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항공여행정보

Etc

항공 유류할증료 현황 (2019년 2월) - 급락.. 새해들어 5단계 하락

쥬드2019.01.17 11:08Views 600Comment 2

  • 유가 하락으로 항공 유류할증료 새해들어 대폭 하락
  • 국제선 전월 대비 2단계, 2019년 들어 5단계 하락
  • 국내선도 하락해 3,300원

새해들어 항공 유류할증료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

지난 11월 정점을 찍었던 싱가포르 항공유 가격이 대폭 하락하면서 1월에 이어 2월에도 국제선 유류할증료는 대폭 인하된다.

2월 국제선 유류할증료 기준이 되는 2018년 12월 16일 ~ 2019년 1월 15일 싱가포르 항공유 평균값이 갤런당 165.28센트로 2단계에 해당하면서 1월 4단계에서 2단계 더 떨어졌다. 대한항공 기준으로 최장거리 지역의 49,000원 유류할증료가 19,200원으로 인하된다.

한편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 평균 유가에 따라 결정되는 국내선 유류할증료 역시 대폭 떨어진 유가가 반영되면서 3,300원으로 결정되었다.

 

 

2016년 5월부터 그 동안 미국, 유럽, 동남아, 중국 등 권역별로 책정되어 부과했던 유류할증료 수준을 거리제로 전환했으며 현재는 항공편 운항 거리에 따라 각 항공사별로 설정된 기준에 따라 부과되고 있다.

 

 

▨▧ 국제선 유류할증료 ▨▧

 

■ 대한항공

운항거리
(마일, Mile)
취항 지역 2019년 1월 2019년 2월
~ 500 미만 인천 - 웨이하이, 옌타이, 다롄, 선양, 칭다오, 후쿠오카, 나가사키, 오이타, 옌지, 오카야마, 가고시마
부산 - 후쿠오카, 오사카, 나고야, 칭다오, 상하이
대구 - 선양
6,000원 3,600원
500 ~ 1,000 미만 인천 - 톈진, 블라디보스토크, 상하이, 지난, 무단장, 오사카, 고마쓰, 베이징, 나고야, 허페이, 시즈오카, 니가타, 황산, 정저우, 하네다, 아키타, 오키나와, 나리타, 아오모리, 우한, 삿포로, 타이베이, 창사
김포 - 오사카, 상하이, 베이징, 하네다
부산 - 오키나와, 난징, 나리타, 하네다, 베이징, 타이베이, 삿포로
제주 - 오사카, 나고야, 베이징, 나리타
청주 - 항저우
10,800원 4,800원
1,000 ~ 1,500 미만 인천 - 시안, 샤먼, 가오슝, 울란바타르, 광저우, 선전, 홍콩, 마카오, 구이양, 이르쿠츠크, 난닝
부산 - 홍콩, 클라크필드
제주 - 구이양
12,000원 4,800원
1,500 ~ 2,000 미만 인천 - 클라크필드, 마닐라, 쿤밍, 하노이, 다낭, 세부, 사이판, 비엔티안
부산 - 마닐라, 하노이, 세부, 괌, 다낭
제주  -괌
15,600원 7,200원
2,000 ~ 3,000 미만 인천 - 괌, 나트랑, 우루무치, 치앙마이, 코토르, 시엠립, 호찌민, 프놈펜, 코타키나발루, 방콕, 양곤, 카트만두, 푸껫, 쿠알라룸푸르, 싱가포르
부산 - 호찌민, 방콕
청주 - 방콕
21,600원 8,400원
3,000 ~ 4,000 미만 인천 - 타슈켄트, 자카르타, 덴파사르 발리, 뭄바이, 콜롬보 25,200원 12,000원
4,000 ~ 5,000 미만 인천 - 몰디브 말레, 모스크바, 두바이, 상트페테르부르크, 아부다비, 호놀룰루, 리야드, 브리즈번, 이스탄불 34,800원 15,600원
5,000 ~ 6,500 미만 인천 - 텔아비브, 난디, 밴쿠버, 프라하, 비엔나, 시드니, 제다, 시애틀, 프랑크푸르트, 암스테르담, 취리히, 런던, 밀라노, 파리, 로마, 샌프란시스코, 오클랜드, 로스앤젤레스, 라스베이거스, 마드리드, 나이로비 38,400원 16,800원
6,500 ~ 10,000 미만 인천 - 시카고, 토론토, 디트로이트, 댈러스, 뉴욕, 워싱턴, 휴스턴, 애틀랜타 49,200원 19,200원
10,000 이상 ~ 인천 - 상파울루 -원 -원

 

 

■ 아시아나항공

운항거리
(마일, Mile)
취항 지역 2019년 1월 2019년 2월
~ 499 다롄, 미야자키, 선양, 옌지, 옌타이, 웨이하이, 창춘, 칭다오, 후쿠오카 6,800원 3,400원
500 ~ 999 나고야, 난징, 도쿄, 베이징, 상하이, 센다이, 오사카, 오키나와, 창사, 타이베이, 톈진, 하바로프스크, 하얼빈, 항저우 10,200원 4,500원
1,000 ~ 1,499 광저우, 구이린, 선전, 시안, 청두, 충칭, 홍콩, 사할린 13,600원 6,800원
1,500 ~ 1,999 다낭, 마닐라, 사이판, 세부, 클라크필드, 하노이 16,900원 7,900원
2,000 ~ 2,499 방콕, 호찌민, 팔라우, 프놈펜 20,300원 9,000원
2,500 ~ 2,999 델리, 싱가포르, 아스타나, 알마티, 푸껫 23,700원 10,200원
3,000 ~ 3,999 자카르타, 타슈켄트 27,100원 11,300원
4,000 ~ 4,999 이스탄불, 호놀룰루 33,800원 13,500원
5,000 ~ 뉴욕, 런던, 로마,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 시드니, 시애틀, 시카고, 파리, 프랑크푸르트 39,400원 15,800원

대권거리 기준에 따라 사이판은 미주 지역이 아닌 동남아 지역으로 분류

 

 

■ 제주항공

운항거리
(마일, Mile)
취항 지역 2019년 1월 2019년 2월
~ 500 미만 한국 - 후쿠오카, (부산발) 오사카/웨이하이/칭다오/마쓰야마/가고시마/예타이 USD 6 USD 3
500 ~ 1,000 미만 한국(인천/김포) - 오사카/나고야/오키나와/나리타/삿포로/스자좡/베이징/타이페이/자무스/블라디보스토크
 
USD 8 USD 3
1,000 ~ 1,500 미만 한국 - 동북아(홍콩/마카오/가오슝) USD 8 USD 4
1,500 ~ 2,000 미만
 
한국 - 마닐라/하노이/다낭/세부, (부산발)괌/사이판/싼야/비엔티안 USD 11 USD 5
2,000 ~ 2,500 미만
 
한국 - (인천발)괌/코타키나발루/방콕/나트랑/호찌민/치앙마이 USD 11 USD 5
~ 500 미만 일본 - 한국 JPY 1300 JPY 1700
1,000 ~ 1,500 미만 홍콩 - 한국 HKD 131 HKD 100
500 ~ 1,000 미만 대만 - 한국 USD 12 USD 12
2,000 ~ 2,500 미만 태국 - 한국 THB 365 THB 165
~ 500 미만
500 ~ 1,000 미만
중국 - 한국 CNY 350 CNY 350
1,500 ~ 2,000 미만 대양주(괌, 사이판) - 한국 USD 55 USD 55
1,500 ~ 2,000 미만 베트남 - 한국 USD 30 USD 30
  마카오 - 한국 MOP 192 MOP 192
  말레이시아 - 한국 USD 60 USD 60
  러시아 - 한국 EUR 30.79 EUR 30.79
  라오스 - 한국 USD 0 USD 0
  필리핀 - 한국 USD 11 USD 11

 

■ 진에어

운항거리
(마일, Mile)
취항 지역 2019년 1월 2019년 2월
~ 600 미만 제주-상하이
인천-후쿠오카
인천/부산 -기타큐슈
인천/부산-오사카
USD 6 USD 2
600 ~ 1,200 미만 인천/부산-오키나와, 인천-도쿄, -타이베이, -삿포로 USD 7 USD 4
1,200 ~ 1,800 미만 인천-홍콩, -마카오, -하노이, 인천/부산-클락
부산-세부, -괌
USD 12 USD 5
1,800 ~ 2,400 미만 인천/부산-다낭, -방콕
인천-세부, -비엔티안, -괌, -코타키나발루
USD 12 USD 6
2,400 ~ 3,600 미만 인천-푸켓, 조호르바루 USD 15 USD 7
3,600 ~ 4,600 미만 인천-케언스, -호놀룰루 USD 31 USD 14

 

 

■ 이스타항공

운항거리
(마일, Mile)
취항 노선 2019년 1월 2019년 2월
~ 400 미만 부산-오사카, 인천-후쿠오카 USD 6 USD 2
400 ~ 700 미만 인천-오사카, 청주-다롄, 청주-선양, 청주-상하이, 청주-닝보, 인천-지난 USD 7 USD 3
700 ~ 1,100 미만 인천-도쿄, 인천-오키나와, 청주-옌지, 김포-송산, 인천-타오위엔, 제주-취앤저우 USD 9 USD 3
1,100 ~ 1,500 미만 인천-홍콩, 부산-블라디보스토크 USD 10 USD 4
1,500 ~ 1,900 미만 인천-하노이, 인천-다낭 USD 11 USD 5
1,900 ~ 2,300 미만 인천-방콕, 부산-방콕, 제주-방콕, 인천-시엠립, 인천-코타키나발루, 부산-코타키나발루, 인천-사이판 USD 12 USD 5
2,300 이상 부산-싱가포르, 인천-푸꾸옥 USD 13 USD 5

 

 

■ 에어부산

운항거리
(마일, Mile)
취항 지역 2019년 1월 2019년 2월
~ 700 미만 후쿠오카, 오사카, 도쿄, 칭다오 6,700원 3,400원
700 ~ 1,400 미만 타이베이, 홍콩, 마카오, 시안, 가오슝, 옌지, 장자제, 삿포로 12,300원 5,700원
1,400 ~ 2,200 세부, 씨엠립, 다낭, 괌, 울란바토르, 싼야, 비엔티안 13,400원 6,800원

 

 

■ 티웨이항공

운항거리
(마일, Mile)
취항 지역/노선 2019년 1월 2019년 2월
1 ~ 600 미만 인천-후쿠오카, -나고야, -지난, -웨이하이, -사가, -오이타, -오사카, -쿠마모토, -칭다오 
대구-오사카, -후쿠오카, -블라디보스토크
부산-오사카
제주-오사카
USD 4 USD 2
600 ~ 1,200 미만 김포-타이베이(송산)
대구-타이베이(타오위안)
인천-오키나와, -나리타, -삿포로, -타이중, -까오슝
대구-오키나와, -나리타
제주-나리타
USD 7 USD 2
1,200 ~ 1,800 미만 인천-마카오, -산야
대구-세부, -홍콩
USD 9 USD 4
1,800 ~ 2,400 미만 대구-괌, -다낭, -방콕
부산-다낭
인천-비엔티안, -괌, -호치민, -다낭, -방콕, -사이판
USD 12 USD 5

 

 

■ 에어서울

운항거리
(마일, Mile)
취항 지역 2019년 1월 2019년 2월
300 ~ 700 미만 오사카, 나가사키, 다카마쓰, 요나고, 히로시마, 도야마, 시즈오카 7,900원 2,200원
700 ~ 1,100 미만 도쿄 9,000원 3,400원
1,100 ~ 1,500 미만 홍콩 11,300원 4,500원
1,500 ~ 1,900 미만 다낭 13,500원 5,600원
1,900 ~ 2,300 미만 코타키나발루, 씨엠립, 괌 13,500원 6,700원
  일본 - 한국 JPY 1,200 JPY 1,500
  홍콩 - 한국 HKD 131 HKD 100
  캄보디아 - 한국 USD 55 USD 55
  말레이시아 - 한국 USD 70 USD 70
  칼리보 - 한국 USD 0 USD 0
  괌 - 한국 USD 55 USD 55

 

※ 별도 노선 표기가 없는 경우 한국 출발 편도 기준 (해외 출발인 경우에는 한국 출발과는 다른 유류할증료가 부과될 수 있다)

 

 

▨▧ 국내선 유류할증료 ▨▧

 

취항 지역 2019년 1월 2019년 2월
국내 전 지역 4,400원 3,300원

 

 

 

※ 국적기 유류할증료 부과 기준

 

국적기 유류할증료 부과 기준
구분 국제선 국내선
부과 기준 싱가포르항공유 1개월 평균가
갤런당 150센트 이상
싱가포르항공유 1개월 평균가
갤런당 120센트 이상
단계 변화 갤런당 10센트 변화 시 갤런당 20센트 변화 시
노선 운항 거리별로 차등 적용 거리 무관 일정액 적용

 

 

 

 

    • Font Size
Comment 2 Comment reload
  • 오혜리 (Nonmember)
    2019.2.18 17:23

    안녕하세요 유익한 정보를 잘 정리해주셔서 잘 읽었습니다.

    혹시 유류할증료 조사는 어떻게 하시는지, 좀 쉽게 알아보는 방법이 있는지 알려주실 수 있으실까요?

  • 쥬드Author
    2019.2.19 09:07
    @오혜리

    유류할증료는 기본적으로 (거리별 부과, 단계 등) 기준이 정해져 있는 상황이라 딱히 정보를 매번 취합하지는 않습니다. 여기에 세부적인 항공사별 유류할증료는 항공사가 공지하는 내용을 기준으로 담고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3월 5일 국토부의 항공운송 면허승인을 받아 Aero K, 플라이강원, 에어프레미아 국내 LCC 3사의 출범이 확정되었다. 어느 국가에도 적정 항공사 수에 대한 명확한...
2019.03.26 View 105
아시아 최고(最古) 항공사, 에어인디아 JRD Tata의 꿈·열정으로 성장한 에어인디아 한 때 세계 최고 서비스 자랑했으나 매각을 앞둔 신세 전락 1970년대 ...
2017.07.05 View 374 Votes 5
70년 전에 태어난 알리탈리아지만 합병, 매각을 거치며 여러차례 다른 회사로 전환 現 알리탈리아 설립은 2008년? 2015년? 알리탈리아항공은 이탈리아의 제일 항...
2017.04.21 View 613 Votes 2
이제 항공업계는 바야흐로 저비용항공 시대로.. 최근의 항공업계에는 저비용항공사의 거센 바람이 몰아치고 있다. 우리나라에만 5개, 아니 막 출범한 에어서울까...
2016.10.15 View 3374 Votes 3
미국은 시장경쟁이 철저하게 이루어지는 곳이다. 또 이에 대한 정보들도 많은 곳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보며 소비자들이 이를 참고하도록 하고 있다. 항공부문도 ...
2016.04.06 View 1779 Votes 2
최근의 항공사 매출 구조는 그 동안의 전통적인 항공요금으로만 편중되어 있지 않다. 특히 저비용항공 시장이 확대되면서 항공사의 수익/매출 구조에도 많은 변화...
2015.07.16 View 1788 Votes 4
아시아에서 제일 큰 항공시장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일본이었다. 지금은 중국의 급격한 경제성장과 함께 다소 밀리는 분위기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1억 3...
2015.06.29 View 1412 Votes 2
최근 항공업계의 화두는 단연코 저비용항공이다. 우리나라도 제주항공을 비롯해 5개나 되는 저비용항공이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으며, 추가 항공사가 더 설립될 ...
2015.05.05 View 1388 Votes 5
미국은 항공교통이 발달한 나라답게 항공교통과 관련된 품질평가가 다수 존재한다. 미국 위치타 주립대학에서 실시하는 AQR(Airline Quality Rating)도 그 중의 ...
2015.04.14 View 1465 Votes 1
전 세계에는 수 많은 항공사가 여객과 화물을 실어 나르며 비행하고 있다. 그 항공편은 각기 다른 편명을 가지고 비행을 하는데, 편명만 보고도 출발지/목적지를 ...
2015.04.06 View 2606
현대 생활에서 인터넷을 빼 놓으면 무엇이 남을까, 아니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 할 정도로 인터넷은 이미 우리들 생활 그 자체가 돼 버렸다. 우리나라 어느 건물...
2015.01.27 View 1260
짧은 시간 비행하는 단거리 노선에서는 일반석(이코노미)이라고 해도 '조금 덜 편안한 정도' 라고 할 수 있겠지만, 장거리 비행이라면 얘기가 조금 달라진다. 10...
2015.01.23 View 2501
이제 우리나라도 저비용항공이 적어도 국내선에서만큼은 대한항공, 아시아나와 더불어 양축을 이끌고 있게 되었다. 제주노선에서는 이미 50%를 넘겨 저비용항공이...
2014.11.16 View 1843
항공사의 수익원을 대표하는 것은 항공권이다. 다양한 항공요금 판매를 통해 수익의 대부분을 벌어들인다.... 고 생각하기 쉽지만 최근의 현실은 그렇지 않다. 항...
2014.10.14 View 1660 Votes 1
최근 항공업계의 메인 스트림이 된 저비용항공. 미국 사우스웨스트항공이 Low Cost Carrier 의 모범적인 전형을 만들고 확립했다고 한다면, LCC 의 특징과 장점을...
2014.05.14 View 4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