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다음 달 6일부터 중국 항로 복선화 - 유럽행 항공편 지연 감소 기대

Profile
상주니
  • 내달 6일, 상습정체 베이징 항로 복선화 시행
  • 유럽행 항공편 상습 지연 어느 정도 개선될 듯

12월 6일부터 중국 베이징 항로(인천-베이징-몽골)가 복선화된다.

이 구간은 정체 항로로 우리나라 출발 중국은 물론 유럽행 항공편이 통과해야 하는 형편으로 일부 일본발 항공편까지 겹쳐지면서 상습적인 정체로 악명이 높았다.

항공상식 조종사가 관제탑 핑계대며 출발하질 않아요

하지만 지난 5월말 열린 중국과의 항공회담에서 지난 10여년 간의 긴 협의와 요청 끝에 복선화에 합의했고 관련 준비가 진행되어 왔다.

항공소식 유럽행 항공편 상습 정체 풀려? 한·중 항로 복선화(2018/6/3)

중국은 이 합의에 따라 얼마 전 관련 일정과 내용을 담은 서한을 공식적으로 우리나라 당국에 보냈다. 이 서한에는 시행 일자는 물론 항공교통흐름관리(ATFM) 측면에서는 필요 시 현재 10분 간격에서 6분으로 단축하는 내용도 담겨있다.

 

중국 베이징 항로 복선화

 

급증한 중국 항공교통량과 중국 군당국의 기습적인 훈련 통제 등으로 베이징 항로는 상습 정체다. 특히 우리나라 출발 유럽행 항공편이 주로 출발하는 12시에서 15시 사이에는 이 베이징 항로 교통량도 정점에 이르러 출발 지연은 당연하게 여겼을 정도였다.

인천공항이 서비스나 시설 측면에서 매우 우수하고 효율적이라는 평가를 받으면서도 정시 운항 측면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했다. 공항 자체의 문제보다는 베이징 항로 등 무시할 수 없는 외적 요인도 크게 작용한 것이 사실이다.

우리나라 당국 관계자는 추후 ATFM 간격을 4분까지 줄이고, RVSM(수직분리간격축소) 간격 역시 조금 더 조밀하게 적용하는 방안에도 합의했다고 전했다.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