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LA발 인천행 대한항공 KE012편 기내서 임신 7개월 산모 전모씨 기내 출산

Profile
마래바

(서울=뉴스와이어) 2010년 11월 17일 -- “손님 여러분! 방금 전에 우리 비행기에서 응급 환자인 임산부 승객이 기내에 탑승했던 의사 선생님과 미국인 조산사 선생님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아기를 순산했습니다. 애써주신 의사 선생님과 조산사 선생님, 그리고 함께 걱정해주신 승객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산모의 건강과 건강하게 태어난 아기의 앞날에 많은 축복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11월 17일 새벽 3시 일본과 인접한 태평양 상공을 비행 중이던 대한항공 LA발 인천행 KE012편 기내에서 건강한 아기가 태어난 후 객실승무원 정지연 사무장(39)의 기내방송이 나가자 3만 피트 상공 기내 곳곳에서 승객들이 박수와 함께 벅찬 감동을 함께 나눴다.

11월 15일 밤 11시 50분(LA 현지시간) 미국 LA공항을 이륙해 인천으로 향하던 대한항공 KE012편이 이륙한 뒤 8시간 30분이 경과한 17일 오전 2시경(한국시간)에 한국계 미국인인 임신 7개월 임산부 전모(45세)씨가 기내에서 복통을 호소하며 승무원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승객의 상태가 호전되지 않자 승무원들은 전씨의 요청대로 산소호흡기 착용이 가능한 좌석으로 안내해 기내에서 산소를 공급했지만 상태는 호전되지 않았다. 전씨가 임신 7개월로 출산이 임박했다는 사실이 알려진 것은 바로 앞에 앉아 있던 미국인 조산사 비키 펜웰(여, 52세)씨가 전씨의 출산 가능성을 승무원들에게 알린 순간부터다.

비키 펜웰씨는 미국 LA에서 아기 2,100여명의 출산을 도운 경력 30년의 베테랑 조산사로, 마침 필리핀 마닐라에 조산원을 개업하기 위해 이 비행기에 탑승하고 있었다.

이때부터 대한항공 KE012편 기내는 긴박하게 움직이기 시작했다. 기장은 위성 통신망을 통해 서울 공항동 대한항공 종합통제센터에 출산이 임박한 승객이 탑승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렸으며, 대한항공 본사에 위치한 항공의료센터에서 당직 근무중인 의사와도 연락을 취해 기내 출산을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객실승무원들은 항공의료센터와 긴밀한 연락을 유지하면서 전씨를 일등석으로 옮겼으며, 일등석 기내에서 사용되는 기내 가운과 기내 담요를 잘라 아기 요람을 즉석으로 만드는 등 본격적인 출산준비를 시작했다.

아울러 기내 승객 중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의료진이 있는지 여부를 승객들에게 물어본 결과 서울 아산병원 심장내과 전문의 박덕우 박사(37)가 탑승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도움을 청했으며, 출산 경험이 있는 승무원을 포함해 승무원 4명이 전담 도우미로 나섰다. 본격적으로 진통이 시작되자 승무원들은 평소 교육 받은 응급처치 매뉴얼에 따라 임산부와 “하나 둘 셋 넷” 후후 하며 호흡을 같이 하는 등 모두가 한 마음으로 출산을 도왔다.

이 때부터 숨가쁘게 펼쳐진 3만 피트 상공의 출산과정을 통해 일등석으로 자리를 옮긴 전씨는 진통이 시작된 지 1시간만에 일본과 인접한 태평양 상공에서 건강한 남자 아기를 출산했다.

대한항공은 산모 및 신생아 모두 건강하며 도착지 공항이 가까워 비행이 가능하다는 기내 의사 소견에 따라 기장과 종합통제센터, 대한항공 항공보건의료센터 의사가 협의해 계속 비행하여 정상 스케줄인 6시 44분에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대한항공은 항공기가 인천공항 도착 즉시 전씨와 아기가 병원으로 후송될 수 있도록 앰블런스를 사전 준비했으며, 산모와 아기는 현재 인천시 신흥동 인하대병원에서 회복 중이다.

대한항공 기내에서 아기가 태어난 것은 지난 2008년 이후 처음으로, 대한항공은 이날 전씨에게 아이의 건강을 기원하는 꽃다발과 함께 지창훈 사장 명의의 금일봉을 전달했다.

출처: 대한항공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