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식

Airlines

싱가포르항공, 세계 최장거리 항공노선 중단

마래바2012.10.26 08:35Views 6323Comment 0

민간 항공기가 비행 도중 공중 급유 없이 얼마나 하늘을 비행할 수 있을까?

통상 우리나라에서 해외로 비행하는 노선들이 대개 11시간 정도 걸리니 대략 그 정도 아닐까 추측해 볼 수 있겠지만, 현재까지 최장 비행기록은 B777-200LR 항공기로 런던 - 시드니 구간을 비행한 예상치 보다 훨씬 긴 22시간 30분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것은 테스트를 위한 시험 비행이었을 뿐 승객과 화물을 가득 싣고 일반적으로 그만큼 비행할 수는 없다.

그럼 일반적으로 얼마나 비행할 수 있을까?

통상적으로는 대형 기종 중에서는 B747-400, A380 항공기 등이 승객과 화물을 가득싣고 약 14시간 ~ 15시간 정도 비행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실제 운항 중인 항공 노선 중에는 이보다 훨씬 오래 비행하는 노선도 있는데, 최장 무려 19시간을 비행하는 실제 항공 노선이 있다.  바로 싱가포르항공이 비행하는 싱가로프 - 뉴욕(Newark Airport)노선이 그것인데, 이에 투입되는 항공기종은 에어버스의 A340-500 이다.  A380 항공기가 나오기 전까지는 에어버스가 생산하는 상용 민간 항공기 중 유일하게 엔진이 4개 달린 기종이다. (A340 시리즈는 엔진 4개)


뉴왁공항(Newark, EWR)에 주기 중인 싱가포르항공의 A340-500 항공기

 

하지만 이제 세계에서 가장 긴 항공노선이라는 타이틀을 놓아야 할 때가 된 것 같다.

싱가포르항공은 현재 싱가포르 - 뉴욕 노선의 운항을 중단한다고 지난 수요일(10월 24일) 밝혔다.  싱가포르에서 뉴욕까지 약 9,500 마일, 15,000 킬로미터를 19시간 동안 비행하는 이 최장거리 노선을 중단함과 동시에 또 다른 장거리 노선인 싱가포르 - 로스앤젤레스 노선 (8,700 마일, 14,000 킬로미터 / 18시간 30분 비행) 도 중단하게 된다.

이 노선을 중단하는 이유는 최장거리 노선이라는 타이틀에는 무색하게 수익적인 측면에서 그다지 도움이 되지는 않았던 까닭이다.

이 최장거리 노선은 싱가포르항공이 지난 2004년부터 운항을 시작해 약 8년 동안 운영되었으나, 이제 최장거리 항공노선이라는 타이틀은 콴타스 항공의 시드니 - 달라스 구간과 델타항공의 아틀란타 - 요하네스버그 노선에게 넘겨주게 되었다.  거리 상으로 약 8,500 마일, 13,500 킬로미터에 이르는 약 17시간을 비행하는 노선이다.

싱가포르항공은 A340-500 항공기 전부를 에어버스에 되팔아 방출하고 대신 현재 운영 중인 19대의 A380 에 A350 항공기 20대를 더해 최신 기종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참고] Singapore Airlines Ending World's Longest Flight

 

    • Font Size
유럽, 항공편 슬롯 매매 합법화에 한걸음 다가서 유럽 첫 기내 수하물 요금 지불하는 항공사 등장
Comment 0 Comment reload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아프리카의 새로운 저비용항공사 패스트제트(FastJet)가 11월 29일 (2012년) 상업 비행을 시작한다. 유럽 최대의 저비용항공사 중 하나인 이지제트(EasyJet)가 지...
2012.11.29 View 5598
라이언에어와 더불어 유럽의 대표적인 저비용항공사인 이지제트(EasyJet)의 2012년 실적이 공개되었다. 이지제트가 거둔 2012년 (2011년 10월 ~ 2012년 9월) 실적...
2012.11.24 View 4994
여느 분야와 마찬가지로 항공 분야에서도 IT 의 중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고객과 접점에서의 요구사항이 다양해지고 그 수가 증가하면서 IT 기술을 업...
2012.11.22 View 6736
항공기 기내 인터넷은 최근 주로 미국 항공사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바다나, 여러나라에 걸친 대륙을 비행하는 다른 나라 항공사들은 인터넷을 제공하려면 ...
2012.11.14 View 9893
- 일방적 시행에 따른 부담과 다른 국가, 항공사들의 반발 배경 유럽연합(EU)은 항공분야 탄소세 부과 정책을 1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월요일(11월 12일) 밝혔...
2012.11.13 View 5721
저비용항공의 도전과 흐름이 거센 요즘, 일본도 그 바람을 피해갈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오사카 간사이 국제공항((Kansai International Airport, KIX)이 지난 ...
2012.11.11 View 8197
최근 항공업계의 주요 흐름 중 하나는 수하물에 대한 유료화다. 저비용항공사들이 무료 수하물을 없애고 유료화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일반 메이저 항공사들도, ...
2012.11.07 View 5714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11월 05일 --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최근 열린 채용, 고졸 특별채용 등의 학력규제 완화 추세에 동참하고, 항공조종에 관심 있는...
2012.11.07 View 3805
- 기본운임이 저렴한 경우에는 제약조건 많아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11월 06일 -- 최근 언론을 통해 일부 외국계 저비용항공사(LCC)* 이용객의 피해와 불만...
2012.11.07 View 4351
항공기 공간의 협소함으로 인해 좌석 공간 역시 충분하지 못하다. 그래서 대부분의 항공사들은 어떻게 하면 일반석 좌석 수를 늘릴까 고민하는 동시에, 그래도 어...
2012.11.05 View 7396 Votes 1
유럽연합(EU)은 항공편 운항에 필수 요소인 슬롯(Slot)을 팔고 사는 것에 대한 합법화에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갔다. 슬롯(Slot)이란? 항공기가 특정한 시간대에 ...
2012.11.05 View 5026
민간 항공기가 비행 도중 공중 급유 없이 얼마나 하늘을 비행할 수 있을까? 통상 우리나라에서 해외로 비행하는 노선들이 대개 11시간 정도 걸리니 대략 그 정도 ...
2012.10.26 View 6323
유럽의 저비용항공사 중 하나인 Wizz Air 는 기내 반입하는 휴대 수하물의 경우에도 일정 크기를 초과하면 요금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기내 휴대하는 짐/가방의...
2012.10.25 View 7750
싱가포르항공이 설립한 저비용항공사 스쿠트(Scoot)의 외형 확대가 두드러지고 있다. 다른 일반 저비용항공이 주로 중단거리에 치중하는 컨셉과는 달리 중장거리 ...
2012.10.25 View 6104
삼성전자는 항공기 제작사인 미국의 보잉(Boeing)과 전략적 파트너쉽을 맺었다고 밝혔다. 항공여행을 함에 있어 최근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가 기내 엔터...
2012.10.25 View 4536
레이저.. 왠지 일반 상황에서는 사용되지 않을 법한, 영화 속에서만 볼 수 있는 무기 같지만, 우리 일상에서 흔히 사용되는 것 중의 하나다. 아마도 대표적인 것...
2012.10.08 View 7916 Votes 1
대한항공은 10월 1일부터 부치는 짐에 대해 1개만 무료로 허용한다. 그 동안 대한항공은 항공기 탑재하는 짐에 대해 무게를 기준으로 무료 여부를 판단했으나 그 ...
2012.10.05 View 6065
하늘을 나는 교통수단인 항공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위치 중 하나가 조종사다. 정비사나 관제사, 운항관리사 등 어느 것 하나 중요한 것이 없기는 하지만 뭐니...
2012.10.03 View 6607 Votes 1
항공 여행에 있어서 짐은 꼭 필요한 것이지만 골치 덩어리 중 하나다. 특히 도착지 공항에서 짐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그 순간이 그렇게 길게 느껴질 때가 없다...
2012.10.01 View 8796
최근 정보량이 많아지고 신속한 전달이 요구되는 상황이 되면서 항공업계도 신속한 발걸음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아메리칸항공(American Airlines)의 경우 항공...
2012.09.20 View 9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