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비행기 창문이 동그란 이유(동영상)

Profile
마래바

비행기, 특히 여객기의 경우 창문은 거의 100% 타원형입니다.

일반적인 창문이 꼭지점의 뚜렷한 직사각형인 것과는 사뭇 다르죠..

 

사실 창 틀을 둥그렇게 원형으로 만드는 게 작업은 더 어려울 겁니다.

일반 창문이 직사각형으로 된 것만 봐도 쉽게 알 수 있죠.

 

그런데 왜 비행기 창문은 꼭지점이 없는 둥그런 타원형 모양일까요?

다름아닌 창문 꼭지점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줄여 동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라네요.

실제 창문이 직사각형이었던 시절의 항공기 사고에서도 보면 꼭지점을 시작으로 크랙이 발생해 있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답니다.

 

 

대략 짐작은 했지만, 동영상을 보니 훨씬 이해가 쉽네요.

 

#비행기 #창 #윈도우

댓글
3
  • 지나가다
    지나가다
    내댓글
    2016.02.05
    코멧 참사의 교훈.
  • 지나가다
    기레기시러
    기레기시러
    내댓글
    2016.02.05
    @지나가다 님에게 보내는 답글
    코멧이 어떤 사건인지 찾아 봐야 겠네요.
  • 기레기시러
    지나가다
    지나가다
    내댓글
    2016.02.05
    @기레기시러 님에게 보내는 답글
    BOAC(British Overseas Airways Corporation) 781편, 사고 기종 de Havilland DH.106 Comet 1, 등록번호 G-ALYP.
    BOAC 781편의 사고 원인을 조사하다가 네모난 창문이 매우 취약하다는 걸 파악하고 창문 설계가 바뀌게 됩니다.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