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여행 팁

Etc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예약/환불 관련 수수료 비교

마래바2015.08.28 14:15Views 5020Votes 7Comment 0

  • 저비용항공사 이용 시 주의사항, 수수료
  • 저렴한 만큼 이용 시 제약사항 많아

저비용항공사라 하면 곧 수수료를 의미한다고 할 정도로 부가 수익에 열을 올린다.

기본적으로 저렴한 항공권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 얘기는 곧 저비용항공을 이용할 때는 '저렴한 항공권 = 추가 수수료 + 사용상의 제한' 이라는 공식이 성립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자칫 이벤트나 홈페이지에서 유혹하는 항공운임 만을 보고 섣불리 예약, 구매했다가는 불가피하게 환불이 필요한 경우에도 한 푼도 돌려받지 못하는 사태를 겪을 수 있다.

 

< 국제선 >

국제선 (단위: 원)
항공사 예약 변경 취소/환불 노쇼
제주항공 예약센터: 5천1) 
(일본콜센터: 5백엔)
공항: 1만
시점/운임에 따라
5천~4만
시점/운임에 따라
1만~6만
12만
* 게이트 노쇼: 24만2) 
진에어 예약센터: 5천3) 
공항: 1만
2만~10만
* 구간/운임에 따라 차등
시점/구간/운임에
따라 1만~12만 차등
10~12만(출발 이후)
* 환불수수료 별도
티웨이 예약센터: 5천4) 
공항: 1만5) 
시점/구간/운임에 따라 8천~5.5만
* 90일 이전: 수수료 없음
최대 15.8만
에어부산 예약센터: 5천6) 
공항: 1만
2만/4만/6만
(일반/실속/특가)
시기/운임/구간에
따라 1만~6만
* 90일 이전: 면제
10만
* 게이트 노쇼: 24만7) 
이스타 예약센터: 3천
공항: 5천
시점/운임에 따라
2~4만원(할인/특가)
시기/운임에 따라
2만~6만

10만
* 취소수수료 별도
(출발 1시간 미만~)
* 게이트 노쇼: 20만8) 

에어서울 예약센터: 5천
공항: 1만
9) 
90~61일: 1/2/6만
60~31일:2/4/6만
30~당일:4/6/6만
(정상/할인)
* 재발행 동일

* 특가운임은 무조건 6만원 부과
(91일 이전 동일)
10만

 

< 국내선 >

국내선 (단위: 원)
항공사 예약 변경 취소/환불 기타
제주항공 예약센터: 3천
공항: 5천
~31일전: 3/2/1천
~15일전: 4/3/2천
~ 전일: 7/5/3천
~ 출발시각 전: 1.2/1/1만
~ 출발시각 이후: 1.5만
(특가/할인/정규)
-
진에어 예약센터: 3천
공항: 5천
- 출발 60~31일: 1/2/3천
출발 30~8일: 2/3/4천
출발 14~7일: 3/4/5천
출발 6~2일: 4/5/7천
출발 1일~출발시간: 8/10/12천
출발이후(노쇼): 1.4만 
(일반/할인/특할)10) 
-
티웨이 예약센터: 5천
공항: 1만
취소시기/운임에 따라 3천~1.2만원
출발후: 1.2만/불가(일반/이벤트)

*단체:변경 5천, 취소 1만, 출발후 2만
7일~2일: 2천/1만
1일~출발전: 5천
출발후: 1만
단체출발전후: 1만/2만
(일반/스마트운임)

* 이벤트운임: 변경 1만, 환불불가

*이름 철자변경: 5천/1만
(국내/국제)
알파벳 6자 이상 불가

에어부산 예약센터: 3천
공항: 3천
<예약 취소>
~ 20분 전: 없음
20분전 ~: 1.5만

* 80% 이상 할인: 순수운임 100%
<환불>
구매 익일 ~ 15일 전: 3천
~ 3일 전: 5천
~ 1일 전: 1만
~ 20분 전: 1.2만
20분전 ~: 1.5만

* 특가 항공권: 운임 100%

* 여정변경 5회 제한,
이후 환불 Only
(특가 항공권 제외)

이스타 예약센터: 3천
공항: 5천
~61일:환불불가/1천/1천
~31일: 환불불가/2천/2천
~15일: 환불불가/3천/3천
~2일: 환불불가/5천/5천
~1일: 환불불가/1만/1만
~1시간: 환불불가/1.2만/1.2만
출발이후: 환불불가/1.5만/1.5만
(특가/할인/정상)11) 
~15일:3천/2천
~8일:4천/3천
~24시간:6/5천
~1시간전:1/1만
1시간~:1.2/1.2만
(할인/정상)
* 특가는 환불 불가

이름변경: 불가

에어서울 예약센터: 5천
공항: 1만
- - -
에어포항   - ~15일 전: 3천
~1일 전: 5천
당일~출발 이후: 1만
 
에어필립   - 90-61일 전: 2천
60-31일 전: 2천
30-출발 전: 2천
출발 이후: 5천
노쇼: 1.2만/1.2만/8천
(특가/할인/정규)
 

( 2019년 9월 기준 / 화폐 단위: 원)

 

 

※ No-Show 수수료는 취소/환불수수료와는 별개로 부과된다.

※ 진에어
일반운임 : 이코노, 플렉스
할인운임 : 스마트, 세이브/이코노플렉스, 클래식플렉스, 스마트플렉스, 스페셜플렉스
특별할인운임 : 슈퍼세이브, 지금이순간, 슬림한진, 진마켓/세이브플러스

 

제주항공이 2015년 9월부터 콜센터를 통해 예약하는 경우 편도/1인당 3천원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으므로 가능하면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예약하는 것이 좋다.

2016년, 공정거래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항공편 출발일 기준 91일 전에 취소하는 경우에는 별도 취소수수료를 부과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항공소식] 항공권, 91일 이전에 취소하면 수수료 안낸다 )

 

그리고 홈페이지를 통해 각 항공권(요금)의 이용 시 '제한사항'과 '취소/환불, 변경 수수료' 등이 공지되므로 구입하기 전에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수다.

[연관 정보] 국내 저비용항공사 항공요금과 수수료 비교(2015/04/24)

 

각주

  1. 2018년 9월 1일 부

  2. 2019년 2월 1일 부 (예매일 기준) 제주항공, 노쇼 패널티 강화 - 체크인 후 미탑승 위약금 추가

  3. 2019년 1월 1일(발권일 기준) 부, 진에어, 콜센터 국제선 발권 수수료 인상(2018/11/27)

  4. 2018년 9월 1일 부

  5. 2018년 9월 1일 부, 티웨이항공, 항공권 공항 발권 수수료 시행(2018/8/18)

  6. 2019년 7월 15일 부 (발권일 기준)

  7. 2019년 9월 2일 부, 게이트 노쇼 패널티 신설 및 여정변경 수수료 인상

  8. 2019년 4월 1일 부 (예매일 기준) 이스타항공, 게이트 노쇼 수수료 신설 및 변경 수수료 확대

  9. 다른 항공사와 달리 편도, 왕복 구분하지 않고 정액 징수

  10. 2018년 3월 25일부, 기존 한 가지였던 수수료/위약금을 일반운임/할인운임/특별할인운임으로 구분해 차등 부과했으며, 국제선 예약·발권 서비스 수수료는 예약센터(5천 원->3천 원), 공항(1.5만 원->1만 원) 각각 인하했다.

  11. 2019년 4월 1일(예매일 기준) 부

 

Not yet rating.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항공여행 준비에 미리 알아두면 좋은 것들 여행 준비에서 도착까지 이제 여행은 우리 삶에 중요한 부분이 됐다. 국내에도 좋은 여행지, 즐겁게 지낼 곳은 많고 ...
2015.03.12 View 78734 Votes 35
항공편 탑승하는 공항이라는 곳은 시간 맞추기가 그리 쉽지 않다. 항공기를 안전하게 탑승하기 위해서는 조금은 서둘러, 시간적 여유를 두고 움직여야 하기 때문...
2014.01.18 View 74319 Votes 25
이 글은 이전 글 '비자 다 있는데 왜 입국 거절되는 이유는 뭐야?' 의 연속편입니다. 1. 비자(Visa) 다 있는데 입국 거절되는 이유는 뭐야? 2. 부당한 입...
2009.05.20 View 68141 Votes 10
항공 여행이 일상화 되었다고는 하지만 아직 낯설게 느껴지는 부분도 많이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정신없이 비행기 타고 여행하고, 내리고 했다면 특...
2008.02.12 View 59604 Votes 5
최강 가격 경쟁력 피치, 주의할 점은? 전일공수(ANA)가 100% 출자해 설립한 일본 저비용항공사 피치(Peach)항공이 지난 3월 1일부터 일본 국내선 운항을 시작했...
2012.04.17 View 49993 Votes 25
이 블로그를 통해 자주 인용하던 저비용항공사인 라이언에어가 유럽에서 성공한 사례였다면, 아시아권에서는 에어아시아가 독특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1993년...
2010.08.03 View 46214 Votes 17
항공 여행 비용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는 항공권 가격이다. 그 가격을 결정짓는 것은 클래스로 대개 비용을 적게 들이기 위해 일반석 (이코노미 클래스)을 이용하...
2009.04.07 View 44262 Votes 13
항공기는 내 집, 회사 주변에서 이용할 수 있는 교통편이 아니다. 자가용 비행기가 있지 않은 다음에는 말이다. 항공기는 공항이라는 장소를 통해 이용하지만 간...
2014.06.09 View 42978 Votes 24
마일리지 제도의 기원이 항공사일만큼 항공 여행에 있어 마일리지는 전통적이고 오래된 마케팅 중의 하나다. [항공상식] 마일리지 제도의 시초는 항공사 [항공상...
2010.02.23 View 41097 Votes 8
여행은 마음을 설레게 한다. 미지의 곳을 향한다는 건 언제나 즐거운 일이지만, 모르는 곳인만큼 준비해야 할 것도 많다. 여행 떠나기 전날 쯤 되면 마치 소풍을 ...
2009.10.22 View 37032 Votes 30
마일리지 시스템, 이제 널리 알려진 고객 유치 마케팅 중의 하나다. 마일리지라는 포인트 누적 개념을 최초로 도입한 것은 항공업계다. 1980년 미국 웨스턴항공(W...
2010.07.08 View 34702 Votes 23
점잖게 차려입은 옷차림이 여러모로 유리 업그레이드 확률 높이는 방법? 항공기라는 공간은 무척이나 비좁다. 특히 일반석은 체구가 조금이라도 큰 사람들에겐 ...
2009.12.02 View 34388 Votes 6
항공권 가격은 정말 제각각이다. (항공권 가격이 제각각인 이유) 그럼 가능한 항공권을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은 없을까? 그래서 몇가지 정리해 보았다. 이 방법...
2009.02.09 View 33397 Votes 11
항공 요금은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일반적으로 고가다. 이동하는 거리도 거리려니와 속도와 편이성이 그 이유이기도 할 것이다. 이처럼 높은 항공 요금은 모처럼 ...
2008.06.02 View 32920 Votes 3
9.11 테러 이후 항공 여행은 더 이상 안전하고 쾌적하기 보다는 테러를 유발할 수 있는 대상이 되고만 느낌이다. 예전에는 항공 여행 중에도 간혹 승객들의 요청...
2007.03.07 View 32831 Votes 3
항공 여행에 있어서 클래스별로 적지않은 가격 차이가 존재한다. 적게는 2-3배, 많게는 10배 가까이 차이가 나기도 한다. 일반석(할인)과 퍼스트 클래스의 가격이...
2008.04.09 View 32305 Votes 11
항공기 좌석이란... 뭐 별거 있겠는가. 일반 버스나 자가용의 좌석과 별반 다르지 않음이니.. 그래도 항공 여행이란 것이 워낙에 고가의 비용이 들어가고 자주 접...
2007.04.03 View 31436 Votes 3
아! 이것도 필요할까? 아냐! 이건.. 없으면 아쉬운데... 단 며칠간이라도 집을 떠나 여행하려면 익숙했던 물건이나 생활용품이 없으므로 따로 준비해야 한다. 하...
2008.09.18 View 29325 Votes 5
뜨. 뜬다. 떠... 우와 ~~~~' 발 아래 창밖으로 보이는 지상의 건물과 자동차들이 점점 성냥갑처럼 작아진다. 회사에 입사한 후 처음 비행기를 탔을 때의 느낌이다...
2008.08.29 View 28282 Votes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