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게임기 분실, 항공사 상대 백만달러 소송 건 학생

Profile
마래바

항공사 입장에서 늘 골칫거리로 생각하는 것 중의 하나가 수하물 사고다.

승객으로부터 위탁 받은 수하물을 제 항공기에 싣고 목적지 혹은 경유지에서 내리거나 갈아 싣거나 하는 과정에서 수하물 분실 혹은 파손 등의 사고가 발생하게 된다.

특히 큰 공항의 수하물 벨트(운반) 시스템은 그 길이가 수십 킬로미터에 달하기도 해, 가방 하나가 제 항공기에 실리기 까지 적지않게 힘든 (산 넘고 물 건너 쉑쉑쉑 ^^) 여행을 하게 되는 것이다.  당연히 (운반)동선이 길어지면 질 수록 파손, 분실의 위험은 커질 수 밖에 없다.

또 한가지 항공사의 고민은 잃어버리거나 파손된 짐에 대해 적절한 배상을 해야 하고, 고객 입장에서도 잃어버린 짐 값어치 만큼의 배상을 받고 싶지만, 현실은 양쪽을 다 만족시킬 수 없는 현실이다.  이곳에서도 협상의 원칙은 적용된다.

항공상식 수하물 분실했을 때, 꼭 알아야 할 몇가지

Xbox 360

Xbox 360

미국은 소송의 천국이라 불릴만큼 다양한 소송이 발생하고 있다.

미국 유에스 항공을 이용했던 한 학생이 항공사를 상대로 백만달러 소송을 걸었다고 한다. (유에스 항공은 얼마 전 뉴욕 허드슨 강으로 불시착해 유명세를 타기도 했었다.)

이유는 한 가지, 자신이 항공여행을 위해 항공사에 위탁한 수하물이 분실했는데, 그 보상을 해 달라는 것이었다.

21살의 예일대 이 청년은 잃어버린 수하물 중에 배상을 꼭 원하는 품목이 있는데 바로 Xbox 360 이라는 애지중지하는 게임기라고 한다.

Jesse Maiman 이라는 이 대학생은 지난 12월 유에스 항공을 이용했으나 게임기 Xbox 360 이 든 가방을 분실했다.  당연히 이 학생은 항공사를 상대로 배상을 요구했지만, 항공사는 정해진 룰 (kg 당 20달러 배상) 안에서 배상하려 했고 이에 불만을 가진 이 청년은 정식으로 소송을 걸기에 이른 것이다.

Xbox 360 게임기와 그 내용물(소프트웨어?)에 대해 1,700 달러, 그리고 비경제적 손실과 고민과 과도한 스트레스를 안겨 준 것에 대해 25,000 달러를 배상받기를 원했으나, 정작 소송에 써낸 금액은 법으로 허용되는 최대 소송 금액인 백만달러 (1,000,000 달러) 를 소송 금액으로 선택했다. (갑자기 미국 한인 세탁소를 상대로 5,400만 달러 소송을 건 판사가 생각나는 건? ^^)

유에스 항공은 잃어버린 수하물 (게임기 포함) 에 대해 현 법적(FAA, IATA) 최대치인 가방 한 개에 3,300 달러까지 배상할 수 있지만 그 이상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며, 부치는 수하물에는 전자제품이나 고가의 물건은 넣지 말아달라는 말도 첨언했다.

소송의 결과를 함부로 예단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인 상식 수준에서 배상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 대학생이 얼마나 스트레스를 받아서 소송까지 할 결심을 했는 지 속 마음을 알 수 없지만, 항공사가 제시한 3,300 달러 배상으로는 말도 안되는 금액이라고 판단했던 모양이다. ^^


글쓴이 팁)

항공 여행을 함에 있어서 수하물, 가방은 불가피한 것이지만, 이를 위탁 수하물로 부칠 때는 가능한한 귀중품이나 돈 될 만한 것들은 넣지 않는 것이 좋다.  최근 항공업계의 고민 중의 하나가 수하물 도난 사고가 급증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행정보 가방은 멀쩡한데, 내용품만 도난 당했다? 결정적 장면

부치는 가방은 되도록 너무 비싸 보이는 브랜드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고, 그 안에는 옷가지 등 혹시나 도둑이 열어 봤을 때 별로 훔쳐가고 싶은 맘이 들지 않는 물건들을 넣는 것이 좋다. ^^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Profile

생각지도 못한 해프닝, 일상들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