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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광 비행기, 세계일주 비행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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쥬드
  • 솔라임펄스, 세계일주비행 성공

  • 16개월 동안 4대륙, 17개 구간, 33,900킬로미터 비행

인류의 항공역사에 또 다른 이정표가 세워졌다.

지금까지 인류가 개발한 가장 성공적인 비행기 엔진은 터보제트 엔진으로 인정받고 있으나 기존 비행기 엔진은 다른 여타 교통수단 연료와 마찬가지로 화석연료를 바탕으로 해 지구환경에 악영향을 준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 자동차 분야에서도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자동차 개발이 붐을 이루고 있는 것처럼 비행기 분야에서도 지속적으로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연료를 개발하고 있으며 그 중의 하나가 태양광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것이다. 물론 상용 대형 항공기에 태양광을 적용하기에는 아직 불가능한 상황이나 그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

태양광을 연료로 사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비행기가 바로 솔라임펄스다. 지난 2009년 비행을 시작해 그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며 작년 3월, 그 동안에 축적된 태양광 비행기술을 최종 시험하는 세계일주비행을 시작했다.

그리고 16개월이 지난 어제(2016년 7월 26일), 솔라임펄스2는 작년 3월 출발했던 사우디아라비아의 아부다비로 되돌아와 무사히 도착했다. 4대륙 24,800마일(33,900킬로미터)을 500일 넘는 기간동안의 비행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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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ar_impulse_2_abu_2.jpg

 

솔라임펄스2는 236피트(72미터) 윙스팬 길이, 5,100파운드(2,300킬로그램) 무게로 날개에는 총 17,000개의 집광판/배터리를 장착하고 이번 세계일주 비행에 나섰다.

이 기간동안 솔라임펄스2는 태양광 이외의 어떤 연료도 사용하지 않았으며 총 17구간을 비행한 것으로 5,500피트 상공에서 평균 시간당 32마일(52킬로미터) 속도로 비행했다. 낮에는 태양광 에너지로, 밤에는 태양광 에너지를 모은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이용해 프로펠러를 가동시켰다.

비행구간 중 가장 긴 기록은 일본 나고야에서 하와이까지 총 5,545마일 거리를 118시간 동안의 비행이었으며 이후 하와이에서 샌프란시스코 구간을 비행함으로써 태평양을 횡단하는 비행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항공소식 태양광 비행기, 태평양 횡단 성공, 하와이-샌프란시스코(2016/4/21)

 

비행을 주도했던 피캬드(Piccard)는 아부다비 도착 후 '미래는 깨끗하다. 여러분이 곧 미래이며, 지금이다. 미래를 만들어갑시다' 라며 세계일주비행 소감을 밝혔다.

 

#솔라임펄스 #태양광 #비행 #세계일주 #항공기 #비행기 #Solar #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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