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여행 팁

Seat

사진으로 보는 좌석 피치별 앉은 모습

쥬드2018.07.27 02:46Views 1297Votes 5Comment 0

  • 항공기 좌석, 피치 차이별 앉은 모습
  • 31인치 정도는 되어야 '매우 불편함' 정도는 피할 수 있어
  • 일부 LCC는 28인치 좌석도

항공권 가격은 좌석 크기가 좌우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 외 서비스는 부가적인 것이지 실제 항공여행에 있어 편안함을 좌우하는 것은 좌석 크기인 것이다.

얼마만큼 레그룸(Legroom)을 확보하느냐에 따라 장시간 비행 후에 남는 피로도를 좌우한다.

우리나라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 같은 경우에는 이코노미클래스 좌석 피치(Pitch, 앞뒤 좌석간 간격)이 항공기종에 따라 최소 31인치에서 34/34인치 정도를 보인다.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역시 30인치 내외를 보이나 일부는 29인치 좌석을 가진 항공사도 보인다.

이용자들 입장에서는 피치의 차이가 얼마나 되는지 실감하기 쉽지 않다. 직접 비교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조금 불편한가?', '이거 좀 좁다..' 이런 정도로 넘어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림을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 피치 34인치 좌석

 

34인치
피치 34인치

 

34인치 정도 간격일 경우 성인 남성이 앉았을 때 무릎과 앞 좌석 간 공간 즉 레그룸(Legroom)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지간한 움직임에도 자유로울 수 있으며 심지어 옆 사람이 드나들 때도 다리만 조금 비켜주면 지나갈 수 있을 정도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광동체 항공기 이코노미클래스는 대개 이런 정도 피치를 유지하고 있어 장시간 여행에도 비교적 피로도가 덜한 편이다.

 

 

 

▩ 피치 31인치 좌석

 

피치 31인치
피치 31인치

 

일반적인 항공사들의 평균 좌석 피치로 이 정도는 되어야 매우 불편함 정도는 피할 수 있다는 평가다. 우리나라에 취항하고 있는 에어프랑스, 루프트한자 등 외국 항공사의 경우가 이 정도에 해당한다. (31~32인치)

 

 

 

▩ 피치 30인치 좌석

 

피치 30인치 좌석
피치 30인치

 

일반적인 피치보다는 좁은 형태로 저비용항공사 등에서 이런 정도의 피치 좌석을 운용하는 경우가 많다. 무릎과 앞 좌석 사이에 약간의 공간만 있는 정도다.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의 가장 일반적인 피치 형태다.

 

 

 

▩ 피치 29인치 좌석

 

피치 29인치 좌석
피치 29인치

 

이 정도되면 무릎과 앞 좌석 사이 공간이 거의 없다고 봐도 좋을 정도다. 엉덩이를 좌석 뒤끝까지 바짝 붙히지 않으면 무릎이 앞 좌석에 닿는다.

이런 정도 좌석을 운용하는 항공사가 많지는 않으나 저비용항공사, 특히 초저비용항공사 등을 중심으로 이런 좌석이 증가하고 있다. 스피리트항공 같은 경우에는 피치가 심지어 28인치에 불과하고 좌석 등받이를 뒤로 젖힐 수 없는 고정식 형태여서 좌석에 대한 불만이 가장 크다.

 

 

최근 미국에서 좌석 최소 공간(피치, 너비 등)을 제한하는 법안이 추진되고 있으며 그 가능성도 낮지 않은 상황이다.

[항공소식] 美, 항공기 좌석 최소 크기 법안 통과 가능성 커, 부작용 우려도(2018/7/17)

만약 현실화될 경우 최소 좌석공간은 피치 31인치 내외인 것이 바람직하겠지만, 자칫 안전 만을 근거로 더 좁게 정해진다면 승객의 편의를 위한다는 애초 목적과는 달리 항공사들에게 면죄부가 될 가능성도 우려되고 있다.

 

 

3.75
(4 user rated)
5
4
3
2
1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국내 항공사·항공기별 좌석 간격·너비 현황 국내 LCC 사전좌석구매 서비스 현황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항공 여행 비용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는 항공권 가격이다. 그 가격을 결정짓는 것은 클래스로 대개 비용을 적게 들이기 위해 일반석 (이코노미 클래스)을 이용하...
2009.04.07 View 44256 Votes 13
점잖게 차려입은 옷차림이 여러모로 유리 업그레이드 확률 높이는 방법? 항공기라는 공간은 무척이나 비좁다. 특히 일반석은 체구가 조금이라도 큰 사람들에겐 ...
2009.12.02 View 34374 Votes 6
항공 여행에 있어서 클래스별로 적지않은 가격 차이가 존재한다. 적게는 2-3배, 많게는 10배 가까이 차이가 나기도 한다. 일반석(할인)과 퍼스트 클래스의 가격이...
2008.04.09 View 32297 Votes 11
항공기 좌석이란... 뭐 별거 있겠는가. 일반 버스나 자가용의 좌석과 별반 다르지 않음이니.. 그래도 항공 여행이란 것이 워낙에 고가의 비용이 들어가고 자주 접...
2007.04.03 View 31432 Votes 3
항공기라는 공간은 무척이나 비좁다. 특히 일반석은 체구가 조금이라도 큰 사람들에겐 좁디 좁은 공간일 수 밖에 없다. 제대로 무릎조차 펴기 힘든 공간 밖에 없...
2008.11.15 View 25344 Votes 5
항공 여행에 있어 편안하느냐 아니냐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좌석이다. 좁은 이코노미 클래스 (일반석) 에서 10시간 이상 앉아서 비행하는 것은 그리 녹...
2009.04.05 View 22030 Votes 5
항공 여행이 편안했느냐 그렇지 못했느냐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좌석이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좌석의 크기와 공간의 크기다. 오죽하면 일반...
2011.11.19 View 20792 Votes 9
항공기에 탑승하려면 공항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이 탑승수속이다. 좌석 배정을 받고, 짐을 맡기는 것을 말한다. 여타 분야와 마찬가지로 항공 분야에서도 I...
2013.12.03 View 20355 Votes 25
항공 여객에서는 기본적으로 클래스를 구분해 서비스한다. 잘 아는 바와 같이 퍼스트클래스, 비즈니스클래스, 일반석(이코노미클래스)이 대표적이다. 물론 최근 ...
2013.04.18 View 13441 Votes 8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의 수익구조가 차츰 유럽이나 미국의 저비용항공 사례를 닮아가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저렴한 항공권 대신 거둘 수 있는 부가수익이 그것...
2015.04.27 View 8340 Votes 6
요즘 항공업계 이슈가 되는 것 중의 하나가 좌석이다. 좌석 등받이를 뒤로 젖히는 문제 때문에 승객 간의 다툼으로 항공기 여러 편이 인근 공항으로 회항하여 비...
2014.09.14 View 7223 Votes 6
항공여행에서 편안함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는 좌석이다. 얼마나 더 큰 좌석이냐에 따라 비행시간 대부분을 앉아 지내야 하는 승객들의 편안함을 좌우하는 것이...
2015.03.05 View 5250 Votes 1
며칠 전 미국에서는 5개월 아기와 아기 엄마가 비행기에서 쫒겨나는 일이 발생했다. 프론티어항공을 이용하려던 아기 엄마가 아기에 아기띠를 채워 비행기에 탑승...
2015.02.01 View 4222 Votes 3
경매를 통해 비즈니스 클래스를... 항공여행의 질(?)을 좌우하는 것 중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것이 좌석이다. 어떤 좌석에 앉아 여행하느냐에 따라 여행의 피로...
2016.01.07 View 3528 Votes 8
좌석 너비, 간격에 따라 편안함 달라져 항공사·기종별로 차이 클 수 있어 항공 여행에서 안락함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인은 좌석이다. 앞뒤 공간이 조금...
2018.06.29 View 3460 Votes 17
항공기 좌석, 피치 차이별 앉은 모습 31인치 정도는 되어야 '매우 불편함' 정도는 피할 수 있어 일부 LCC는 28인치 좌석도 항공권 가격은 좌석 크기가 ...
2018.07.27 View 1297 Votes 5
국내 저비용항공사, 모두 사전좌석구매 서비스 도입 옆좌석 구매 서비스 등 부가 서비스 유료 확대 저비용항공의 가장 큰 특징은 저렴은 항공운임을 제공하는 대...
2018.06.17 View 452 Votes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