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liam S. Henson과 John Stringfellow는 사상 최초로 항공 운송 기업인 Aerial Transit Company를 설립했다.
1842년 발명 특허를 받은 증기(Steam) 동력을 기반으로 한 비행체 Aerial Steam Carriage 개발 지속을 위해 설립된 회사다.
1848년 더 나은 모델을 만들어 행거 안에서 짧은 거리를 날기는 했으나 (잠시 공중에 뜬 상태 정도로) 본격적인 비행이라고 평하기는 어려웠다. 하지만 이 비행체와 비행실험은 글라이더에서 동력비행으로의 과도기를 보여준 의미있는 실험이었다고 할 수 있다.
특허 비행체 이미지
라이트 형제, 자신들이 개발한 비행기에 대해 독일에 특허 신청
라이트 형제, 미국 알라바마 몽고메리에 조종사 양성 학교 설립했는데 이곳은 비행기를 이륙시키는데 필요한 바람이 일정하게 부는 최적의 장소였다. 첫 번째 학생은 Walter Brookins(21세)
소련 항공기 개발자였던 Igor Sikorsky가 미국으로 가기 위해 유럽으로 빠져 나갔다. 그는 이미 1913년 세계 최초로 고정익 다발 엔진 비행기를 제작했으며 1914년에는 이미 첫 항공사 Ilya Muromets를 설립하기도 했던 인물이었다.
미국 도착 후 그는 Sikorsky Aircraft Corporation을 설립(1923년)했는데 이 회사가 1930년대 수상 비행사업을 했던 Pan American Airways로 이어졌으며, 1939년 Vought-Sikorsky VS-300 헬리콥터 개발 이래 오늘날까지 헬리콥터 전문 개발기업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Jim Mollison, de Havilland Puss Moth 비행기를 몰고 영국과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간 4일 17시간이라는 새로운 비행기록을 세웠다.
영국 공군에서 활약한 쌍발 다목적 비행기 Avro Anson 개발기, 초도 비행. 1930년대 중반에서 1952년까지 11,020대 생산되었다.
Avro Anson (이미지 : 위키피디아)
Imperial Airways 소속 de Havilland DH.86 비행기("Dorado")가 페낭에 착륙했다. 이는 홍콩으로 연결하기 위한 런던-홍콩 간 첫 상용 항공편으로 기록되었다. 이를 시작으로 홍콩 카이탁은 본격적인 공항시대를 열게 된다.
[공항/도시정보] 역사 속의 공항 - 홍콩 카이탁 공항
미국 여성 비행사였던 Jacqueline Cochran, Beechcraft Model 17 을 조종해 30,052피트 높이까지 비행해 여성으로서는 가장 높은 고도에서 비행하는 기록을 세웠다.
Aer Lingus 소속 712편 항공기(Vickers Viscount 803)가 코크(Cork)에서 런던으로 비행하던 중 County Wexford 해안에 추락해 탑승자 61명 전원 사망. 2년 여 동안 사고 조사를 벌였지만 원인은 밝혀내지 못했다.
보잉이 야심차게 진행하고 있던 초음속 여객기 개발(Boeing 2707 프로젝트)이 의회 승인 부결로 취소되고 말았다. 당시 이미 2대의 초음속 여객기 시제기가 완성되기 직전이었으며, 만들어진 목업(Mock-up) 중 하나가 현재 플로리다 테마 파크에 전시되어 있다.
항공역사 미완의 보잉 초음속 여객기 개발과 그 뒷 이야기
보잉이 야심차게 추진하던 초음속 여객기 Boeing 2707
미국 정부는 공식적으로 오픈스카이 정책을 채택한다고 밝혔다. 미국의 그 첫번째 오픈스카이 정책은 이듬 해 네덜란드와의 오픈스카이 협정 체결로 본격화되었다.
태국, 폐쇄되었던 방콕 돈무앙공항 재개항. 스완나품공항 개항으로 폐쇄되었던 '돈무앙' 공항이 6개월 만에 국내선 전용 공항으로 다시 개항했다. 국적기인 타이항공 일부와 저비용항공사인 원-투-고, 녹항공 등 하루 140편이 돈무앙 공항에서 운항하게 되었다.
스코틀랜드 항공사 Highland Airways, 경영난으로 운항 중단
독일 뒤셀로드프행 저먼윙스(Germanwings) 소속 9525편 항공기(A320)가 스페인 바르셀로나공항을 출발해 순항하던 중 50여분 만에 프랑스 니스 북쪽 알프스에 추락해 탑승자 150명 전원 사망했다. 이 사고는 부조종사인 루비츠가 기장이 화장실에 간 사이에 조종실 문을 걸어 잠그고 고의로 비행기를 추락시킨 자살사고로 밝혀졌다.
항공위키 저먼윙스 9525편 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