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여행 팁

Etc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예약/환불 관련 수수료 비교

마래바2015.08.28 14:15Views 5004Votes 7Comment 0

  • 저비용항공사 이용 시 주의사항, 수수료
  • 저렴한 만큼 이용 시 제약사항 많아

저비용항공사라 하면 곧 수수료를 의미한다고 할 정도로 부가 수익에 열을 올린다.

기본적으로 저렴한 항공권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 얘기는 곧 저비용항공을 이용할 때는 '저렴한 항공권 = 추가 수수료 + 사용상의 제한' 이라는 공식이 성립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자칫 이벤트나 홈페이지에서 유혹하는 항공운임 만을 보고 섣불리 예약, 구매했다가는 불가피하게 환불이 필요한 경우에도 한 푼도 돌려받지 못하는 사태를 겪을 수 있다.

 

< 국제선 >

국제선 (단위: 원)
항공사 예약 변경 취소/환불 노쇼
제주항공 예약센터: 5천1) 
(일본콜센터: 5백엔)
공항: 1만
시점/운임에 따라
5천~4만
시점/운임에 따라
1만~6만
12만
* 게이트 노쇼: 24만2) 
진에어 예약센터: 5천3) 
공항: 1만
2만~10만
* 구간/운임에 따라 차등
시점/구간/운임에
따라 1만~12만 차등
10~12만(출발 이후)
* 환불수수료 별도
티웨이 예약센터: 5천4) 
공항: 1만5) 
시점/구간/운임에 따라 8천~5.5만
* 90일 이전: 수수료 없음
최대 15.8만
에어부산 예약센터: 5천6) 
공항: 1만
2만/4만/6만
(일반/실속/특가)
시기/운임/구간에
따라 1만~6만
* 90일 이전: 면제
10만
* 게이트 노쇼: 24만7) 
이스타 예약센터: 3천
공항: 5천
시점/운임에 따라
2~4만원(할인/특가)
시기/운임에 따라
2만~6만

10만
* 취소수수료 별도
(출발 1시간 미만~)
* 게이트 노쇼: 20만8) 

에어서울 예약센터: 5천
공항: 1만
9) 
90~61일: 1/2/6만
60~31일:2/4/6만
30~당일:4/6/6만
(정상/할인)
* 재발행 동일

* 특가운임은 무조건 6만원 부과
(91일 이전 동일)
10만

 

< 국내선 >

국내선 (단위: 원)
항공사 예약 변경 취소/환불 기타
제주항공 예약센터: 3천
공항: 5천
~31일전: 3/2/1천
~15일전: 4/3/2천
~ 전일: 7/5/3천
~ 출발시각 전: 1.2/1/1만
~ 출발시각 이후: 1.5만
(특가/할인/정규)
-
진에어 예약센터: 3천
공항: 5천
- 출발 60~31일: 1/2/3천
출발 30~8일: 2/3/4천
출발 14~7일: 3/4/5천
출발 6~2일: 4/5/7천
출발 1일~출발시간: 8/10/12천
출발이후(노쇼): 1.4만 
(일반/할인/특할)10) 
-
티웨이 예약센터: 5천
공항: 1만
취소시기/운임에 따라 3천~1.2만원
출발후: 1.2만/불가(일반/이벤트)

*단체:변경 5천, 취소 1만, 출발후 2만
7일~2일: 2천/1만
1일~출발전: 5천
출발후: 1만
단체출발전후: 1만/2만
(일반/스마트운임)

* 이벤트운임: 변경 1만, 환불불가

*이름 철자변경: 5천/1만
(국내/국제)
알파벳 6자 이상 불가

에어부산 예약센터: 3천
공항: 3천
<예약 취소>
~ 20분 전: 없음
20분전 ~: 1.5만

* 80% 이상 할인: 순수운임 100%
<환불>
구매 익일 ~ 15일 전: 3천
~ 3일 전: 5천
~ 1일 전: 1만
~ 20분 전: 1.2만
20분전 ~: 1.5만

* 특가 항공권: 운임 100%

* 여정변경 5회 제한,
이후 환불 Only
(특가 항공권 제외)

이스타 예약센터: 3천
공항: 5천
~61일:환불불가/1천/1천
~31일: 환불불가/2천/2천
~15일: 환불불가/3천/3천
~2일: 환불불가/5천/5천
~1일: 환불불가/1만/1만
~1시간: 환불불가/1.2만/1.2만
출발이후: 환불불가/1.5만/1.5만
(특가/할인/정상)11) 
~15일:3천/2천
~8일:4천/3천
~24시간:6/5천
~1시간전:1/1만
1시간~:1.2/1.2만
(할인/정상)
* 특가는 환불 불가

이름변경: 불가

에어서울 예약센터: 5천
공항: 1만
- - -
에어포항   - ~15일 전: 3천
~1일 전: 5천
당일~출발 이후: 1만
 
에어필립   - 90-61일 전: 2천
60-31일 전: 2천
30-출발 전: 2천
출발 이후: 5천
노쇼: 1.2만/1.2만/8천
(특가/할인/정규)
 

( 2019년 9월 기준 / 화폐 단위: 원)

 

 

※ No-Show 수수료는 취소/환불수수료와는 별개로 부과된다.

※ 진에어
일반운임 : 이코노, 플렉스
할인운임 : 스마트, 세이브/이코노플렉스, 클래식플렉스, 스마트플렉스, 스페셜플렉스
특별할인운임 : 슈퍼세이브, 지금이순간, 슬림한진, 진마켓/세이브플러스

 

제주항공이 2015년 9월부터 콜센터를 통해 예약하는 경우 편도/1인당 3천원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으므로 가능하면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예약하는 것이 좋다.

2016년, 공정거래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항공편 출발일 기준 91일 전에 취소하는 경우에는 별도 취소수수료를 부과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항공소식] 항공권, 91일 이전에 취소하면 수수료 안낸다 )

 

그리고 홈페이지를 통해 각 항공권(요금)의 이용 시 '제한사항'과 '취소/환불, 변경 수수료' 등이 공지되므로 구입하기 전에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수다.

[연관 정보] 국내 저비용항공사 항공요금과 수수료 비교(2015/04/24)

 

각주

  1. 2018년 9월 1일 부

  2. 2019년 2월 1일 부 (예매일 기준) 제주항공, 노쇼 패널티 강화 - 체크인 후 미탑승 위약금 추가

  3. 2019년 1월 1일(발권일 기준) 부, 진에어, 콜센터 국제선 발권 수수료 인상(2018/11/27)

  4. 2018년 9월 1일 부

  5. 2018년 9월 1일 부, 티웨이항공, 항공권 공항 발권 수수료 시행(2018/8/18)

  6. 2019년 7월 15일 부 (발권일 기준)

  7. 2019년 9월 2일 부, 게이트 노쇼 패널티 신설 및 여정변경 수수료 인상

  8. 2019년 4월 1일 부 (예매일 기준) 이스타항공, 게이트 노쇼 수수료 신설 및 변경 수수료 확대

  9. 다른 항공사와 달리 편도, 왕복 구분하지 않고 정액 징수

  10. 2018년 3월 25일부, 기존 한 가지였던 수수료/위약금을 일반운임/할인운임/특별할인운임으로 구분해 차등 부과했으며, 국제선 예약·발권 서비스 수수료는 예약센터(5천 원->3천 원), 공항(1.5만 원->1만 원) 각각 인하했다.

  11. 2019년 4월 1일(예매일 기준) 부

 

Not yet rating.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우리나라 국내선의 경우는 불과 한시간 남짓 걸리는 거리라 항공산업이 활성화 될만한 여건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인 항공사가 둘이나 존재한다는 ...
2009.04.05 View 16190 Votes 6
여행은 즐겁다. 그러나 그렇게 즐거운 여행도 주변의 환경이 받쳐줘야 더욱 즐겁게 된다. 특히나 여행을 함께 하는 주변 사람들은 즐거움과 피곤함을 결정하곤 한...
2009.06.10 View 15753 Votes 1
항공 여행이 일상화 되었다고는 하지만 아직 낯설게 느껴지는 부분도 많이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정신없이 비행기 타고 여행하고, 내리고 했다면 특...
2009.06.12 View 11995 Votes 1
고용과 취업이 화두인 시절이다. 요즘은 너무너무 취업하기 힘들다고 한다. 내 실력으로 요즘 같으면 영락없이 백수로 지내야 할 정도로 새로 입사하는 친구들 실...
2009.06.15 View 11756 Votes 4
혹시 의사 선생님 계신가요? 얼마 전 포스트에서 기내에서 승객이 사망한다면 그 승객은 어떻게 해야하나 라는 소재를 다룬 적이 있다. 그런데 우연찮게 그 포스...
2008.03.11 View 11312 Votes 1
뜨. 뜬다. 떠... 우와 ~~~~' 발 아래 창밖으로 보이는 지상의 건물과 자동차들이 점점 성냥갑처럼 작아진다. 회사에 입사한 후 처음 비행기를 탔을 때의 느낌이다...
2008.08.29 View 28272 Votes 10
여성들에게 인기있는 직업 중의 하나가 승무원이라는 직종이다. 물론 해외 여행이 자유롭지 못하던 시절만큼의 인기는 아니다. 쉽지않던 해외 여행을 자유롭게 할...
2009.08.15 View 15601 Votes 2
짧은 항공여행과는 달리, 장시간 비행하는 경우 기내에서 어떻게 지내느냐에 따라 도착지에서의 피로도가 달라진다. 비행기에서 잠을 자야 될까? 아니면 줄곧 깨...
2009.11.14 View 24530 Votes 15
장거리 항공편 비행은 피곤하다. 조종사나 승무원 얘기가 아니다. 일반 승객으로 비행기를 타는 것도 피곤하다. 한 두시간 여행이야 그렇겠지만 10시간 내외 항공...
2009.11.16 View 20855 Votes 1
매너, 예절은 인격을 나타내 함께 하는 항공여행, 매너는 필수 매너는 상대방이 있어야 한다. 혼자 있을 때 매너라는 것은 필요없다. 항공여행은 많은 사람들이 ...
2010.10.26 View 15484 Votes 4
현대는 소비의 시대다. 미국이라는 나라가 세계에서 대접(?)받는 이유가 여럿 있겠지만, 그 중의 하나가 엄청난 소비력 아닐까 싶다. 소비자가 인정받는 시대인 ...
2013.12.08 View 11120 Votes 2
한 두시간, 서너 시간 비행하는 정도는 그리 피곤하지 않다. 잠깐만 눈 감았다 뜨면 도착 공항이니 말이다. 하지만 10시간 내외의 장거리 항공편은 몇 가지만 미...
2014.10.19 View 2597 Votes 1
승무원이 기내에서 승객으로부터 요청을 받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기본이다. 하지만 어디나 그러하듯, 만사가 미리 정해진 대로만 흘러가지는 않는다...
2014.12.02 View 4724 Votes 3
에티켓... 어디서나 필요한 것이지만, 특히 항공기라는 좁은 공간에서는 더욱 필요한 것이 서로에 대한 에티켓이다. 미국의 제트블루는 재미있는 영상을 제공하고...
2015.01.08 View 1606 Votes 2
여름 휴가 시즌이 다가오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잠시 일을 놓고, 집을 떠나 또 다른 세상을 경험하고 싶어한다. 항공여행은 이제 필수처럼 되어가고 많은 사람들...
2015.05.27 View 937 Votes 2
일반 민간 항공기를 이용한다는 것은 여러 사람과 함께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나 혼자만의 생각이나 취향만을 고려해서는 곤란하다. 좁은 항공기 안에서 ...
2015.05.29 View 1967 Votes 3
항공기 승무원의 기본 임무는 안전이라고 하지만, 우리에겐 그저 서비스 업무가 더 크게 다가온다. 승객에게 뭔가 제공해야 하고 불편한 점이 없는지 살펴야 하는...
2015.08.26 View 2245 Votes 4
저비용항공사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항공기 내에서 간단한 음료 서비스는 기본이다. 생수부터 시작해 쥬스, 탄산음료는 물론 맥주 등을 제공하기도 한다. 최근...
2015.09.21 View 2054 Votes 3
항공여행은 좁은 공간에 적게는 수십명 많게는 수백명이 함께 생활해야 한다. 짧게는 한 두시간이지만 길게는 10시간 넘게 비행하는 동안 서로 상대방에 대한 예...
2015.11.15 View 1430 Votes 2
항공여행이 일반화되었지만 여전히 장시간 비행을 하고 나면 피곤함이나 불편함은 줄어들지 않는다. 이는 어차피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시차, 환경 차이 때문이다....
2015.12.23 View 1049 Vote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