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아시아나와 합병 후 대한항공이 가져올 시장의 변화

Profile
어두운_구관조
원글 주소 https://weekly.hankooki.com/news/article...no=7085701 

아시아나와 합병 후 대한항공이 가져올 시장의 변

한국항공대 총장 허희영 칼럼 

 

대한항공아시아나 인수 절차가 막바지에 이르렀다. 지난달 유럽연합(EU)이 합병에 조건부로 승인함으로써 기업결합을 승인받아야 하는 국가 14개 중 미국만 남게 됐다. 여전히 신경이 쓰이는 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막판 결정. 시장 독과점에 대한 엄격한 잣대로 자국 항공사인 제트블루스피릿항공 간 합병을 불허한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합병이 무산될 경우, 국내 항공업계는 4년 전으로 되돌려진다. 최악의 시나리오다. 양사 간 합병은 2020년 11월 KDB산업은행이 한진그룹 지주회사인 한진칼에 아시아나의 인수를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직전까지 아시아나는 실질적인 파산 상태였다.

2019년 3월 감사보고서를 통해 전년도 1조1890억 원의 미상환채무에 대한 분식과 재무적 부실이 드러나 박삼구 회장이 퇴진하면서 공개 매각이 진행됐다. 계약까지 맺으면서 순탄해 보였던 HD현대산업개발의 인수가 백지화되자 부실을 떠안은 채권단은 급해졌다. 산업은행의 이동걸 회장은 통합을 제의했고, 한진칼 조원태 회장도 이를 받아들였다.

이해당사자 모두 상생의 묘책이었다.

https://weekly.hankooki.com/news/articleView.html?idxno=7085701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