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상업용 항공기 판매·인도 현황
코로나19 팬데믹에서 완전히 벗어난 한 해였다.
생산된 항공기가 재고로 쌓여있던 시기에서 항공 여행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항공사들은 항공기 도입을 서두르는 모습이다. 생산이 늘어나는 항공기 주문을 따라가지 못하면서 백로그(인도해야 할 물량)이 늘고 있다.
보잉은 B737 MAX 기종 결함 이후 시장에서 안전 신뢰도를 크게 잃은 상태로 경쟁사인 에어버스에 항공기 주문 경쟁에서 크게 밀리는 모습을 보였다.
1) 2023년 상업용 항공기 판매(주문) 실적
제조사 | 기종 | 전체 주문량 (Gross Order) |
취소/변경 | 최종 주문량 (Net Order) |
---|---|---|---|---|
보잉 | B737(MAX 포함) | 987 | 987 | |
B747 | ||||
B767 | 30 | 30 | ||
B777 | 126 | 126 | ||
B787 | 313 | 313 | ||
계 | 1456 | 1456 | ||
에어버스 | A220 | 142 | 1 | 141 |
A320(neo 포함) | 1835 | 160 | 1675 | |
A330 | 42 | 45 | -3 | |
A350 | 300 | 19 | 281 | |
A380 | ||||
계 | 2319 | 225 | 2094 |
2) 2023년 상업용 항공기 인도 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