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항공역사 (1월 10일)

마래바2011.01.10 11:24조회 수 10080추천 수 1댓글 0

1910년

미국 최초의 공식 에어쇼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렸다. (1910 Los Angeles International Air Meet at Dominguez Field) 11일 동안 254,000장 입장권이 판매되었으며 137,500달러 수입을 거두었다.

43개 개인, 회사가 참가해 총 상금 75,000달러를 두고 각종 경연대회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1929년

수상 비행기인 Consolidated P2Y, 첫 비행 성공. 미 해군에서 주로 활약했으며 78대 생산되었다.

Consolidated P2Y
Consolidated Model 22 (이미지 : 위키피디아)

1934년

미 해군 Consolidated P2Y, 샌프란시스코에서 진주만까지 2,400마일(3,862킬로미터)을 비행해 당시 최장거리 기록을 세웠다.

1936년

독일 폭격기인 Heinkel 111을 민간용으로 개조한 항공기(Heinkel 111 V4)를 베를린 템펠호프 공항에서 첫선을 보였다.

1938년

노스웨스트항공(Northwest Airlines) 소속 002편 항공기(Lockheed 14H Super Electra)가 몬타나 보즈만(Bozeman) 인근에 추락해 탑승자 10명 전원 사망했다. 항공기는 심한 터뷸런스로 인해 수직, 수평비행장치가 떨어져 나가면서 발생한 것으로 록히드社는 최초 이 기종에 대해 적절한 테스트가 없었던 것으로 밝혀져 모든 Super Electra 기종은 결함이 수정될 때까지 모든 비행이 금지되었다.

1941년

경폭격용으로 개발된 Douglas A-20 Havoc, 미 공군에서 본격적으로 운용 시작

1946년

헬리콥터 시콜스키(Sikolsky R5), 비공식적으로 고도 21,000피트에서 비행하는 기록을 세웠다.

1954년

BOAC 소속 781편 항공기(de Havilland DH-106 Comet)가 Mediterranean 해에 추락해 탑승자 35명 전원 사망했다. 당시 항공기는 아탈리아 로마를 출발해 영국 런던으로 비행하던 중이었으나 기체 피로 상태에서 기내 압력을 이기지 못하고 기체가 파열되면서 추락해 버렸다.

1955년

파키스탄 정부는 PIAC Ordinance와 Orient Airways를 합병해 PIA(Pakistan International Airlines)를 설립했다. 그 다음 달인 2월 1일부터 런던, 로마 국제선 운항을 시작했다.

1960년

단발 경비행기인 Beagle A.113 Husky(Auster D.5), 개발 후 첫 비행 성공.  211대 생산되었다. 

1962년

미 장거리 전략 폭격기인 B-52 Stratofortress, 오키나와에서 마드리드까지 12,532마일을 비행해 최장거리 비행기록을 세웠다.

B-52 Stratofortress
B-52 (이미지 : 위키피디아)

1969년

대한민국 정부, 대한항공공사 민영화를 위한 조치로 재무부를 통해 한국산업은행에 대한항공공사 주식 145만 3000주를 현물 투자했다.

1977년

미 연방항공청 FAA는 여객기 메인 출입구(Emergency Exit Door) 당 탈출 가능 승객수를 100명에서 110명으로 조정했다. (1977년 2월 10일 부 시행) 이로써 500석이 넘는 좌석을 가진 B747 항공기가 정식 상용 비행에 투입 가능하게 되었다. 

1982년

'Spirit of America' 라는 이름을 가진 걸프스트림(Gulfstream) III, 비즈니스 제트 비행기로는 가장 빠르게 전세계를 43시간 39분만에 비행하는 기록을 세웠다.

1984년

독일 베를린에서 불가리아 소피아로 비행 중이던 Balkan Bulgarian 소속 Tupolev Tu-134 항공기가 착륙을 위한 결심고도까지 하강한 상태에서 엔진파워에 문제가 생기면서 그대로 추락해 버렸다.

1989년

미 항공연방청 FAA 는 미국 출도착 혹은 영공을 통과하는 30석 이상의 모든 여객기에 공중충돌방지장치(TCAS II, Traffic Alert and Collision Avoidance System)를 의무적으로 장착하도록 했다.

1990년

맥도널 더글러스社의 MD-11, 화물기 버전으로 첫 시험 비행 성공.  DC-10 을 기본 모델로 개량 발전시킨 중장거리 와이드바디 항공기로 엔진 3개를 장착했다.

1992년

TWA, 파산보호 신청. TWA는 몇년 후에도 다시 두 번째 파산보호를 신청한다

2000년

Crossair 소속 498편 항공기(Saab 340)가 스위스 Niederhasil에 추락해 탑승자 10명 전원 사망했다. 해당 항공기는 출발하자 마자 10분 만에 방향을 잃고 그대로 추락했으며, 일부에서는 휴대전화에 의한 전자기기 간섭을 사고원인으로 주장하기도 했다.

2001년

미국 2위 항공사인 아메리칸항공이 TWA를 5억달러에 인수하기로 합의하고 TWA 자산 대부분을 현금 3억달러에 인수하고 2억달러 긴급 지원자금을 투입하기로 발표했다.

2005년

대한민국, 사진 전사식 새 여권 발급 개시

2009년

1948년 설립된 잠비아항공(Zambiab Airways), 운항 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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