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도둑맞은 내 항공 마일리지, 그 이유는? 여행사

Profile
마래바

카운터로 손님이 다가오며 무언가 내민다.

항공 마일리지 카드
항공 마일리지 카드

마일리지 카드와 탑승권이다.

누락된 마일리지 적립해 달라는 의미다.  말씀하지 않아도 짐작할 수 있다. ^^;;

자, 그럼 이 손님 마일리지 적립시켜 드리자........... 라며 해당 손님 탑승 기록을 살피니 조금 이상한 기록이 보인다.

이 손님이 이용한 항공권은 무료 항공권이다.

어라?  무료 항공권은 마일리지 적립이 안되는데, 이 손님 그걸 모르셨나 보다.

"저, 손님께서 사용하신 항공권은 무료 항공권입니다.  그래서 마일리지는 적립되지 않습니다."

"무슨 소리예요?  난, 제 돈 주고 티켓 구입했단 말이예요?"

"저, 여기 손님께서 구입한 항공권 내역을 보면 분명 무료 항공권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아니! 뭐 이런 경우가 다 있어.. 난 분명 돈 주고 산 티켓을 공짜표라고 하다니.."

항공사 직원이 마일리지 적립시켜 주지 않으려고 거짓말을 한 것일까?  그럴 리 없다.  그렇게 해서 본인에게 무슨 이득이 되겠다고 손님하고 논쟁해가며 그럴 리는 없다.

 

그럼 뭘까?

이런 상황, 많지는 않지만 간혹 접하는 일이다.

난 마일리지 부자 ^^
난 마일리지 부자 ^^

우리나라 해외 여행 패턴 상 이런 일이 발생하곤 한다.  아니, 정직하지 않은 행위 때문에 이런 일이 생긴다.

대개 우리나라 사람들이 해외 여행할 때 선호하는 형태는 패키지 여행이다.  단체 여행이라는 말이다.  모험심 강한 사람들이야 개별 여행을 하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여행사에서 만든 패키지를 그냥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숙소, 항공권, 들러볼 곳 등을 일일이 선택하고 고르지 않아도 이미 정해진 상품을 그냥 이용하면 되는 편리한 점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여기서 발생한다.

항공사가 여행사를 통한 항공권 판매를 촉진하는 차원에서 항공권 10장, 혹은 15장 판매 당 무료 항공권(FOC, Free of Charge) 1장의 혜택(프로모션)을 주고 있는데, 극히 일부 여행사는 이를 악용한다.

원래 무료 항공권 1장은 여행 가이드 (Tour Conductor, TC) 용으로 사용하라고 나온 것이다.  단체 여행객을 이끌고 여행하는데 가이드는 필수이니 만큼, 이 TC 용으로 항공권을 사용하도록 한 것이다.

그런데 일부 여행사는 이런 무료 항공권을 일반 여행객들에게 판매하고 있다.  예를 들어 16명 여행하는 단체에게 유료 항공권은 15장을 배정하고, 무료 항공권 1장을 끼워 넣는 방식이다.

사실 일반 여행객들은 항공권에 대해 잘 모른다.  그저 이름과 항공편 등 여정 정도 확인하지, 거기에 얼마가 지불되었고, 얼마짜리 항공권인지에 대한 설명은 잘 보지 않는다.  50만원 지불했으면 50만원 짜리 항공권으로 알지 그걸 일일이 캐묻지 않기 때문이다.

 

무사히 항공 여행 잘 다녀오면 사실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 같다.

하지만 요즘은 많은 분들이 항공 마일리지 카드를 가지고 있다.  마일리지 혜택이 작지 않기 때문에 특정 항공사를 정해서 그 항공사만 이용하는 분들도 있을 정도로 마일리지에 대한 애착이 큰 사람들도 많다.

일부 여행사들은 마일리지 카드가 없을 것 같은 여행객을 골라 이런 무료 항공권을 배정한다.  그렇게 되면 승객이 마일리지 카드를 이미 가지고 있거나 새로 만들고 나서, 마일리지를 적립하려고 할 때, 정작 본인에게 배정된 무료 항공권 때문에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러면 안된다.  여행객은 본인이 지급한 돈 만큼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다.  항공 마일리지도 그 당연한 권리 중 하나다.  이런 일부 여행사 잘못된 행위 때문에 괜한 여행객이 피해를 입는다.

 

e-tkt_fare.jpg
항공권 내역을 살펴보면 지불된 요금 내용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단체 여행으로 여행사 패키지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본인 항공권을 잘 살펴 보시기 바란다. 만약 해당 요금 항목에 TAX 부분만 금액이 들어있고, 나머지 부분이 0 (제로) 혹은 공란이라면 의심해 봐야 한다.

누차 이 블로그를 통해 말하지만, 항공 여행을 하는 사람이라면 절대 항공 마일리지 가볍게 여기지 마시라.  세월이 가면 갈 수록 항공기를 이용할 기회는 더욱 많아진다.  미리 항공 마일리지 카드 하나 만들어 두는 게 좋다.  그리고 여행, 특히 단체 여행할 때는 항공권 요금 부분 주의깊게 보고, 마일리지 꼭 입력하도록 하자. ^^

 

도둑맞지 말자.  내 피같은 항공 마일리지 !

항공 마일리지는 다른 어떤 포인트 제도보다 적립률이 높고 혜택도 크다.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