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일본 하네다 공항 24시간 운영체제로 전환

Profile
마래바

'인천공항으로부터 아시아 허브 공항 명성 되찾는다'

일본 도쿄 하네다 공항이 기존 국내선 전용 공항에서 벗어나 24시간 운영되는 국제공항으로 변모한다.

지난 1978년 나리타 공항이 건설된 이후 하네다-국내선, 나리타-국제선 이라는 이원체제를 유지해 왔으나, 나리타 공항이 도쿄 도심에서 멀고, 국내선 이용객들이 국제선으로 갈아타기 어려운 현실이 결국 인천공항에게만 좋은 일 해 줬다는 인식이 있어 왔다.

단적인 예로 인천공항은 국제공항협의회(ACI)로부터 자그마치 5년 연속이나 최우수공항으로 선정되는 등 인천공항의 성장세와 발전이 무섭다고 느끼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일본 내 해외 여행객조차 나리타 공항보다는 인천공항을 통해 해외 여행에 나서는 경우가 많아 그 위기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민주당 정권이 들어서면서 하네다공항의 역할 변신이 예견되어 왔다.

비효율적인 나리타공항 보다는 하네다공항을 아시아 허브로 성장시키겠다는 것이다.

이 전략의 일환으로 하네다 공항이 24시간 운영체제로 전환된다.  도심에서 비교적 가까운 관계로 그 동안 밤에는 운항금지되어 왔지만, 이번에 그 제한을 풀어버린 것이다.  이를 톨해 미국에서 하네다 공항까지 직항편을 유치해 국제 노선을 활성화 하겠다는 것이다.

이 24시간 운영 체제로 전환은 올 10월부터 시작된다.  10월 1일 미국 아메리칸항공이 하네다-뉴욕(JFK) 노선을 취항한다.

또한 하네다 공항은 현재 건설 중인 제4활주로를 10월 21일 오픈해 국제선 유치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10월 31일부터는 하네다에서 출발한 미국행 항공노선이 뉴욕을 시작으로 로스앤젤레스, 디트로이트, 호놀룰루 등 4개로 늘어난다.

4활주로 운영을 바탕으로 하네다공항 연간 발착 횟수를 현재 30만3천 편에서 37만1천 편으로 늘어난다.  그 중 6만 편을 국제선으로 배정해 한국, 중국, 홍콩 등 아시아 권 노선을 비롯해 야간 시간대에 미국, 태국, 유럽 행 항공편을 운영할 예정이다.


관련글 실패작 나리타 따라 한 인천공항이 성공한 이유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