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류

항공위키

난류(亂流, Turbulence Flow)[편집]

각 지점에서 바람의 속도와 방향이 매순간 변하는 유체의 흐름, 즉 대기난류를 말하는 것으로 흔히 난기류, 터뷸런스 플로우(Flow)라고 부른다. 항공기 운항에서 안전을 저해하는 요소 중 하나다.

대류성 난기류[편집]

태양열을 받아 따뜻해진 공기가 급상승하고 그 자리를 차가운 공기가 채우려고 이동하는 과정에서 대기의 급작스런 움직임이 발생하고 풍향과 풍속이 계속 변화하면서 예측하기 어려운 대기 흐름을 형성한다.

화창한 오후 땅 너머 흔히 볼 수 있는 울퉁불퉁하게 성장한 구름은 대기 중에서 대류성 난기류를 나타내는 지표다. 조종사는 대류운 위의 공기는 안정되지만 대류운 안에서나 아래에서는 난기류가 있을 것을 예상할 수 있다. 특히 적운, 적란운 등은 위험한 대류 난기류에 대해 시각적으로 경고해 준다.

기계적 난기류[편집]

나무, 건물, 산 등과 같이 바람의 흐름을 가로막는 장애물 때문에 발생하는 난기류다. 부드러운 바람 흐름을 복잡한 소용돌이 모양으로 만들기 쉽다. 특히 산악파(Mountain Waves)는 격렬한 하강기류를 만드는 등 극한의 난기류를 초래하기 쉽다. 산 정상 부분에 렌즈구름이나 권적운 및 롤 형태의 구름은 산악파가 존재한다는 시각적 증거다. 그러나 공기가 매우 건조할 때는 이러한 구름이 없을 수도 있다.

관련 용어[편집]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