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C

항공위키

NDC(New Distribution Capability) : IATA가 차세대 항공권 예약·판매를 위해 구축한 표준 프로토콜

개요

2012년 NDC 추진을 위한 결의안이 채택된 이래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2015년 기술 표준이 제정되었다. NDC는 기본적으로 인터넷, 통신 등의 표준화에 가장 적합한 방식인 XML 기반으로 구성되었다. GDS가 특정 항공기술 기업의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라면 NDC는 IATA가 표준화한 프로토콜을 항공사가 적용하고 여행사 등이 이를 활용해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장점(GDS와의 차별점)

기존 GDS가 항공 스케줄 예약에만 특화되었다면 NDC는 항공권 예약 판매는 물론 다양한 부가상품(수하물, 기내식, 좌석 배정, 기내 인터넷, 오락, 호텔 예약 등 연계 서비스)들을 직접 온라인으로 예약 판매할 수 있도록 확장되었다.

NDC 서비스를 연동하면 소비자는 항공권 발권 시부터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혜택이 다양해진다. 여행사 사이트에서도 기존보다 좀 더 저렴한 운임의 상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되며, 좌석 지정이나 수하물 추가, 엔터테인먼트 선택 등 맞춤 선택이 가능해진다.

NDC의 또다른 강점은 비용 절감이다. NDC는 기본적으로 인터넷, 통신 등의 표준화에 가장 적합한 방식인 XML 기반으로 구성되었다. NDC는 IATA가 표준화한 프로토콜을 항공사가 적용하고 여행사 등이 이를 활용하면 그대로 이용할 수 있어 GDS에 지불하는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다.

NDC 전후 Flow 차이

NDC 이전 Flow

Ndc before.jpg

NDC Flow

Ndc.jpg

NDC 적용 항공사

2017년 11월 현재 33개 항공사가 NDC 기술표준을 채택해 운영 중에 있으며 지속 확대되고 있다. (2018년 5월 현재, IATA 기술 인증을 받은 항공사는 55개를 넘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 항공사 가운데는 대한항공이 2020년, 도입을 위한 검토에 들어갔다.

참고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