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종사, 같은 기내식 먹고 문제 있었다?
- 미리 제작·보관하는 기내식 특성, 위생 민감
항공기 기내식은 그때 그때 신선하게 만들어 먹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 보관시간을 염두에 두고 만들기 때문에 가장 민감한 부분은 위생이다.
보관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위생 위험요소 또한 증가한다.
작년 말 베트남항공 여객기를 이용해 일본 나리타에 도착한 승객 중 학생 34명이 구토 증세를 보이며 병원으로 후송되는 일이 발생했다. 혹시 기내에서 취식한 음식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 것 아니냐며 항공사는 물론 업계 전반에 긴장감이 돌았다.
하지만 검사 결과 항공기 기내식과는 상관없이 베트남 호치민에서 출발하기 전에 호텔에서 취식한 음식이 원인이었다고 밝혀지면서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항공업계는 왜 이렇게 긴장한 것일까?
가장 큰 이유는 기내식이 안고 있는 태생적 위험요소를 알고 있기 때문이다. 미리 만들어 둔 음식을 기내에서 데워먹는 수준이기 때문에 기내식을 제작할 때 위생을 저해하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박테리아 등이 증식하면서 큰 위험을 야기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조종사, 서로 다른 음식 취식으로 위험성 분산
▩ 일본항공 기내식 식중독 사건(1975년)
- 조종사, 다른 음식을 취식하게끔 만든 사건
기내식 위생 문제가 결정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1975년 발생한 사건으로 인해서다. 1975년 2월 3일, 일본항공 여객기는 도쿄를 출발해 파리까지 비행하는 여정으로, 당시로서는 직항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앵커리지와 코펜하겐을 경유하는 스케줄이었다.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앵커리지에서 다시 출발해 코펜하겐으로 비행하던 중이었다. 기내식을 취식한 승객 344명 가운데 196명, 승무원 가운데 1명이 식중독 증상을 보인 것이다. 항공기가 코펜하겐에 도착하자 마자 143명은 병원 신세를 져야만 했다. 그중 30명은 위독한 상태까지 이르기도 했다.
식중독 발병은 앵커리지에서 탑재된 기내식이 원인이었다. 조사 결과 오믈렛 위에 얹혀진 햄 두 조각 때문이었다. 14시간 30분 동안 섭씨 10도 정도에서 보관되었고, 탑재·비행시간 동안 약 14시간 실온 상태로 방치되었다. 그 동안 햄 속에 있던 포도상구균은 증식되었고 식중독 독소를 만들어내게 된 것이었다. 당시 손에 상처가 있는 상태로 음식물을 조리했고, 포도상구균 증식이 억제되는 저온도로 보관하지도 않았다.
다행히도 당시 조종사는 앵커리지에서 교대 탑승한 팀으로 아침 식사를 이미 하고 탑승한 상태였기에 별도로 기내식을 취식하지는 않아 항공기 운항에는 지장을 초래하지 않았다.
이 사고로 직접적인 사망자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앵커리지 일본항공 기내식 담당자는 스스로 목숨을 끊어 이 식중독 사고로 인한 유일한 사망자가 되었다.
이 사고가 주는 교훈 중 하나는 비록 본의 아니게 조종사가 기내식을 취식하지는 않았지만 그 위험성을 고려해 조종사에게는 일반 승객 기내식과 다른 음식을 제공하도록 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이다.
▩ 계속되는 기내식 사고
1976년에 당시 서독 보건 당국은 Spantax 여객기에 탑승한 승객 중 오염된 마요네즈를 먹은 385명이 식중독 증세를 일으켰고 그 중에 2명은 사망했다. 1980년 호주에서는 쌍발 항공기 조종사가 비행 중 식중독 증세를 일으켜 정신을 잃었으나 승객이 가까스로 조종사를 소생시키면서 추락사고는 발생하지 않았다.
1982년에는 Overseas National Airways 항공기(DC-8)가 리스본을 출발해 보스톤으로 비행하는 도중 조종사 및 승무원 10명에게 식중독 증세가 발생했지만 다행히 항공기는 보스톤 공항에 안전하게 착륙했다. 1975년 일본항공의 교훈에 따라 조종사는 서로 다른 기내식을 취식했으며, 증상을 보인 이들 모두가 공통적으로 취식한 타피오카 푸딩이 원인으로 지목되었다.
▩ 1천명 가까운 대형 식중독 사고, 영국항공(1984년)
- 승무원, 승객 기내식이 아닌 전용 기내식 취식하는 계기
1984년 3월 12일부터 14일까지 운항했던 영국항공 총 13편에서 1천 명에 가까운 식중독 환자가 발생했다. 승객은 물론, 승무원 심지어는 지상 직원까지 그 대상은 다양했다. 퍼스트클래스 승객과 초음속 여객기 콩코드 승객 631명, 승무원 135명, 지상 근무자 약 100명에게서 식중독 증세가 나타나 결국은 2명의 사망자를 낳고 말았다.
감염 요인은 당시 퍼스트클래스 기내식에 사용된 젤리였다. 당시 일부 요리사가 복통으로 설사를 했으며 여기에서 오염된 것으로 추정했다. 젤리에 살모넬라균이 오염되었고 이것이 모든 젤리로 확산돼 기내식에 포함되어 버린 것이었다. 또한 규정을 지키지 않고 대량의 젤리를 3일 동안 상온에서 방치했던 것도 결정적인 식중독 사고 요인 중 하나였다.
당시 식중독 증세를 보인 승무원들은 모두 퍼스트클래스 기내식을 취했다. 승무원에게 제공되는 기내식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상당 수 승무원들이 오염된 퍼스트클래스 기내식을 취식하며 사고가 확산되었다. 이 사고 이후 영국항공은 객실 승무원에게 일반 승객과 구분된 승무원용 음식만 취식하도록 지시했다.
초음속 여객기 콩코드 퍼스트클래스 기내식
식중독 사고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영국항공에 1989년 11월 21일 다시 한번 식중독 사고가 발생했다. 영국항공 소속 B747 항공기가 런던 히드로공항 인근 호텔(Penta Hotel)에 근접 충돌사고(Near Miss)가 발생했는데, 기장 혼자 착륙을 시도하면서 발생한 사고였다.{1}
당시 부조종사(Co-pilot)과 항공기관사(Flight Engineer)는 기내식을 먹고 식중독을 일으켜 조종에 관여할 수 없었기 때문에 기장 혼자서 정상적인 착륙에 어려움을 겪은 것이었다. 당시 항공기는 공항 정보, 착륙 조건 등의 여러가지 부수 작업을 수행하는 항공기관사의 부재가 결정적인 사고 이유였다고 할 수 있다.
다행히 조종사들은 서로 다른 음식을 먹었기에 기장이 무사한 것까지는 좋았지만 사고가 발생한 후 당시 기장은 부조종사로 강등되었고 소송에서 유죄(벌금) 평결이 내려졌다. 결국 그는 몇 년 후 자살로 생을 마감하고 말았다.
1992년에는 페루 리마를 출발해 미국 로스앤젤레스로 비행하던 아르헨티나항공(Aerolineas Argentinas) 소속 386편 여객기(B747)에서는 탑승한 승객 356명 가운데 65명이 콜레라에 감염되는 사고가 발생해 그 중 한명이 사망했다. 이 사고 역시 오염된 기내식이 원인이었다.
▩ 조종사 서로 다른 음식 강제 규정은 없어, 자율 판단
- 업계 전반에 걸친 자율적인 위험 분산 노력
민간 항공기는 기본적으로 2명 이상 탑승한다. 하지만 중단거리 노선의 경우 조종사, 부조종사 이렇게 2명만 탑승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렇듯 제한된 조종사에 대해 기내식으로 인한 위험을 분산하기 위해 조종사와 부조종사는 서로 다른 음식을 취식한다. 이런 분위기는 대략 1975년 일본항공 기내식 식중독 사고 즈음부터 확산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럼 모든 항공기 조종사들이 이런 식으로 서로 다른 음식을 먹도록 하는 규정이 있느냐 하는 질문에는 법적으로 강제로 규제하는 것은 아니다는 것이 대답이 된다. 1975년 이후 업계 자체적으로 관련 분위기에 따라 위험을 분산하고 있으므로 별도의 강제 규정까지 만들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한 실제로 조종사들 모두가 식중독에 걸려 위험을 당했던 경우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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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내식에 이렇게 많은 사건사고들이 있었다는 것이 무척 흥미롭습니다.
사실 지금도 소소한 사건들은 적지않게 생기죠..
특히 땅콩이나 유제품 등 알러지 관련된 것들이 주를 이루긴 합니다.
그것 때문에 호텔에 충돌하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