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여닫기
Toggle preferences menu
개인 메뉴 토글
로그인하지 않음
만약 지금 편집한다면 당신의 IP 주소가 공개될 수 있습니다.
Oiiiio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11월 27일 (금) 10:07 판 (새 문서: ==IATA Travel Pass== 여행객 개인의 건강 정보를 담은 디지털 인증서로 IATA가 2020년 코론19 사태로 인한 글로벌 이동 제한을 해소하기 위...)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IATA Travel Pass

여행객 개인의 건강 정보를 담은 디지털 인증서로 IATA가 2020년 코론19 사태로 인한 글로벌 이동 제한을 해소하기 위해 개발하고 있는 프로젝트다.

효과

이 디지털앱을 통해 백신 접종 여부, 바이러스 음성 여부 등을 입국 시 즉시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14일 격리 등의 추가 조치 없이도 입국 후 자유로운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백신 비접종이나 양성 등으로 판단되는 경우 격리나 치료 등의 절차를 진행할 수 있어 전수 혹은 무작위 검사 등으로 인한 인력, 비용 낭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작동 방식

IATA 운영 중인 각 국의 출입국 규정 시스템, Timatic을 이용해 입국 시 검역 조건을 확인해 여행객에게 백신 접종 조건 등을 알려주고 여행객은 그에 따라 백신 접종 혹은 음성 확인서 발급 등을 진행해 디지털 정보화 한다. 특정 국가 입국 시 IATA Travel Pass 상의 데이터를 통해 자유로운 출입국이 가능해진다.

논란 및 단점

다른 디지털 인증서와 마찬가지로 스마트폰에서만 구동되기 때문에 연령 혹은 지역에 따라 스마트폰 보급의 문제로 실질적인 면역 여권 역할이 어려울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여기에 조작이나 잠복기간 등으로 인한 오류 등을 확실하게 필터링하기 어렵다는 현실적인 어려움도 존재한다.

참고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