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런: 두 판 사이의 차이

항공위키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5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오버런(Overrun)==
오버런(Overrun) : [[활주로]]를 초과해 벗어나는 사고


비행기가 [[활주로]]에 이착륙하면서 정해진 활주로 안전구역(Safety Area)을 벗어나 멈추는 것을 뜻한다. 오버슛(Overshoot)이라는 표현으로 불리기도 한다.
== 설명 ==
비행기가 [[활주로]]에 이착륙하면서 정해진 활주로 안전구역(Safety Area)을 벗어나 멈추는 것을 뜻한다. 오버슛(Overshoot)이라는 표현으로 불리기도 한다. 활주로에서 발생하는 사고 중 하나다.


==오버런 발생 사유==
==오버런 발생 사유==


[[이륙]] 시 [[이륙중단]](Rejected Take-off) 이후 멈춰서는 과정에서 안전구역을 벗어나기도 하고, [[착륙]] 시 착지지점 초과 혹은 비, 눈으로 인한 지면의 미끄러움 때문에 제동거리가 길어지면서 벗어나기도 한다.
[[이륙]] 시 [[이륙중단]](Rejected Take-off) 이후 멈춰서는 과정에서 안전구역을 벗어나기도 하고, [[착륙]] 시 착지 지점 초과 혹은 비, 눈으로 인한 지면의 미끄러움 때문에 제동거리가 길어지면서 벗어나기도 한다.


== 참고 ==
== 참고 ==


* [[언더슛]]
* [[언더슛]]
* [[ALA]](Approach and Landing Accidents)
* [[Runway Excursion]]
* [[항공사고 용어]]
{{각주}}
{{각주}}


[[분류:공항]]
[[분류:공항]]
[[분류:항공기]]
[[분류:항공기]]
[[분류:항공사고]]

2023년 1월 28일 (토) 00:13 기준 최신판

오버런(Overrun) : 활주로를 초과해 벗어나는 사고

설명[편집 | 원본 편집]

비행기가 활주로에 이착륙하면서 정해진 활주로 안전구역(Safety Area)을 벗어나 멈추는 것을 뜻한다. 오버슛(Overshoot)이라는 표현으로 불리기도 한다. 활주로에서 발생하는 사고 중 하나다.

오버런 발생 사유[편집 | 원본 편집]

이륙이륙중단(Rejected Take-off) 이후 멈춰서는 과정에서 안전구역을 벗어나기도 하고, 착륙 시 착지 지점 초과 혹은 비, 눈으로 인한 지면의 미끄러움 때문에 제동거리가 길어지면서 벗어나기도 한다.

참고[편집 | 원본 편집]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