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편

항공위키

항공우편(Air Mail)[편집]

비행기를 이용해 운송되는 우편 서비스다. 지상 또는 해상 운송에 비해 매우 빨리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비행기가 발명되고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적용된 상용 서비스 분야 중 하나다. 그러나 현재는 항공우편 전용 비즈니스는 사라졌다. 대부분 상용 여객기화물기화물 형태로 우편이 수송되고 있다.

세계 최초의 항공우편 서비스[편집]

1911년 2월 28일, 인도에서 열린 한 전시회에서 영국인 조종사 헨리가 비행기로 알라하바드를 출발해 편지와 카드 약 6500통을 15분 거리인 나이니에 전달한 것이 최초였다. 당시 수송한 우편물에는 영국왕 조지5세에게 보내는 편지가 있었으며 인도 최초 수상인 네루에게 보내는 아버지 편지도 포함되어 있었다.

최초 정기 항공우편 서비스는 1911년 2월 28일 인도에서의 우편물 항공운송 실험을 바탕으로 9월 9일 영국 런던에서 인근 도시로 수송한 것이었다.

정기 국제 항공우편 서비스는 1918년 12월 25일 프랑스 Aéropostale 사가 툴루즈에서 바르셀로나로 우편물을 운송을 시작하면서 프랑스령이었던 아프리카, 남미로 확장되었다. '어린왕자' 저자인 생텍쥐페리도 이 항공사 항공우편 조종사였으며 '어린왕자'에 등장한 배경과 등장인물 역시 당시 조종사 경험이 반영되었다.[1]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