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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국내 항공사 사업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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쥬드

우리나라 항공사들의 2021년 사업실적 요약

 

2020년 발발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2021년까지 지속되는 가운데 전세계 항공업계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항공사들도 생존 위기에 처해있다.

2021년 실적은 코로나19 발발 이전 수준에 비해 대폭 하락한 상태다.

아래 자료는 2021년 분기별, 월별, 항공사의 여객화물 사업실적을 집계한 것이다. (확정된 자료는 시기별로 업데이트 예정)

 

2021.jpg

 

※ 대형 항공사는 연결재무 기준으로 사업실적 집계. LCC 등 항공사의 경우 동일 기준 적용 위해 개별재무 기준으로 실적 집계

 

대형 항공사

 

▩ 여객수송실적

 

▩ 화물수송실적

 

▩ 사업실적

(연결 재무 기준, 단위: 억 원)
구분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매출 영업손익 당기순손익 매출 영업손익 당기순손익
1분기 17,925 1,016 -561 8,472 -886 -3,469
2분기 20,126 1,935 1,168 9,835 559 608
3분기            
4분기            
38,050 2,951 607 18,286 -314 -2,860

 

 

2. LCC & etc

 

▩ 여객수송실적

 

▩ 화물수송실적

  • 기준 : 순수 화물(여객 수하물 제외)

 

▩ 사업실적

(별도 재무 기준, 단위: 억 원)
구분 매출 영업손익 당기순손익
1Q 2Q 3Q 4Q 1Q 2Q 3Q 4Q 1Q 2Q 3Q 4Q
제주항공 412 745     -860 -708     -780 -557    
진에어 439 634     -601 -488     -721 -504    
티웨이항공 353 568     -449 -348     -489 -306    
에어부산 319 477     -472 -494     -855 -249    
이스타항공 - - - - - - - - - - - -
에어서울 116 170             -182 -113    
플라이강원 7 17     -39 -41     -39 -40    
에어로케이 - - - - - - - - - - - -
에어프레미아 - - - - - - - - - - - -

 

 

분석

 

1분기

2020년부터 이어져온 코로나19 사태는 2021년 1분기에도 그 악영향이 사라지지 않았다. 대한항공만 유일하게 (연결재무 기준) 1천억 원대 영업이익을 거두었을 뿐 그 밖의 다른 항공사들은 모두 적자 늪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지난해 2분기부터 4분기까지 영업이익을 거뒀던 아시아나항공마저 1분기에는 적자로 돌아섰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국제선 여객 이동이 극히 제한을 받는 가운데 여객기 운항이 급감해 여객 사업이 전부이다시피 한 저비용항공사들은 치명타를 입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은 전용 화물기 등을 운용하며 화물 사업을 벌여온 덕분에 화물사업으로 힘겨운 코로나 위기를 버티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대한항공은 코로나 사태가 발발하자 발빠르게 화물사업에 무게를 싣고 총력을 다했다. 전용 화물기 외에 여객기 객실을 탈거해 화물을 싣고 CSB를 이용해 좌석에 화물을 탑재하는 등의 노력과 폭넓은 화물 네트워크로 세계에서 유일하게 코로나19 위기 속에 선방하고 있다. 2020년 2분기부터 2021년 1분기까지 4개 분기 연속 영업 흑자를 기록했다.

 

2분기

코로나19 사태는 여전했다. 백신 접종 확산으로 분위기 반전을 기대했지만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시장은 다시 얼어붙었다. 하지만 화물사업에 총력을 다한 대한항공은 (연결 재무 기준) 지난해 동기 대비 16.9% 매출이 늘며 연속 5분기 흑자 행진을 이어갔고 아시아나항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3.4% 매출이 늘며 흑자로 전환됐다.

반면 국내선 시장 회복 덕분에 LCC는 매출이 200-300% 가량 늘긴 했지만, 국제선 수익 창구는 여전히 막혀있고 화물은 LCC 구조의 한계와 시장의 높은 벽을 뚫지 못해 손실 규모를 크게 줄이지는 못하며 여전히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6월 기준 진에어, 플라이강원, 에어서울(추정) 등은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으며, 제주항공, 에어부산은 부분 자본잠식 상태이다. 티웨이항공은 올초 유상증자로 자본잠식 위기에서 벗어나 있으나 현재 상태가 지속된다면 하반기에는 자본잠식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 소스 : 항공정보포털 확정 실적 및 각 항공사 공시자료 >

 

각주

  1. 항공업계에서 '화물' 실적은 유상을 의미한다. 따라서 여객 수하물은 포함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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