic Route System) : 서태평양 루트. 미국 동부해안을 따라 푸에르토리코 부근까지
- EUR-NAM (Europe to North America) : 유럽과 북미를 곧장 연결하는 루트. NAT의 일부분으로 봐도 된다.
- EUR-CAR (Europe to the Caribbean) : 유럽과 캐리비안을 연결하는 루트
우리나라와 세계 주요 항로
우리나라 항공사에게 장거리 노선에 있어서는 NOPAC과 PACOTS 정도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물론 화물기의 경우에는 항상 우리나라를 기점으로 운항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루트를 이용한다고 할 수 있지만 여객기의 경우에는 하늘의 자유 등의 영향으로 우리나라를 기점으로 하는 항로의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참고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