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아시아나항공 채무 상환, 제3자 매각? 플랜B?

Profile
쥬드
  • 아시아나항공, 7천억 원 대규모 부채 상환
  • 합병 무산에 따른 제3자 매각을 염두에 둔 것 추정 나와

최근 아시아나항공이 채무 7천억 원을 상환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으로부터 빌린 돈 가운데 만기가 1년이 남지 않은 2조5천억 원 가운데 7천억 원을 갚았다. 이자 비용을 줄이려는 목적이었다고 아시아나항공은 밝혔다.

대규모 빚을 갚으면서 부채비율이 개선되고 이자 부담까지 줄어들 전망이다.

 

비용 감소와 부채비율 하락, 재무구조 개선

코로나19 사태 이후 영업환경이 개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순손익 측면에서 부진을 면지 못했던 이유 가운데 하나가 이자 부담이었기에 수익성도 개선될 전망이다.

코로나19 종료 이후 영업환경이 개선되면서 수익이 급증했고 현금성 자산도 크게 늘었다. 약 2조 원 가까운 현금성 자산 가운데 7천억 원 상환을 통해 이자비용 부담을 줄이려 했다는 점을 추정할 수 있다. 아울러 부채비율도 100%p 이상 낮아진다.

 

아시아나항공 A380

 

 

기업결합 문턱 높아, 현실적 비관론 우세

다만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 막바지에 있는 현 시점에서 굳이 빚을 상환해야 할 필요가 있냐는 질문이 나온다. 이런 질문은 곧 재무구조 개선을 통한 독자생존 또는 제3자 매각을 검토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합리적인 추정으로 이어진다.

유럽연합과 미국 등에서 양사의 기업결합에 대해 대단히 까다로운 조건을 내밀고 있어 넘긴 힘든 장벽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유럽연합은 지속적으로 기업결합 심사 시한을 연장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양사 기업결합에 대해 소송을 검토한다는 소식마저 전해진다. 이를 넘기 위해 슬롯노선을 대폭 양보하고 화물사업까지 줄이거나 잘라내야 한다면 양사의 통합 의미가 사실상 사라진다.

이번 채무상환은 이런 연장선에서 기업결합 불발에 대한 준비라고 해석할 수도 있다. 이후 3자 매각을 수월하게 하기 위한 선제적 재무구조 개선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채무상환 결정이 아시아나항공의 독자적인 결정이 아니라 사실상 산업은행의 결정이라고 보는 게 합리적이다.

 

통합 불발 대비한 플랜B?

또한 산업은행은 최근 삼일회계법인에 '아시아나항공 안정화 방안' 컨설팅 용역을 발주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기에 항공시장 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자금수지 점검 차원'이라는 산업은행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양사의 합병 결정이 미뤄짐에 따라 산업은행이 '플랜B' 검토에 들어간 것이라는 분석이 힘을 얻는다.

대한항공 내부에서도 양사 기업결합 전망을 부정적으로 보는 분위기가 나온다. 기업결합 진행 초반 양사의 현황 분석과 향후 계획에 대해 활발했던 움직임과는 달리 비록 미뤄지긴 했지만 양사의 결합 승인 결정이 눈 앞으로 다가왔음에도 불구하고 특별히 변화된 움직임이 없다는 것이다.

유럽연합의 강경한 독과점 불허 원칙에 과거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이 무산된 것처럼 이번에도 현실적으로 불발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크다. 유럽연합과 미국의 입장을 고려할 때 기업결합이라는 이름이 무색할 만큼의 조건(사업 포기)을 제시하지 않는 한 성사되기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다.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Profile

항공 분야의 다양한 생각을 이야기 합니다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