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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 https://airtravelinfo.kr/wiki/index.php?title=항공역사(9월_16일)


1910년

Bessica Raiche, 미국인으로서는 최초의 여성 비행 (Aeronautical Society of America 공인)

1911년

초기 항공시대 비행기 설계자이자 레이싱 조종사였던 Édouard Nieuport, 비행 중 사고로 사망. 그는 동생과 함께 프랑스 비행기 제작사인 Nieuport를 설립한 인물이다.

1946년

이탈리아 항공사, 알리탈리아(Alitalia) 설립. 지금까지 다수의 매각, 합병 과정을 거쳐 2015년 새롭게 시작했으나 적자 누적 등으로 인해 2020년 국영화되어 Alitalia-Tai라는 이름으로 재출범했다. 현재 96대의 항공기로 94개 도시를 운항하고 있다.

1953년

아메리칸항공 소속 723편 항공기(Convair 240)가 알바니(Albany)공항 착륙 도중 추락해 탑승객 및 승무원 28명 모두 사망했다. 시정 제한으로 인한 하강 고도 오류가 사고의 원인인 것으로 추정했을 뿐 정확한 사고 원인은 밝혀내지 못했다.

1958년

North American Aviation社가 개발한 비즈니스 제트 비행기 Sabreliner, 초도 비행. 1982년까지 800대 이상 생산되었다. 최초 미공군 요구사항에 따라 개발한 항공기였으며, 군용 뿐 아니라 민간용으로도 사용되었다.

Sabreliner

1975년

Mikoyan MiG-31 프로토타입 비행기의 시험 비행 성공. 400대 이상 생산되었다.

Mikoyan MiG-31
1980년

대만에서 개발한 훈련용 제트 비행기 AIDC AT-3, 초도 비행 성공. 1990년까지 63대 생산되었다.

1988년

에어뉴질랜드, Eagle Air와 Air Nelson 인수 (지분 50% 인수)

1994년

ATR 42-500 초도 비행. 터보프롭 엔진을 장착한 여객기로 2017년까지 476대 생산되어 주로 지역항공사(Regional Airline)를 중심으로 운용되고 있다.

1999년

미국 알래스카항공, 사상 최초로 온라인 체크인(탑승수속) 서비스를 선보였다.

2007년

One-Two-Go 항공 소속 269편(MD-82)이 푸켓 공항에 착륙 도중 강한 돌풍으로 인해 활주로에서 미끄러지면서 항공기가 두동강 나는 사고 발생. 이 사고로 탑승객과 승무원 130명 가운데 90명 사망했다.  사고 조사 결과는 관제의 지시를 따르지 않은 조종사의 무리한 착륙 시도 때문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One-Two-Go 항공 소속 269
사고 장면 (이미지 : 위키피디아)

2011년

미국 네바다, 리노공항에서 개최된 에어레이스에 참가한 P-51D 무스탕 비행기가 관중석으로 추락해 조종사와 관객 10명이 사망하고 69명은 큰 부상을 입었다. 낡은 날개 부품 재사용한 것을 사고의 원인으로 추정하였다.

P-51D 에어레이스 추락

2013년

중국 동티벳에 다오청 야딩(Daocheng Yading)공항 개항. 해발 4,411미터에 건설된 이 공항은 기존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고도에 있던 방다공항(해발 4,334미터)을 밀어내고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건설된 공항이 되었다.

항공상식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공항은?

2013년

캐나다 항공기 제작사인 봄바디어(Bombardier)가 개발 중인 중거리용 제트 여객기 CSeries (CS100), 초도 비행. 보잉의 B737-600/700, 에어버스 A318, A319 등과 경쟁할 수 있는 최대 160명 탑승 가능한 중단거리용 제트 여객기로 그 동안 보잉, 에어버스사가 생산하지 않는 소형 항공기 시장에서 벗어나 본격적으로 이들 항공기 제작사들의 제트 소형 기종들과 경쟁하게 될 항공기종이다.

CSeries는 통상 110석 CS100, 130석 CS300 두가지 버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20년 기준 총 642대 주문을 확보한 상태로 118대 생산해 항공사에 인도했다.

하지만 봄바디어는 보조금 문제로 미국과 갈등을 일으키며 어려움에 빠졌고 CS100/300 사업부를 에어버스가 인수하면서 2018년 A220으로 브랜드가 변경되었다.

CSeries
착륙 중인 CS100

대한항공도 지난 2011년 10대 (옵션 20대) 구매 계약을 맺어 2014년 운항 계획이었으나 개발이 지연되면서 2018년 1월이 되어서야 국내선을 시작으로 본격 운항에 들어갔다.

항공소식 대한항공 구매한 CS300 은 어떤 비행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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