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B(Non Directional Beacon, 무지향성 표지)
개요[편집 | 원본 편집]
항법장치 중 하나다. Non-Directional radio Beacon 의 약어로, 전자 항법시설 가운데 초기에 등장했다. 방향을 가리지 않고 현재 설치된 곳에서 전파를 발사하면 항공기에서 이 전파를 받아들여 항공기 방향과 NDB가 있는 방향과 각도 차이를 산출해 낸다.
설명[편집 | 원본 편집]
NDB는 MF (Medium Frequency) 또는 LF (Low Frequency)로 작동된다. 즉, 주파수(Frequency)가 장거리로 전파되어 멀리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매우 좋아하는 올드 스쿨 NAVAIDS이다.) 또한, Radio Failure 일 때 라디오 대체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단, 오직 듣는 것 만 가능하다. (또한 주파수가 낮은 만큼 잘 안 들린다. 막귀 화이팅).
사진과 같이 VNC, VTC, AIP (알 잘 딱하게 NDB Frequency 찾길 바란다.) 등등에서 찾은 NDB Frequency를 ADF radio에 넣으면 NDB 바늘이 스스로 휙 리릭 하고 돌아가며 NDB Frequency에 적용된 공항의 위치를 가리킨다. 단, 말 그대로 Navigation 을 도와주는 장치이므로, 절대적으로 NDB 에만 의지해서 비행해선 안된다 (그냥 GPS 있음 GPS 써라 단, GPS 도 위성 개수에 따라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다. 그냥 비행을 처음부터 잘 계획하자.)
관련 용어[편집 | 원본 편집]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