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이탈리아 로마공항, 히잡 벗지 않으면 통과 못해!

Profile
상주니
  • 히잡(Hijab) 벗지 않으면 통과 못해!

  • 로마공항, 무슬림 여성에 히잡 벗을 것 요구

인터넷 상에 한 동영상이 올라왔다.

공항 보안요원으로 보이는 여성이 "당신은 안전하지 않다. 머리 부분에 뭔가 있을 수 있어. 히잡(Hijab)을 벗지 않으면 뭔지 알 수 없다. 당신은 우리에게 안전하지 않아" 라는 말을 반복했다.

이 일을 당한 사람은 인도네시아 젊은 여성은 무슬림으로 종교 상의 이유로 여성은 히잡을 착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로마 챰피노공항 보안요원은 히잡을 벗으라고 요구한 것이다. 만약 벗지 않으면 통과시킬 수 없다는 말을 반복하면서 말이다.

이 동영상이 게시되자 많은 사람들이 보안요원의 요구가 무례하고 적절치 않다고 비판했다. 종교 상의 이유로 착용한 것을 벗어라 마라 할 권리가 없다는 것이었다.

다소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지구 상에 수 많은 무슬림들이 타 국가를 여행하고 그들이 착용하는 히잡이 어제 오늘 생긴 관습도 아닌데 갑자기 왜 로마공항은 무슬림 여성의 히잡을 벗으라고 강요한 것일까? 갑자기 강화된 새로운 법이라도 발효된 것일까?

 

fco_hijab.jpg

 

로마 챰피노공항 당국은 이에 대해 '무조건 히잡을 벗으라고 요구한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일차 X-ray 상에 이 젊은 여성 신체 상에 뭔가 감지되었고 재검사를 위해 히잡을 벗으라고 요청한 것이라는 것이다. 통상 X-ray 상으로 감지된 물품에 대해서는 별도 핸드 스캐너로 재검사를 하고 여기서도 다시 경고가 울리면 촉수검사를 하게 된다.

이 여성은 재검사 과정에서도 경고음을 들렸고 보안요원은 결국 히잡 안을 확인하려고 했던 것이었다. 경고(Alarm)가 울린 이상 눈으로 다시 확인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기 때문이었다. 동영상에서도 보안요원은 머리 뒷부분을 가리키며 '뭔가 있을 수 있으니 눈으로 확인해야 한다'고 말한다.

지난 2010년 영국 이민국은 무슬림 입국자 히잡 등을 벗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신분 확인을 위해서는 얼굴을 확인해야 하나 일부 히잡은 얼굴까지 가리고 있기 때문이다. 여권 상에서 본인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귀가 드러난 사진을 요구하는 것도 신분 확인을 위해서다.

프랑스에서는 학교에서 히잡 착용을 금지하는 법안이 통과되기도 했다. 테러리스트가 히잡을 악용할 수도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인터넷 상에서는 본질과는 상관없는 감정적으로 자극하는 내용이 훨씬 빠르게 전파된다. 특히 약자가 피해를 본다고 여겨지는 소식이나 동영상은 더욱 그렇다. 이런 동영상 역시 공항당국이 아무리 해명한다 해도 '로마공항의 무례함'은 이미 사람들의 뇌리에 박혀버린 후다.

 

#히잡 #보안 #공항 #안전 #확인 #신분 #무슬림 #이탈리아 #로마공항 #로마 #챰피노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1
  • 완망
    완망
    내댓글
    2017.04.17

    저도 이 외신 본 적 있네요..

    결국 다른 별도의 방에 가서 히잡 벗고 검사를 했다고...

Profile

생각지도 못한 해프닝, 일상들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