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국내 저비용항공사, 흑자 전환은 가능할까?

마래바2010.03.23 14:39Views 12949Comment 0

지난 포스트에서 국내 저비용항공 요금이 생각보다 저렴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살펴 보았다.

우리나라 소비자의 항공여행에 대한 기대심리 때문에 비록 저비용항공이라 할 지라도 서비스를 줄일 수 없어, 요금 또한 내려가지 않는 현실에 대한 것이었다.

그럼 저비용항공이나 요금을 무조건 내려야 할까?

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다.  요금을 내리면 지금보다 항공사 경영상태가 더욱 악화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바야흐로 항공시장은 저비용항공의 전성시대로..


국토해양부 발표에 따르면 작년 우리나라 저비용항공 4개사가 모두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저비용항공의 선두격인 제주항공은 작년 878억원의 매출을 올렸지만, 적자폭은 무려 273억원(영업수지)에 달했다.

다른 저비용항공도 사정은 마찬가지여서 에어부산은 720억원 매출에 83억원 적자, 진에어는 609억원 매출에 99억원 적자를 기록했으며, 이스타 항공은 440억원 매출을 올렸지만 적자폭은 무려 174억원에 달했다.

이로써 매출액 대비 영업 손실률은 에어부산이 11.5%, 진에어는 16.2%, 제주항공이 31%, 이스타항공은 39.4% 에 달해, 에어부산이 그나마 나은 영업성적을 보여줬다.

출범 4년째인 제주항공 마저도 작년에 273억원이라는 영업적자를 기록했을 정도로 항공산업은 단기간에 승부를 내기 어려운 업종이다.  자금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항공사 운영은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초기 투자비용이 만만치 않을 뿐 아니라 소비자에 대한 신뢰도 확보를 위해 출범 후 적어도 몇년 간은 적자를 각오해야 한다는 말이 항공업계 정설처럼 떠돈다.  이 기간을 버티지 못하면 넘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고.. 이는 한성항공의 사례를 봐도 이를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작년 영업실적만 보면 제주항공이 10만원 짜리 항공권 하나 팔면 약 3만원, 이스타항공은 무려 4만원의 손해를 본 셈이다.  애경그룹이 뒷받침하는 제주항공이나,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 격인 진에어, 에어부산 정도만이 계속되는 적자에도 불구하고 명맥(?)을 유지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스타항공도 마찬가지로 그룹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언제쯤이나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의 영업실적이 흑자로 돌아설 것이냐 하는 것이다.

일부 언론에서는 올해부터는 항공수요가 되살아나 실적이 크게 좋아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지만,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아직 갈길이 멀다.

저비용항공은 그 특성상 일정 수준 이상으로 볼륨(수송 승객)이 커지지 않으면 흑자로 돌아서기 힘들다.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들의 탑승률은 그리 나쁘지 않다.  일반 항공사의 경우 손익분기점(BEP)을 탑승률 70% 내외로 보고 있지만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들의 탑승률은 이미 이를 넘어서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적자다.  당연한 얘기지만 항공운임이 싸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저비용항공이 여객 수송만으로 흑자로 전환되려면 아마도 탑승률 거의 100%를 채워야 하지 않을까 싶다.  입석을 팔아야 할 지도 모른다. ^^;;

비행편을 이 정도로 띄우면 흑자로 전환할 수 있을까? ^^

비행편을 이 정도로 띄우면 흑자로 전환할 수 있을까? ^^

초기 투자 비용이 많이 드는데다가 항공운임은 저렴하니 어쨌거나 가장 우선해야 하는 것은 승객을 최대한 많이, 아주 많이, 자리 한 좌석도 남기지 않고 다 판매하는 방법이다.

다른 방법이 있다면 투입 비용은 최대한 줄이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이다.

공항 체크인 카운터도 없애고, 탑승수속은 승객 스스로 온라인으로 프린트해 와야 하고, 무료 수하물이나 기내식을 없애 항공기 무게를 최대한 줄이고, 승무원 또한 법적 안전기준만 준수해 최소한의 인원만 탑승시킨다.

운항하는 공항도 가능한한 바쁘지 않은 작은 공항으로 선택해 착륙료 등 시설 사용료를 줄이는 것도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 중의 하나다.  기종을 단순화해 한가지 종류로만 운영하는 것도 비용을 줄이는데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또 한가지 방법이 있다면 저렴한 항공운임을 무기로 승객을 많이 끌어들이는 대신, 항공운송 이외의 부문에서 부대수익을 올리는 노력이다.  기내식도 판매하고, 영화를 보려면 추가 요금을 받고, 수하물은 기본적으로 무료는 없으며, 좌석 위치에 따라서도 추가 요금을 받고, 예약하고 탑승하지 않은 항공권 환불은 아예 불가능하게 하는 방법도 동원해야 한다.


이와 같이 파격적이고 획기적인 방법들을 동원하지 않는다면 당분간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영업실적이 흑자로 전환되기 쉽지 않을 것이다.  또한 소비자들도 파격적으로 싼 항공권을 구입하는 대신에 다른 서비스는 포기해줘야 한다.  그래야 저비용항공사들이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저비용항공이 우리나라 항공시장에 안착할 지, 제대로 된 고도로 올라가 보지도 못할 지는 항공사의 현명함과 과감함, 그리고 소비자의 인식전환에 달려있다 할 것이다.

Not yet rating.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한일 간 영공통과료 징수액 규모 차이 커, 상대적 피해 주장 제기 이용료 체계 등은 상이한 환경, 국적 항공산업 보호 등 복합적 요인 작용, 단순 인상이 해결책...
2019.10.08 View 214 고려한
항공운임 허가제는 시장 경쟁 해쳐 결국 값싼 항공권 사라지게, 나쁜 풍선효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현재 신고제로 되어 있는 항공운임 변경 절차를 '인...
2017.08.11 View 282 고려한
아시아나 외국인 등기임원 재직 사실 밝혀져 진에어와 동일 사안에도 국토부, 시간·시기 이유로 덮으려 해 2004년~2010년 재직기간 중 2008년까지는 면허...
2018.07.11 View 299 쥬드
중국, EU와 항공협정으로 자국 항공시장 대폭 오픈 항공기 및 관련 제품 인증·상호평가·간소화 등은 중국 항공기 굴기에 획기적 기여 전망 어제(2...
2019.05.21 View 302 고려한
터키항공, 스카이트랙 3성급으로 격하, 작년 '평가받지 않겠다' 선언 영향? 수백가지 평가 요소 가운데 일부 만으로 수준 가르는 현실, 신뢰도 의문 에...
2019.05.13 View 316 상주니
신 회계기준 적용, 국적 항공사, 특히 LCC 부채비율 급증 에어부산의 경우 3배로 증가, 향후 부채비율 감소 쉽지 않아 아시아나항공 별도재무 기준으로는 1144%...
2019.05.17 View 325 쥬드
안전운항 위한 결항·지연, 이용객의 합리적 포용 필요 하지만 비정상 운항에 대한 항공사의 성실한 안내 의무가 전제되어야 항공기 운항은 매우 많은 변...
2019.06.09 View 333 마래바
항공기 화물칸에 승객이 거주하게 할 방법은? 단순히 화물칸 좌석 증설보다는 라운지, 침대칸 등 부가 프리미엄 서비스 확장 가능성 있어 저비용항공의 특징은 ...
2019.09.21 View 333 마래바
보잉·에어버스, 수하물 적재 공간 넓은 기내 선반 디자인 채용 위탁 수하물 유료 등 항공업계 변화에 따른 자연스런 변화 하지만 오히려 이것이 유료 서...
2019.04.06 View 340 상주니
IATA, 수하물 운송추적 체계에 RFID 기술 적용 합의 수하물 사고 감소, 알림 서비스 개선 등 기대 효과 향후 4년 내 전세계 상업 항공운송 수하물 운송추적 체계...
2019.06.15 View 351 고려한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피해구제율 평균 이하다? 피해구제율 높은 것이 좋은 것인가? 의문 오히려 피해구제율 낮은 쪽이 피해구제 신청 전에 이미 합의...
2018.07.11 View 365 고려한
항공기 탑승객 몸무게 정확히 반영해야 연료, 비용, 탄소 배출 절감 개인 정보가 알려지거나 취합되는데 대한 거부감 관건 항공기를 운영하는데 가장 큰 비용은 ...
2019.04.12 View 377 고려한
에티오피아항공, 아프리카 각국에 지분 매각 제의 형편 어려워서가 아닌 범 아프리카 대표 항공사 성장 전략 아프리카 수십개 주요 국가와 투자 및 협력 관계 유...
2018.08.19 View 414 고려한
신규 항공사 진입 등 치열해진 LCC 시장, 자연스럽게 운임 하락 이끈다 유료 부가 서비스에 대한 인식 변화 시 운임 하락은 더욱 가속화 국내 저비용항공시장이 ...
2019.02.28 View 422 마래바
온라인 영향력이 항공사 민낯 드러내 동영상 공유 채널, 현장의 생생함 그대로 전달하며 폭발적 파급력 보여줘 항공업계 스스로 변하지 않으면 강제력 불가피 최...
2017.05.07 View 426 마래바
자동화 신기술로 무장한 항공기 연이어 추락 자동화는 양날의 검, 조종사의 위기 대응능력 요구 전세계 항공업계는 현재 패닉 상태다. 보잉의 최신 기술로 무장...
2019.03.18 View 445 고려한
항공 승객, 필수적인 안전 수칙 제대로 몰라 안전 데모(안전 비디오)에 무관심 항공기에 탑승하면 가장 먼저 필수적으로 접하는 것이 안전 비디오(Safety Video)...
2018.04.19 View 458 올레
연평균 10% 이상 성장세를 보이는 인도 항공시장 인도 최대 항공사는 FSC가 아닌 LCC, 인디고(IndiGo) 세계 항공시장 가운데 중국과 함께 주목을 받는 곳이 인도...
2018.03.07 View 492 고려한
값싼 항공권에 반비례해 유료 서비스 증가 유료 서비스에 1인당 100달러 정도까지 가능 최근 저비용항공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항공수송 점유율에서 저비용항공사 ...
2016.10.31 View 515 고려한
피해구제접수 최다 항공사가 '소비자 보호' 최우수 항공사라는 국토부 한국소비자원 통한 합의율이 높았다는 것이 이유 전문가 집단이라고 보기 어려울 ...
2019.06.30 View 521 고려한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