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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적항공사 4편 중 1편 지연 … 코로나 이전 대비 대폭 악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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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래바
  • 국적 항공사 4편 중 1편은 지연
  • 국토부 지연 기준 강화로 이전 대비 정시율 대폭 악화

올해 국적 항공사여객기 4편 중 한 편이 지연하는 등 항공 정시율이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교통위원회 소속 이연희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한국공항공사, 인천공항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국적 항공사의 국내·국제 항공편 평균 지연율이 24.8%를 기록했다. 4편 중 1편이 지연된 것이다.

2022년까지는 국적 항공사 지연율은 10% 내외였지만 지난해부터 20% 내외로 급격히 악화됐다. 이는 국토교통부가 '지연'으로 판단하는 기준을 대폭 강화한 데 따른 것이다.

기존에는 활주로에서 이착륙한 시각을 기준으로 국내선은 30분, 국제선은 60분을 초과했을 때만 '지연'으로 판단했지만 지난해부터는 게이트를 출도착한 시각이 15분을 초과했을 때를 '지연'으로 집계하기 시작했다.

국적 항공사 지연율 (2024.1~8월)
항공사 국내선 국제선
지연율 순위 지연율 순위
대한항공 17.4% 6 26.0% 8
아시아나항공 16.2% 7 26.7% 7
제주항공 28.4% 3 28.7% 6
진에어 26.9% 4 34.8% 2
티웨이항공 34.0% 1 32.0% 4
이스타항공 22.6% 5 37.4% 1
에어부산 10.3% 8 15.8% 10
에어서울 34.0% 1 31.2% 5
에어로케이항공 9.3% 9 21.2% 9
에어프레미아 - - 32.2% 3

※ 순위 : 지연율 (하위 순위일 수록 정시율 우수)

 

국내선에서는 에어서울과 티웨이항공이 34% 지연율을 기록해 정시운항율이 가장 저조했으며 국제선에서는 이스타항공 지연율이 37.4%로 최악의 정시율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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