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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LCC, 부가수익 크게 늘었다? 업계 평균과 거리

고려한2017.05.29 09:39Views 499Votes 3Comment 0

  • 저비용항공의 기본 컨셉은 '값싼 항공권'

  • 이를 위해서는 어디선가는 수익이 필요.. 부가 서비스는 선택사항

  • 국내 LCC, 세계 평균(9%)에 아직 못미쳐

국내 저비용항공사(LCC)의 비즈니스 모델이 서서히 변화하고 있다.

일반 항공사(FSC)와는 달리 저렴한 항공운임을 기본으로 하는 저비용항공사는 부가수익에 치중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다. 부가수익이 적다는 것은 항공운임이 그다지 저렴하지 않다는 것을 방증한다.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의 지난 해 부가수익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항공은 2015년에 비해 약 150억원 증가한 581억원의 부가매출을 기록했고 진에어 역시 부가수익 부문에서 302억원 매출을 올혔다. 이외에도 에어부산, 티웨이, 이스타항공 등 국내 모든 항공사의 부가수익은 전해에 비해 늘었다.

 

Ancillary_revenue.jpg

항공사 2015년 2016년
매출(억원) 부가수익 점유율 매출(억원) 부가수익 점유율
제주항공 6,081 426 7.0% 7,476 581 7.8%
진에어 4,613 157 3.4% 7,197 302 4.2%
에어부산 3,780 165 4.4% 4,430 216 4.9%
이스타항공 2,894 88 3.0% 3,797 152 4.0%
티웨이항공 2,669 103 3.9% 3,828 159 4.2%

 

▩ 세계 항공업계 평균 부가수익 비중, 약 9%

일부에서 서비스 유료화를 통해 꼼수 요금인상을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기도 하나 이는 저비용항공시장 자체를 이해하지 못한 데서 비롯된 것이다. 부가수익이 없으면 항공운임 자체를 낮출 수 없다.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는 안정적으로 정착한 유럽이나 미국 저비용항공사들에 비해 매출에서 차지하는 부가수익은 비교적 낮은 편이다. 라이언에어나 에어아시아 등은 부가수익이 매출의 약 20%를 차지하며 초저비용항공사(ULCC)라 불리는 스피리트항공은 무려 40% 가까이에 이른다. 2016년 전세계 항공사 매출 가운데 9.1%가 부가수익이라는 점을 볼 때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의 부가수익 비중은 여전히 낮은 편이다.

부가수익 비중이 증가한다는 것은 항공운임이 그만큼 저렴해 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들의 부가수익 비중이 증가하면 할 수록 항공운임 역시 저렴해질 가능성이 크다. 다만 저비용항공이 일반화된 지금 항공사의 부가 서비스는 필수가 아닌 선택이므로 꼼꼼히 계획하고 준비한다면 추가 비용 지출없이 항공편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소비자의 현명한 선택과 꼼꼼한 준비가 필요하다.

 

#부가수익 #항공사 #저비용항공 #저비용항공사 #LCC #ULCC #초저비용항공사 #FSC #운임 #부가서비스 #수수료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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