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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실 투 파일럿 정책, 전 세계 항공사로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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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래바

며칠 전 독일 저먼윙스(Germanwings) 소속 항공기(A320)가 프랑스 알프스에 추락했다.

조종사가 조종실을 비운 사이에 부조종사가 문을 걸어 잠그고 자살을 시도해 추락사고를 일으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항공업계에서는 조종실에 조종사가 한 명만 있게 되는 경우, 자칫 안전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게 될 수 있음을 인지하게 되었다. 이번 사고의 경우에는 부조종사가 자살을 시도한 것이었지만, 혼자 있다가 심장마비나 정신을 잃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종실에 조종사 한 명만 있도록 하는 것은 그만큼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항공정보 조종사가 저지른 자살 항공사고 사례들(2015/03/23)

이에 따라 유럽항공안전청(EASA, European Aviation Safety Agency)에서는 유럽 내 전 항공사에게 조종실 내 2인 조종사 정책(Two Pilots Policy)을 최대한 신속히 적용하도록 강제하고 나섰다.

 

조종실

 

사고 항공사인 저먼윙스(Germanwings)의 모기업인 루프트한자 항공그룹은 자사 뿐 아니라 모든 자회사에게 조종사 2인 정책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에어프랑스-KLM 그룹 역시 동일 정책을 곧바로 적용할 계획이며 다른 유럽 대부분 항공사들도 이 제도 채택에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캐나다 정부 역시 자국 항공사들에게 조종사 2인 정책을 시행토록 하겠다고 밝혔으며, 에어 말타, 리투아니아항공 역시 동 정책을 적용할 예정으로 이런 움직임은 전 세계 항공업계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현재 미국의 경우에는 911 테러 등의 영향으로 조종실 진입 금지 정책과 아울러 조종실 내 조종사 2인 정책을 이미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대한항공제주항공은 조종사 2인 정책을 이미 시행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한 나머지 5개 항공사들은 관련 정책을 시행하고 있지 않으나, 이번 사고를 계기로 안전강화를 위해 조종실 내 조종사를 한 명만 둘 수는 없도록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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