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포스트 코로나, 항공기 탑승방식도 '안전 위주'로 바뀐다

Profile
쥬드
  •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사회적 거리두기·비접촉 추세 강화
  • 항공기 탑승방식도 속도나 편의성 보다 안전 위주로 전환될 듯

우리 삶이 코로나19 전과 후로 나뉘고 있다.

과거에는 당연했던 것들이 코로나19 이후에는 더 이상 당연하지 않은 것이 되는 등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되고 있다.

그 가운데 항공업계의 변화는 다른 어떤 분야보다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일부 항공사들은 마스크 착용 의무 등을 시행하고 있다. 기내에서의 대면, 접촉 서비스를 줄이고자 기내식 서비스도 줄이거나 형태를 바꾸는 추세다.

제주항공탑승권 인식 방법을 승객이 바코드를 직접 인식시키는 방식으로 직원과의 접촉을 피하는 등 감염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움직임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여기에 항공기 탑승방식도 바뀔 가능성이 크다.

항공기에 탑승하는 방식은 항공사마다 다르다. 탑승시간을 줄이기 위한 방식이 있는가 하면 승객의 편의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방식 등 다양하다. 그동안의 탑승방식은 주로 효율성을 목표로 했다. 어떻게 하면 전체 승객이 빠른 시간 안에 탑승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는 '빠름'보다는 '안전'의 중요도가 커졌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접촉을 최대한 피하는 거리두기는 항공기 탑승방식도 안전을 우선 하는 방식으로 바뀔 가능성이 크다.

 

윌마 탑승방식

 

이런 의미에서 코로나19 이후 항공기 탑승방식윌마(WILMA) 형태로 바뀔 가능성이 크다. 윌마 탑승방식은 창문, 가운데, 복도 좌석 순서대로 탑승하는 것으로 탑승속도도 빠른 편이지만 무엇보다 다른 승객과의 접촉을 최대한 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늦게 탑승한 창가 쪽 승객이 복도 승객과 접촉해가면서 자기 좌석을 찾아 들어갈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창가 쪽 승객이 가장 먼저 탑승하기 때문이다.

또한 기내 감염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가운데 좌석 비우기나 화장실 줄서지 않기 등 다양한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