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식

Airlines

제트에어웨이즈 항공기 4대 그라운드, 에티하드 투자 또 실패?

상주니2019.02.09 13:47Views 419Comment 0

  • 인도 제트에어웨이즈, 리스료 감당못해 항공기 4대 그라운드
  • 에티하드 투자 항공사로 또 실패 위기
  • 투자 항공사에 대한 에티하드의 과도한 경영 간섭이 원인 지적도

중동 에티하드항공의 확장 전략은 또 실패할 것인가?

최근 인도 제트에어웨이즈(Jet Airways) 항공기 4대가 비행에 투입되지 못했다. 임차료를 지불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제트에어웨이즈는 이번에 그라운드된 항공기 4대에 대해 기종이나 투입 노선 등 구체적인 영향을 밝히지 않고 단지 원상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만 밝혔다.

제트에어웨이즈는 항공기 120여 대를 보유한 대형 항공사로 항공기 4대 그라운드 자체는 큰 문제가 아닐 수 있지만 그 원인이 임차료를 지불 못한 데 있다는 점에서 이것은 단지 제트에어웨이즈에 닥칠 재정위기의 시작일 뿐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제트에어웨이즈는 2010년대 초반만 해도 인도 항공시장의 30% 가까이 점유한 최대 항공사였지만 저비용항공사 인디고항공(IndiGo) 급성장 등으로 인해 시장 점유율이 20% 이하로 떨어지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00년 이후 흑자를 본 것이 단 두 해에 불과할 정도로 재정 위기는 더해지고 있다.

[항공소식] 인도 항공시장, LCC가 최대 항공사(2018/3/7)

 

jet_airways_etihad.jpg

 

 제트에어웨이즈는 위기 타개를 위해 자산 매각 등 구조조정을 검토하고 있다. 여기에 근본적인 재정위기 타개를 위해서는 제트에어웨이즈 지분 24%를 보유한 중동 에티하드의 추가 투자·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에티하드에 있어서 제트에어웨이즈는 '타 항공사 투자 확장' 전략의 중추가 되는 항공사다. 하지만 에티하드가 투자한 항공사가 연이어 파산하거나 퇴출되는 등 전략에 대한 차질을 빚고 있다. 투자 항공사 가운데 에어베를린, 알리탈리아, 다윈항공이 연이어 파산했으며 현재 투자 항공사는 크게 줄어 버진오스트렐리아, 제트에어웨이즈 정도가 남았다. 한때 제트에어웨이즈 지분을 매각할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기도 했다.

에티하드는 타 항공사 투자가 단순히 자금 투자에 그치지 않고 해당 항공사 경영에 적극 개입하면서 중동과는 다른 문화, 환경에 대한 이해도 부족이 경영 실패로 나타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제트에어웨이즈마저 재정적 위기에 처하자 에티하드를 두고 나오는 '마이너스의 손'이라는 비아냥은 그냥 흘려 들을 수 없는 비판이 되고 있다.

[항공소식] 에티하드가 투자했던 항공사들 줄줄이 파산(2017/11/29)
[항공소식] 에어베를린 파산 신청, 에티하드 전략 실패(2017/8/16)

 

    • Font Size
티웨이항공, 매출 7천억 원 돌파.. 영업이익은 다소 감소 아시아나항공, 노쇼 패널티 두 달 만에 다시 인상
Comment 0 Comment reload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아시아나항공, 2018년 역대 최대 매출 6조 2518억 원 기록 영업이익, 당기순익은 유가 급등 등 영향으로 급감 아시아나항공이 작년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
2019.02.14 View 213
수하물 작업자 허리 부담 경감을 통해 부상 예방 및 작업 효율성 유도 일본항공, 12일 파워수트 도입.. 일본 전국 공항으로 확대 예정 일본항공은 공항 지상업무...
2019.02.13 View 181
제주항공 2018년 매출 1조2567억 원, 영업이익 1023억 원 기록 (단순 재무제표 기준) 전년 대비 각각 26.4%, 0.7% 증가하면서 강력한 경쟁력 과시 제주항공도 지...
2019.02.13 View 198
부산-싱가포르 노선권 경쟁에 LCC, FSC 모두 뛰어들어 LCC 가운데 이스타항공만 운항 가능한 항공기 보유 진에어는 운항 가능 기종 보유하고 있지만 국토부 제재...
2019.02.10 View 538
티웨이, 역대 최대 매출 기록 유가 상승 등 악화된 경영 환경 감안, 영업이익 선방 티웨이항공이 사상 처음 연매출 7천억 원을 돌파하면서 성장세를 이어갔다. ...
2019.02.10 View 163 Votes 1
인도 제트에어웨이즈, 리스료 감당못해 항공기 4대 그라운드 에티하드 투자 항공사로 또 실패 위기 투자 항공사에 대한 에티하드의 과도한 경영 간섭이 원인 지...
2019.02.09 View 419
아시아나항공, 노쇼 패널티 인상 카운터 노쇼 위약금 인상, 10만 원 → 12만 원 아시아나항공이 노쇼 패널티, 예약부도 위약금을 인상한다. 다음달(2019년 3...
2019.02.08 View 234
3-클래스 갖춘 50석 제트 여객기 첫 등장 봄바디어 CRJ700 기반 개량 기종인 CRJ550 유나이티드항공, 25대 도입 퍼스트클래스 포함 10석-20석-20석 구성 사상 최...
2019.02.08 View 544
에어필립, 수요 부진 등으로 국제선 운항 모두 중단 추가 투자 유치 등이 없는 한 1분기 결정되는 항공운송사업 면허 부정적 전망 우세 소형항공사 에어필립이 ...
2019.02.08 View 823
줄이은 A380 항공기 주문 취소 행렬, 콴타스도 8대 취소 최다 운용 항공사인 에미레이트항공도 A380 주문을 타 기종으로 변경 검토 에미레이트항공, A380 생명 ...
2019.02.08 View 564 Votes 1
LCC 등 저렴한 운임 선호하지만 좁은 좌석, 유료 서비스 등으로 인한 피로감도 커져 매우 비싼 상위 클래스까지는 아니더라도 가벼운 프리미엄 좌석 선호도 높아...
2019.02.07 View 485
독일 게르마니아항공 재정·유동성 문제로 파산 독일 중견 항공사가 또 파산했다. 레저 항공사인 게르마니아항공(Germania Airlines)이 재정 악화와 단기 ...
2019.02.06 View 103
시카고 오헤어공항, 세계에서 가장 운항편수 많은 공항 이용객 측면에서는 세계에서 5번째 최근 아시아 지역의 항공교통량이 급증하고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2019.02.06 View 170
터키항공, 거장 리들리스콧 감독 6분 짜리 단편 영화 만들어 터키항공, 뉴이스탄불공항, 이스탄불 도시 풍경 등을 잘 드러낸 광고 터키항공이 영화계 거장 리들...
2019.02.05 View 110
항공업계 괴짜, 마이클 오리어리 CEO 5년 연장 계약.. 30년 임기 확정 연간 3백만 명에 불과헀던 이용객을 1억 명 넘는 초대형 항공사로 성장시킨 인물 잔혹, 지...
2019.02.05 View 141
성탄절 14시간 대기, 결항은 항공사 합리적 조치 다했다고 보기 어려워 승무원 법정 근무시간은 항공사 내부 문제 법원, 1인당 60만 원 손해배상 판결 장시간 기...
2019.02.03 View 122
조종사 승무 전후 스트로 방식 음주 측정 의무화 일본 항공사 자체 측정해 미량이라도 알코올 검출 시 승무 금지 일본은 잇다른 항공업계 음주 문제와 관련하여 ...
2019.02.02 View 109
신생 에어프레미아, B787-9 드림라이너 결정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도입해 5년 내 10대 운용 에어프레미아가 B787-9 드림라이너를 운용 항공기로 결정했다. B787 ...
2019.02.02 View 658 Votes 2
항공권 전용 결재 'IATA Pay' 곧 등장 신용카드 수수료 등 제반 비용 없고 실시간 환불 등 가능해 편리 제반 수수료, 비용 없는 만큼 저렴한 항공요금 ...
2019.02.01 View 215
보유지분 10% 넘는 대한항공에 대해선 적극적 주주권 행사 않기로 대신 한진칼은 '제한적' 범위에서 적극적 주주권 행사 '불법 저지른 경우 이사 결...
2019.02.01 View 85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 154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