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여행에서 편안함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는 좌석이다.
얼마나 더 큰 좌석이냐에 따라 비행시간 대부분을 앉아 지내야 하는 승객들의 편안함을 좌우하는 것이다.
그래서 조금 더 넓은 좌석은 대부분 비즈니스, 퍼스트 등 상위 클래스에 해당하는 것이어서 일반석(이코노미)을 이용하는 입장에서는 그 일반석 중에서 좀 더 편안한 좌석을 찾으려 애쓴다.
항공상식 항공기 좌석 중 좋은 자리는 어디?(2007/04/03)
항공상식 좌석 간격(Pitch)에 따라 편안함 달라져(2009/04/05)
최악의 좌석 편안함은 대부분 저비용항공 이용할 때 느끼게 된다. 더 많은 승객을 탑승시키기 위해 좌석을 더 많이 설치하므로 좌석 간격이 좁아지므로 불편해지기 마련이다. 그래서 저비용항공사들 중 일부는 옆좌석을 블록(Block)하는 상품을 판매하기도 한다. 부가 수익을 올려야 하는 저비용항공사 입장에서는 좋은 수익 상품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항공사들은 대개 고객이 옆좌석 구매상품을 원하는 경우에도 바로 확정(Confirm)해 주지 않는다. 단지 예약만 가능하도록 한다. 공항에서 좌석을 배정받거나 탑승하는 시점에 옆좌석 구매가 가능한 지 확정해 준다. 그 이유는 최대한 고객들에게 판매를 하고 남는 여분의 좌석을 옆좌석 구매상품으로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어쨌거나 몇 시간 비행을 해야 하는 승객 입장에서는 가능하다면 옆좌석을 구매해 조금 더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옆좌석 구매상품은 매우 매력적이다.
항공위키 옆 좌석 구매(현황 업데이트)
1. 제주항공
- 상품명 : 옆좌석 (Extra Seat) 구매
- 구입 조건 : 1인당 최대 2좌석 (본인 좌석과 연결된 좌석)
- 유용한 상황
- 두 명이 여행하면서 중간 좌석을 비워 편안하게 여행하고자 할 때
- 혼자 여행하면서 옆좌석 2개를 구매해 누워서 여행하는 경우
- 구매 방법 : 공항에서 탑승수속 시 구매 가능하며, 판매 이후 환불 불가 (항공기 결항 때는 환불 가능)
- 옆좌석 구매 요금
지역 (Zone) 요금 Zone 1 (국내선) 10,000원(10 달러) Zone 1 ↔ Zone 2 (동북아 & 중국 산동성) 25,000원(25달러) Zone 1 ↔ Zone 3 (홍콩 & 중국 일부) 30,000원(30달러) Zone1, 2 ↔ Zone 4 (동남아, 대양주 & 중국 일부) 50,000원(50달러)
2. 피치항공
- 구매 요금
- 국내선(일본) : 2,000엔(JPY)
- 국제선 : 43,000원(KRW) / 3,000엔(JPY)
- 주의 사항
- 탑승 시점에 이미 구매한 옆좌석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 (좌석 미제공 시 환불)
- 수하물은 승객 수에 따르므로 좌석을 추가 구매해도 추가 무료 수하물은 없다.
- 만약, 예약(항공편, 시간, 일자)을 변경한 경우 옆좌석 구매는 환불되지 않는다.
- 스페이스 시트는 2세 초과 유아(Child)용으로 구입할 수 없으며, 유아용 항공권을 구입해야 한다.
3. 에어아시아
- 상품명 : 옆좌석 비우기 옵션 (ESo, Empty Seat option)
- 구입 조건 : 1인당 최대 2좌석 (본인 좌석과 연결된 좌석)
- 유용한 상황
- 두 명이 여행하면서 중간 좌석을 비워 편안하게 여행하고자 할 때
- 혼자 여행하면서 옆좌석 2개를 구매해 누워서 여행하는 경우
- 구매 방법 : 항공편 예약, 항공권 구입 후에 Option Town 을 통해 예약, 구매 (Option Town 이용 방법)
- 구매 요금 : 45링깃(한화 약 1.4만원)부터 구간에 따라 차등
- 주의 사항 : Option Town 통해 동 상품을 구입했다 하더라도 반드시 좌석이 보장되는 것은 아님 (미 제공 시 환불)
▣ 옆좌석 비우기 옵션 (ESo, Empty Seat option) 이라는 상품은 항공사에서 직접 구매할 수는 없으며 Option Town 이 항공사를 대신하여 판매하고 있다. 이 Option Town 을 이용해 공석(ES)을 구입할 수 있는 항공사로는 Adrian Airways, Air Arabia, AirAsia, Biman Bangladesh, Estonian Air, Firefly, Jetstar Pacific, SpiceJet, Vietnam Airlines, Wideroe 등이 있다.
4. 필리핀항공
- 상품명 : 옆 좌석 구매 (Adjacent Seat Purchase)
- 대상 노선 : 한국발 필리핀행 항공편 Only (2019년 2월 1일 부)
- 대상 클래스 : 이코노미클래스, 프리미엄 이코노미클래스
- 요금
- 1석 : 50,000원
- 2석 : 75,000원
- 구매 방법 : 항공편 출발 3시간 전부터 출발 공항에서만 구매
- 기타 수하물, 라운지 등 추가 혜택은 없음
(2019/02/01)
1만엔이면 10만원가량입니다.
오류 확인 감사합니다. ^^;;
제주항공 부과 기준도 다소 변경이 있어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