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상업용 항공기 판매 시장
2022년은 2020년 발발한 코로나19 팬데믹의 충격에서 어느 정도 벗어난 한 해였다.
에어버스, 보잉 모두 순 주문량은 물론 항공기 인도량도 2021년 대비 늘었다.
B747, A380 같은 대형 항공기는 추가 주문이 없어 생산이 중단되었으며 기존 주문했던 일부 수량만 인도되는데 그쳤다.
양 항공기 제조사들의 판매는 B737, A320 계열의 소형급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저비용항공시장 확대와 대량 수송의 시장성이 한계에 부딪히면서 소형급 항공기 시장이 대세를 보이고 있다.
1) 2022년 상업용 항공기 판매(주문) 실적
제조사 | 기종 | 전체 주문량 (Gross Order) |
취소/변경{1} | 최종 주문량 (Net Order) |
---|---|---|---|---|
보잉 | B737(MAX 포함) | 697 | 71 | 626 |
B747 | 0 | 0 | 0 | |
B767 | 31 | 0 | 31 | |
B777 | 68 | 42 | 26 | |
B787 | 139 | 14 | 125 | |
계 | 935 | 127 | 808 | |
에어버스 | A220 | 127 | 22 | 105 |
A320(neo 포함) | 888 | 118 | 770 | |
A330 | 19 | 84 | -65 | |
A350 | 44 | 34 | 10 | |
A380 | 0 | 0 | 0 | |
계 | 1078 | 258 | 820 |
2) 2022년 상업용 항공기 인도 실적
- ^ 2022 ASC 기준 변경에 따른 조정분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