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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상반기 항공기 전쟁, 보잉 압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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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한
  • 2017년 上, 보잉:에어버스 = 380대:248대

  • 대형 항공기 판매 극도로 부진, 그나마 보잉 B787 에어버스 A350 선방

세계 민간 항공기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보잉과 에어버스의 올 상반기는 보잉의 압승으로 나타났다.

보잉은 올 상반기 B737 MAX를 포함해 총 380대 항공기 판매(주문)를 기록한 반면 경쟁사인 에어버스는 248대에 그쳤다. 특히 1분기(3월) 에어버스 판매실적은 단 26대에 머무를 정도로 극도의 부진을 기록했으며 2분기 들어 에어쇼 등의 이벤트를 기점으로 판매가 늘었지만 보잉과의 격차는 줄이지 못했다.

항공소식 1분기, 보잉 항공기 판매 에어버스 압도, 173 vs 26 (2017/4/11)

올해 들어 판매되는 항공기 양상은 큰 변화를 보이고 있다. 보잉과 에어버스 모두 대형기 수요는 처참하리만큼 판매가 부진한 반면 160-220석 규모의 소형 기종은 생산이 모자를 정도로 주문이 몰리고 있다. 보잉은 B737 MAX 등 내로우바디(Narrow-Body) 기종 267대 판매를 기록해 전체의 70%를 차지했으며 에어버스는 A320neo 등 내로우바디 기종 판매가 212대로 전체의 85%를 차지했다. 

 

aircraft_sales_2017_first.jpg

 

대형기의 경우에는 판매가 극도로 부진해 에어버스가 자랑하는 초대형 항공기 A380는 단 한 대의 주문도 확보하지 못했으며 최신 기종인 A350 항공기 판매 역시 35대에 불과했다. 보잉은 사정이 조금 나았다. 가장 큰 항공기인 B747는  단 한 대에 그쳤으나 그나마 인기를 끌고 있는 B787 드림라이너(79대 판매) 덕분에 중대형 와이드바디(Wide-Body) 항공기 체면을 세웠다.

항공기 판매는 3월, 6월 등 주로 분기말에 몰리는 현상을 보였으며 특히 파리 에어쇼가 열린 6월에 큰 판매고를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 2017년 상반기 항공기 판매 실적 >
제작사 기종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보잉 B737 4 28 17 1 3   53
B737 MAX 5 9 85 11   104 214
B747     1       1
B777 1   8     24 33
B787 2 5 4 2 10 56 79
12 42 115 14 13 184 380
에어버스 A320 1   21 10 35 20 87
A320neo     1 4 4 116 125
A330       1   2 3
A350 3     10 20   33
4   22 25 59 138 248

 

당분간 민간 상용 제트 항공기 시장에서는 저비용항공시장의 확대 흐름에 따라 B737 MAX나 A320neo 계열의 소형급 항공기들이 지속 주도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B737 MAX, A320neo 등 효율성과 항속거리가 개선된 항공기들 덕분에 저비용항공사들이 노선을 조금 더 장거리 화하는 전략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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